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결국 휘청거리던 Credit Suisse(CS)를 스위스 바젤 및 취리히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 기업인 UBS가 인수하는 것이 확정되었다.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UBS는 CS를 20억 달러 이상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알려진다. 지난 금요일까지 CS는 70억 달러 규모의 회사였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이번 인수로 인해 CS 주식을 보유한 사람은 22.48주당 UBS 주식 1주를 받게 될 것으로 알려진다.

 

 

 

UBS agrees to buy Credit Suisse for more than $2bn

Swiss authorities expected to change country’s law to bypass UBS shareholder vote

www.ft.com

 

스위스 정부는 CS인수로 인한 UBS의 손실 중 최대 100억 달러를 보상할 것으로도 알려진다. 4일 전에 그들은 CS 540억  달러를 대출해 줬으며 현재는 1,000억 달러의 유동성을 제공하고 있다. 스위스 정부는 또한 CS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들은 CS가 파산할 심각한 위험이 있다고도 밝혔는데, 이래서 은행권 및 금융권에서는 신용이라는 것이 중요하다. 어렵게 쌓은 신용을 단 한순간에 와르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테슬라가 그간 어떻게 주주들에게 신용을 쌓아왔는지, 산업을 어떻게 변모시켰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016년에서 2018년까지의 상황이다.

 

 

 

테슬라 vs 공매도 1부: 전기차 전쟁

실리콘 밸리 은행에 이어 12일 월요일에는 시그니쳐 은행(Signature Bank)마저 무너졌다. 3일 만에 미국 역사상 2번째와 3번째로 큰 은행 파산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이 은행 역시 예금의 89.7%가 FDIC

alwayswithyou.tistory.com

 

 

 

 

테슬라 vs 공매도 2부: 1차 숏 스퀴즈 및 2차 공매 공격

미국의 실리콘 밸리 은행 여파로 하루하루가 살얼음판 행진이다. 미 재무부와 연준이 회생해 주겠다는 말과 함께 CPI의 예상치 부합으로 금리 인상 정책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어

alwayswithyou.tistory.com

 

 

1. 원유 침체기와 대체에너지 의존도를 높이는 시기

2013년부터는 전통석유의 수입 대신 셰일유가 미국 내에서 내수 올리기에 들어간 시기이고 대체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갈 시기이기도 했다. 그에 따라 원유가로 대변되는 crude oil 가격이 떨어졌고, 2014~2016년의 유례없는 오일 파동까지 겹쳐지며 석유 관련 기업들이 전체적으로 침체기를 맞았다.

 

 

그림 1. 지난 10년 간 crude oil prices (출처: tradingeconomics.com)
그림 1. 지난 10년 간 crude oil prices (출처: tradingeconomics.com)

 

 

 

U.S. Shale Set To Kill Oil Price Rally | OilPrice.com

The EIA expects oil prices to average $50 per barrel throughout 2017 as the resurgence of U.S. shale could undermine any oil price rally

oilprice.com

 

 

2부에서도 언급했듯 당시 석유 기업으로 대변되는 '엑손 모빌'의 주가 또한 2014년 6월 주당 $103.83를 기록한 후 2015년 9월 $72.69까지 30% 이상 하락세를 맞이하였다. 친환경 흐름과 유가의 폭락으로 그 당시 CPI 또한 매우 낮은 수치를 유지하게 되었고 이 당시부터 일명 '애플카'로 애플이 전기차 생산을 시작한다는 소식과 함께 레거시 업체들인 GM, Ford 등까지 전기 구동 배터리 및 전기차 생산에 뛰어든다는 소식들이 난무할 시기이다. 그중 단연 선두를 달리는 테슬라가 정부 후원을 받으면서 승승장구하기도 했었다.

 

2. 석유재벌 Koch 형제의 대규모 로비 및 전기차 학살작전. 2차 공매세력 집결

1) 일론의 딜레마

그 당시 일론 머스크는 석유산업을 완전히 척결하고자 했다. 최근의 투자자의 날에서도 보면 알 수 있듯이 일론은 지속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에 정말 진심이다! 그는 석유 산업을 무너뜨리고 싶었는데, 예부터 미국은 경제계 및 정치계마저도 석유 산업과 강하게 연결되었었다. 이에 따라 재벌 및 오일머니가 곳곳에 침투되어 많은 영역에 이미 걸쳐져 있던 상태라 전기차와 재생에너지 산업이 성공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오일머니를 자기편으로 오게 해야만 했다. 하지만 그 당시 오일 머니는 그가 끔찍하게도 싫어하는 공매도와 연합되어 테슬라 죽이기에 앞장서고 있던 시기이기도 했다.

