티스토리 뷰

테슬라의 영원한 동반자인 ARK Investment는 최근 대량의 테슬라 주식을 다시 매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지 시간으로 수요일인 지난 8일 ARK는 총 69,329주를 매입(ARKK ETF 51,960주 & ARKW ETF 17,369주)하여 1,200만 달러 이상의 주식을 확보한 것이다. 거의 두 달간 주식을 추가하지 않다가 이번에 다시 매입을 한 것은 지난 1월 13일 이후(169,000주 추가) 처음이고 1월의 가파른 상승세에 이어 2월에는 12% 하락에 따른 추가 매입의 일환으로 여겨진다. 그들이 매입하는 이유는 EV와 함께 자율 주행 때문이다. ARK CEO 캐시우드는 테슬라의 EV 사업에 대해 강한 확신과 함께 FSD로 대변되는 자율 주행의 파급력을 더 높게 평가하고 있다. 아래는 캐시우드의 말이다. 

 

 

"향후 5년 동안 거의 5배 증가가 가능한데, 이는 EV만 고려할 때입니다. 테슬라의 자율 주행을 믿는다면, 향후 5년 동안 13배 정도 상승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테슬라에 대해 더 낙관적입니다."

 

 

최근에 테슬라는 FSD 베타 V11.3.1을 테스터들에게 배포하였다. 일론 머스크는 아직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이 있다고 전하고 있지만, 베타 버전을 쓰고 있는 테스터들은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대한 소식을 간략히 정리해 보았다.

 

 

1. FSD 베타 V11.3.1 배포 시작

지난 2월에는 FSD 베타 V11.3 Release Note가 배포되면서 FSD의 새로운 버전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높아졌었는데, 지난 3월 7일에 테슬라 직원이 아닌 베타테스터들에게 베타 V11.3.1 배포가 시작되었다.

 

 

 

테슬라 FSD 베타 V11.3 Release Note 출시와 달라진 점 및 기가 멕시코 관련 소식 정리

북미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던 테슬라 FSD 베타 V11.3이 현지시간으로 어제인 20일 출시되었다. 소프트웨어 제품 출시를 'Release Note'라고 표현되는데, 이는 소프트웨어 제품과 함께 배포되는 문

alwayswithyou.tistory.com

 

 

FSD 배포 소식은 몇 명만이 업데이트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중 2019년 모델 3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Zack'이라는 닉네임의 트위터리안(@BLKMDL3)이 본인의 트윗 계정을 통해 업데이트 소식을 전한 것이다.

 

 

그림 1. FSD V11.3.1 Incoming! (출처: 트위터 @BLKMDL3)
그림 1. FSD V11.3.1 Incoming! (출처: 트위터 @BLKMDL3)

 

 

그러나 일론 머스크는 본인의 트윗 계정을 통해 이번 출시가 확실히 과거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지만 아직 개선 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림 2. V11은 와이드 릴리즈가 되기엔 아직 개선될 부분이 있다는 일론 머스크 (출처: 일론 머스크 공식 트위터 계정)
그림 2. V11은 와이드 릴리즈가 되기엔 아직 개선될 부분이 있다는 일론 머스크 (출처: 일론 머스크 공식 트위터 계정)

 

 

2. 부주의한 FSD 베타 작업을 진행하는 운전자는 페널티 적용

미국 고속도로 교통 안전국(NHTSA) 수사관에 따르면 지난달 캘리포니아에서 충돌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에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의 오작용에 따른 사고를 의심하고 있다. 2014년형 모델 S가 소방차와 충돌하여 이 사고로 운전자는 현장에서 사망하였고, 콘트라 코스타 카운티(Contra Costa County) 소방관 4명도 경미한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진다.

 

 

그림 3. 콘트라 코스타 카운티 소방 지구에서 제공한 사고 현장 (출처: cnbc)
그림 3. 콘트라 코스타 카운티 소방 지구에서 제공한 사고 현장 (출처: cnbc)

 

 

그러나 테슬라의 2014년 9월 이후에 생산된 차량에 오토파일럿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는 캘리포니아에서의 충돌 사고가 난 모델 S가 2014년 9월 이전에 생산된 차량이라면 오토파일럿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흥미로울 수밖에 없다. 이런 부분이 아직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사항을 크게 부각해서 테슬라의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결함으로 몰고 가는 언론의 네거티브의 주된 방식 중 하나이다.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에 대한 직접적인 연관성을 사전에 없애고자 하는 것일까? 테슬라는 차량 운전자가 FSD 베타 적용 시 부주의한 모습을 보이면 약 2주간 FSD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없도록 페널티가 부과되는 것이다. 2022.44.30.5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당시 아래와 같은 릴리스 노트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완전 자율 주행 (베타) 서스펜션 – 최대한의 안전과 책임을 위해 부적절한 사용이 감지되면 완전 자율 주행 (베타) 사용이 중단됩니다. 부적절한 사용은 귀하 또는 귀하의 차량의 다른 운전자가 5번의 '강제 오토파일럿 해제'를 받는 경우입니다. 이탈은 운전자가 부주의에 대한 여러 오디오 및 시각적 경고를 받은 후 오토파일럿 시스템이 나머지 주행 동안 해제되는 경우입니다. 운전자가 시작한 해제는 부적절한 사용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운전자에게 기대됩니다. 운전대에 손을 대고 항상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오토파일럿을 사용하는 동안 핸드헬드 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FSD 베타 기능은 이 일시 중단 방법에 따라서만 제거할 수 있으며 약 2주 동안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테슬라가 운전자와 도로 안전을 향상할 뿐 아니라 반자율 및 완전 자율 주행 개발의 이면에 있는 내러티브를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부적절한 사용에 따른 사고는 회사의 이미지 손상과 함께 대중들의 FSD에 대한 이미지와 인식에 있어 큰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베테랑 테스터들은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다

테슬라의 FSD 베타는 새로운 버전이 출시될 경우 북미 지역의 베타테스터들에게만 배포가 되고 있다. 테스터들은 트위터나 유튜브를 통해 이러한 소식들을 생생하게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해주고 있다. 이번 베타 V11.3.1도 배포되자마자 많은 테스터들이 사용후기를 트위터에 기재하고 있다.