 

2) Koch 형제의 등판, 그리고 전기차 학살작전 시작

Koch Industries의 Koch 형제는 2019년 블룸버그에 따르면 순자산만 무려 58억 달러를 기록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하나였으며 형제 중 데이비드 코흐는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석유 산업을 이끄는 그들은 정치적 기부에 관해서도 가장 논란이 많은 억만장자 중 한 명이기도 했다. 돈으로 미국 정치계와 검찰 및 법원까지 그들의 영향력 아래에 둔 것이다. 데이비드 코흐는 79세에 별세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림 2. Koch 형제 (출처: Businessinsider.com)
그림 2. Koch 형제 (출처: Businessinsider.com)

 

 

 

David Koch is dead. His and his brother Charles' combined net worth is over $100 billion, even after years of family feuds and m

Before his death, David (along with his brother) was among the most controversial billionaires, at least when it came to political contributions.

www.businessinsider.com

 

 

EV 산업 시장 1위와 함께 그들의 주요 산업인 석유 산업을 위협하고 있기에 이들 눈에는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가 눈엣가시였을 터이다. 그로 인해 다시 2016년부터 막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정부에 로비를 해대며 전기차 학살작전에 돌입한다. 지금까지 잘 먹히고 있는 언론으로 믿도 끝도 없이 테슬라 때리기에 돌입한다.

 

 

그림 3. 2016년 당시 언론의 일론 및 테슬라 때리기 작전 (출처: 아래 링크 참조)
그림 3. 2016년 당시 언론의 일론 및 테슬라 때리기 작전 (출처: 아래 링크 참조)

 

 

 

Elon Musk Fights Back Against the Koch Brothers’ Lobbying

News of a pro-oil lobbying group triggered the electric-vehicle magnate's ire on Twitter.

fortune.com

 

 

 

Elon Musk’s snarky response to a Koch-brothers plan to kill electric cars

The Koch brothers reportedly want to undermine electric cars. And Musk is not happy.

www.washingtonpost.com

 

 

 

Elon Musk and Tesla, Once Championed by the Koch Brothers, Now a Target

The drowning-in-riches duo will spend millions to thwart electric vehicles.

www.inverse.com

 

 

언론뿐만 아니라 Koch 형제는 선거 후원까지 나서며 공화당 후보를 적극적으로 밀어준다. 친환경을 밀어온 정국을 뒤엎기 위해서 석유 산업 및 레거시 업체들에게 유리한 공화당을 잡아야만 했던 것이다. 당시 대선 후보이자 대통령으로 당선된 트럼프가 거주하는 플로리다주에서 Koch 형제가 방문하여 만남을 가졌다는 기사가 나온 것이다. 그러나 일명 'Koch network' 중 Bill Koch가 공화당의 트럼프 후원자로 알려지며 위 그림 2의 다른 두 형제들은 여전히 공화당 및 트럼프와 각을 세우는 사이인 것으로도 드러난다.

 

 

그림 4. POLITICO 기사그림 4. 트럼프 지지자로 알려진 Bill Koch
그림 4. POLITICO 기사와 트럼프 지지자로 알려진 Bill Koch (출처: POLITICO & Forbes)

 

 

그림 5. 여전히 트럼프와 대척 관계인 Charles Koch (출처: time.com)
그림 5. 여전히 트럼프와 대척 관계인 Charles Koch (출처: time.com)

 

 

3) 2차 공매 세력들 재집결

2부에서도 언급했듯, 시장의 기대(?)와는 다른 테슬라의 좋은 실적 발표가 터지면서 2013년 숏 스퀴즈가 형성되었다. 당시 주가는 최저 $35에서 $190까지 치솟으며 공매도들을 한바탕 소탕하였다. 그 이후 다시 Koch 형제라는 에이스가 등판했다는 소식에 너도나도 다시 테슬라 공매판에 뛰어든 것이다. 무수히 많은 애널리스트들과 함께 빅 숏 3형제까지 등판했으니 제대로 신명 나는 놀이판을 기대한 자들로 넘쳐났던 시기이다. 1차 대전과는 달리 거대 석유 재벌을 등에 업고 차원이 다른 공매 공격이 넘쳐나던 시기이다.