 

앞서 소개한 트위터리안 @BLKMDL3은 V11.3.1을 사용하여 LA 서부지역에서 Hawthorne까지 적용한 결과 차선 이탈은 제로였으며, 곡선 주변 고속도로 및 도시 내 일반 도로에서 훌륭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매우 만족한다는 내용의 트윗을 게시했다.

 

 

그림 4. @BLKMDL3의 트윗 내용
그림 4. @BLKMDL3의 트윗 내용

 

 

테슬라의 Bull case이자 EV 옹호자로 알려진 트위터리안 @kristennetten은 아래와 같이 전하며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FSD V11.3.1은 인간 운전자의 운전 실력을 능가한 것 같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림 4. @kristennetten의 트윗 내용
그림 4. @kristennetten의 트윗 내용

 

 

초창기에 FSD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졌던 베타 베스터이자 트위터리안인 @brandonee916도 본인의 트윗 계정을 통해 속도 기반 차선 변경이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 시스템(Navigate on Autopilot, NOA) 보다 훨씬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도 솔직하게 털어놓았는데, 차선 변경 시 앞 뒤 차간 사이 간격이 충분히 넓은데도 불구하고 속도를 늦춤으로 인해 30마일 이상의 통근 거리 내내 가속 페달을 밝아야 했다고 말하며 차량 사이 간격에 대한 방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그림 5. @brandonee916의 트윗 내용
그림 5. @brandonee916의 트윗 내용

 

 

트위터리안 @TeslaLisa 또한 차선 변경에 대한 개선 사항을 언급한다. 2021년 1월부터 문제가 되었던 혼잡한 도로에서의 차선 변경에 대한 문제가 어느 정도는 해결이 되었지만, 여전히 혼잡한 도로에서의 차선 변경은 개선되어야 함을 언급한 것이다.

 

그림 6. @TeslaLisa의 트윗 내용
그림 6. @TeslaLisa의 트윗 내용

 

FSD 베타테스터이며, 유튜브 영상을 통해 일명 '척 쿡의 비보호 좌회전'을 몸소 실천하며 일론 머스크와 FSD 개발자들이 실제 테스트로도 참조하고 있는 척 쿡 또한 V11.3.1의 성능에 대한 몇 가지 긍정적인 피드백을 공유했다. 그의 영상을 통해 부드러운 차선 변경을 수행하는 모습과 함께 늦은 차선 변경 또한 볼 수 있다. 트위터는 짧은 영상이며, 그의 유튜브 계정을 통해 총 3번의 테스트 드라이브와 함께 고속도로에서의 테스트도 보여준다. 짧은 영상은 아래 그림 7을 클릭하시길 바라며, 그가 올린 풀 영상은 아래 유튜브 계정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란다.

 

 

그림 7. @chazman의 트윗 내용 및 영상
그림 7. @chazman의 트윗 내용 및 영상

 

 

척 쿡의 최근 유튜브 FSD 테스트 영상

 

 

마지막으로 테슬라의 오랜 팬이자 Bull case인 아이디 'Whole Mars Catalog' 또한 자신의 유튜브 계정을 통해 FSD 베타 V11.3.1의 기능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있다. 참조하시길 바란다.

 

 

그림 8. Whole Mars Catalog의 FSD 테스트 영상 캡쳐본
그림 8. Whole Mars Catalog의 FSD 테스트 영상 캡쳐본

 

 

Raw 1x: Santa Monica to Downtown Los Angeles on Tesla Full Self-Driving Beta 11.3.1

 

 

이상 여기까지다. FSD는 국내에 아직 와이드 릴리즈가 되지 않았고 베타테스터들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성능에 대한 평가는 위와 같은 북미의 인플루언서들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어제 스페이스 X에서도 볼 수 있듯이 북미 지역 및 서서히 베타테스터들이 태동하고 있는 유럽 또한 스페이스 X 스타링크 서비스 지역이다. 호주도 마찬가지! 베타테스터들을 통해 FSD로 인한 주행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는데 국내에서는 데이터 수집 인프라가 깔려있지 않으니 당연히 국내에서는 도입에 한계가 있지 않았나 생각하며, 그렇기 때문에 올 2분기로 예정되어 있는 스페이스 X 스타링크가 국내에 도입이 된다면 FSD 베타 버전 출시가 국내에서도 빠르게 도입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전망해 본다.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본인에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자료 출처:

 

Elon Musk details Tesla's V11 release: a major improvement, but still needs work

Elon Musk said Tesla's Full Self-Driving Beta V11 is a major improvement, but still needs some work before the wide rollout to more drivers.

www.teslarati.com

 

 

Fatal Tesla collision with firetruck under federal investigation

Federal vehicle safety regulators initiated a crash investigation into a fatal collision that involved a Tesla Model S sedan and a firetruck in California.

www.cnbc.com

 

 

Tesla Reduces FSD Beta 'Jail' Sentence

FSD suspension times for improper use or inattentiveness have been significantly reduced.

www.notateslaapp.com

 

 

Tesla FSD Beta V11.3.1 is getting positive reviews from veteran testers

FSD Beta V11.3.1 appears to be an update that has made veteran users feel extremely impressed for the most part.

www.teslarat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