 

 

그림 6. 테슬라 공매 세력들이 기세등등하게 미디어를 장악 (출처: dcinside)
그림 6. 테슬라 공매 세력들이 기세등등하게 미디어를 장악 (출처: dcinside)

 

 

3. 공매를 한 번에 소탕하기 위한 일론의 트리거

실적만으로는 대적할 수 없다고 판단한 일론 머스크는 금융카르텔과 쭉정이 공매 세력들을 몰살시키기 위해 다른 트리거를 준비한다. 바로 전환과 분할, 그리고 지수 편입이다.

 

1) 2017년, 미국이 다시 친석유계로 돌아서면서 소외산업이 된 전기차 시장

위 그림 1과 같이 잠깐 주춤하던 crude oil 가격이 2016년을 거점으로 다시 상승세에 돌입하게 된다. 이유는 트럼프의 공화당이 집권하면서 패권이 다시 석유화학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공매도는 더더욱 자신감과 함께 거액의 베팅을 하게 된다. 무려 Barron's에서 아래와 같은 기사까지 실으면서 더더욱 활개를 치게 만든 것이다.

 

 

그림 7. 가장 수익성 높은 공매도라고 소개한 Barron's 기사 (출처: Barron's)
그림 7. 가장 수익성 높은 공매도라고 소개한 Barron's 기사 (출처: Barron's)

 

 

 

Tesla Was The Most Profitable Short In The Auto Sector Last Month

However Tesla shorts haven't fared as well for the whole year--although they keep upping their bets.

www.barrons.com

 

 

 

Traders betting against Tesla are finally making millions

Tesla short sellers are finally making millions as the company's stock has fallen more than 10% over the past two weeks.

www.businessinsider.com

 

 

당시 테슬라를 필두로 우리나라의 현대차, 일본의 도요타 등 전기차로 전환을 꾀하던 많은 자동차 업계가 공매도 공격을 당할 시기이기도 했다. 미국이 다시 친석유계로 돌아서면서 2017년은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산업은 조용히 반짝 트렌드를 일으키던 산업으로 돌아가는 듯한 양상을 띠던 시기였다.

 

2) 구원자로 모델 3을 등판시켰으나 대량 생산 실패로 회사 상폐의 원흉으로 전락

테슬라는 2016년 모델 3을 공개하고 2017년 본격적으로 대중 시장에 문을 두드리기 시작했다. 당시 언론에서는 모델 3의 사전예약 판매량만 50만 대를 돌파했으며 일론은 그 해 2017년 주당 5,000대 생산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주당 10,000대의 생산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기도 했었다. 그러나 결과는 오랜 주주라면 알 수 있듯 실제 생산은 5만 대 가량에 그치며 대량 생산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2018년 파산설의 원흉을 제공하기도 했다.

 

 

그림 8. 모델 3의 출시를 알리는 기사 (출처: bbc.com)
그림 8. 모델 3의 출시를 알리는 기사 (출처: bbc.com)

 

 

모델 3의 대량 생산 공정이 2018년 중순까지 미뤄지면서 최소 2018년 3분기까지 적자를 피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2016년 3분기에 흑자 전환 이후 무려 7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한 것이다. 이때부터 일론 머스크는 대량 생산에 진심인 것으로 알려진다. 뼈저리게 혹독하게 겪었기에 대량 생산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절대 시장에 조금이라도 언질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저가 모델에 대한 계획이 나오지 않았다고 다들 실망하지 마시길! 향후 저가 모델 관련 테슬라 측에서 소식이 나온다면 이는 대량 생산 공정까지 모두 계획이 마무리되었다는 뜻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림 9. 지금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테슬라의 적자 손실 기록 (출처: wolfstreet.com)
그림 9. 지금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테슬라의 적자 손실 기록 (출처: wolfstreet.com)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일론 머스크는 괜히 언론에 20만 대 생산이라는 포부를 밝히면서 노동착취 및 인권 유린과 같은 노동법 위반에 대한 조사와 함께 지키지 못할 약속을 시장에 공개해서 시장 유린의 죄 몫까지 덮어 씌우려는 SEC의 공격까지 받기도 했다. 이 또한 로비에서 비롯된 일론과 테슬라 죽이기의 일환으로 생각된다. 이런 행태 역시 아직까지 곁들여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심지어 FBI의 수사까지 받기도 했다. 이유는 '허언'을 했다는 이유다. FBI가 이때부터 상당히 할 일이 그다지 없었던 모양이다.

 

 

그림 10. FBI의 조사를 받게 될 것이라는 CNBC 기사 (출처: CNBC)
그림 10. FBI의 조사를 받게 될 것이라는 CNBC 기사 (출처: CNBC)

 

 

3) 절치부심 2018년, 숏 스퀴즈 트리거 장전 완료

일론은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숏 세력들을 모두 태워버리겠다는 의미심장한 트윗을 2018년 5월 기재한다. 무언가 제대로 된 트리거를 준비했다는 그리고 그들에게 일종의 경고장을 미리 알려준 것이다.

 

 

그림 11. 화염방사기를 거론한 일론의 트윗
그림 11. 화염방사기를 거론한 일론의 트윗

 

4) 2018년 8월

일론 머스크는 2018년 8월 6일 장 마감 후 이사회를 소집하여 테슬라를 사모펀드로 전환을 고려 중이라고 언급하며 모든 이들을 갸우뚱하게 만들더니 바로 다음 날에 역사적인 아래 그림과 같은 트윗을 기재하며 테슬라를 주당 420 달러에 민간 회사로 비공개 전환을 고려하겠다고 트윗으로 깜짝 발표를 해버린 것이다! 알림 시기는 장 시작 후이고, 자금은 이미 확보했다고도 알리며 시장을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는다.

 

 

그림 12. 테슬라를 비공개 전환하겠다는 일론의 트윗
그림 12. 테슬라를 비공개 전환하겠다는 일론의 트윗

 

 

그 당시 오후에는 CNBC를 통해 사우디의 국부펀드인 PIF(Public Investment Fund)에서 테슬라 지분 3~5%를 매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사우디는 지금 '네옴시티'를 표방한 새로운 국가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즉 이 당시부터 사우디는 석유 산업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파악하고 국가 차원에서 에너지 정책을 다각화할 목적으로 테슬라를 매입한 것으로 보인다. 사우디는 PIF를 조성하여 미국 및 세계 굴지의 산업에 투자해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에너지 전환 사업의 일등 주자인 EV에 일찌감치 투자해오고 있던 것이다.

 

 

그림 13. PIF가 테슬라 지분 획득했다는 뉴스 기사 (출처: CNBC)
그림 13. PIF가 테슬라 지분 획득했다는 뉴스 기사 (출처: CNBC)

 

 

 

Tesla shares rise on report Saudi Arabia sovereign wealth fund has $2 billion stake

Saudi Arabia's sovereign wealth fund has acquired a significant position in Tesla shares, according to a Financial Times report.

www.cnbc.com

 

 

막대한 자금력을 등에 업었다는 뉴스로 인해 그 당시 장 중 액분 후 가격인 최고 $25.83(액분 전 $387.45)까지 치솟으며 거래 중지까지 가기도 했었다. 이런 트리거로 인해 테슬라 공매 세력은 13억 달러를 손실했다는 보도까지 나오게 되었다. 이 모든 게 단 하루 만에 이뤄진 일이다!

 

 

그림 14. CNBC의 연속된 보도 (출처: CNBC)
그림 14. CNBC의 연속된 보도 (출처: CNBC)

 

 

그림 15. 2018년 8월 7일 장중 테슬라 주가 (출처: dcinside)
그림 15. 2018년 8월 7일 장중 테슬라 주가 (출처: dcinside)

 

 

그림 16. 빅 숏의 3인방 중 한 명이자 테슬라 숏 세력인 아인혼에게 반바지를 선물한 일론
그림 16. 빅 숏의 3인방 중 한 명이자 테슬라 숏 세력인 아인혼에게 반바지를 선물한 일론

 

 

트리거가 된 비공개 전환은 아래와 같은 방식이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동시에 숏 세력을 강타한 트리거가 되기도 한 것으로 보인다.

 

  • 기존의 내부자 및 주주들에게 현 가격보다 높은 프리미엄이 낀 주가와 보유주식을 곱한 현금을 준다는 약속으로 시작
  • 모두가 동의하고 외부 매수자의 주식 양과 그에 따른 전환 작업이 시작되면 회사의 전 지분을 약속된 가격으로 사들임
  • 동시에 기존의 내부자 및 주주들은 현금을 받고 모든 주식을 매수자에게 전달되며, 해당 기업은 상장폐지. 비공개 전환된 동안은 주식을 매매할 수 없음
  • 기업이 다시 상장할 경우 주식 보유자는 180일간 보유주식을 사고팔 수 없는 'Lockup'이 주어짐
  • 기존의 회사는 공개거래소에서 사라지고, 모든 주식을 새 투자자가 보유한 채로 비공개 전환
  • 즉 공매세력이 많이 끼어있으면 빌려진 주식이나 합성주식을 모두 확인하기 위한 양수인의 정당한 쉐어리콜로 공매도가 청산되어야 하는데, 기존 주주와 새로운 주주 사이에 반드시 주식들이 거래되어야 하기 때문

 

아래 글과 같이 테슬라는 공식 블로그에도 공매도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주식 시장 역사상 가장 많이 공매도된 주식으로 인해 비공개 전환을 할 수밖에 없었고 이를 환영한다고 밝히고 있는 것이다.

 

 

그림 17. 비공개 전환에 대한 테슬라 측의 설명 (출처: 테슬라 공식 블로그)
그림 17. 비공개 전환에 대한 테슬라 측의 설명 (출처: 테슬라 공식 블로그)

 

 

 

Taking Tesla Private | Tesla

The following email was sent to Tesla employees today: Earlier today, I announced that I’m considering taking Tesla private at a price of $420/share. I wanted to let you know my rationale for this, and why I think this is the best path forward. First, a

www.tesla.com

 

 

5) 17일 만에 정정의 공식입장 발표. 비공개는 없던 일로

8월 24일 일론 머스크는 공식입장을 통해 주주들에게 피드백을 받은 결과 비공개 전환 없이 모델 3 판매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결정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건 다분히 일론 입장에선 공매도를 없애기 위한 전략일 수밖에 없는 전략이다. 비록 SEC의 조사를 받을지언정 공매도를 날려버릴 수 있는 트리거를 제대로 작동했다는 것과 함께 주주들의 엄청난 신뢰를 얻게 된 역사적인 순간으로 남게 된 것이다. 당시 SEC로부터는 주가 조작의 혐의로 인해 2천만 달러의 벌금과 함께 의장 자리에서 해임되었다.

 

사우디의 PIF 역시 장밋빛 전망으로 업계 1위였던 테슬라를 야금야금 지분을 올리려 했으나 일론의 이런 방침으로 인해 2020년까지 테슬라 지분을 거의 전량 매도하고 이후 테슬라의 대항마로 자주 언급되는 루시드 그룹의 최대주주가 되었다.

 

 

그림 18. 테슬라 지분 99.5%를 매도했다는 뉴스 기사 (출처: CNBC)
그림 18. 테슬라 지분 99.5%를 매도했다는 뉴스 기사 (출처: CNBC)

 

 

6) 열받은 일론 머스크, SEC도 저격 그리고 미중 무역전쟁

SEC의 이러한 행태에 대해 열이 잔뜩 받은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SEC도 저격하게 된다. 모든 이를 적으로 만들면서도 지금의 엄청난 테슬라를 만든 일론 머스크는 정말 대단한 사람 임에 틀림없다.

 

 

그림 19. SEC를 저격하는 일론 머스크
그림 19. SEC를 저격하는 일론 머스크

 

 

또한 이 당시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을 한창 벌이는 시기이기도 했다. 중국 수출 기업에 대한 보복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은 미국의 관세 보복에 맞서 미국산 원유 수입을 중단하면서 미국기업들은 대대적인 어닝 쇼크 사태를 겪어야만 했다. 이 당시 테슬라 역시 무역전쟁의 가장 큰 피해 기업 중 하나였다. 지금과 같이 중국에서의 위기는 곧 테슬라의 위기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테슬라 차이나는 2018년 5월에 공식적으로 설립하여 그해 7월에 중국 최초이자 테슬라의 세 번째 기가팩토리를 상하이에 건설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미중 무역 전쟁으로 인해 상하이에서 생산되는 차량에 대해 매출 부분에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론은 이에 굴하지 않고 건설을 강행하였다. 그래서 지금의 기가상하이가 건재할 수 있었던 것이다.

 

7) 모델 3의 놀라운 판매량과 함께 마무리

2018년 기어코 대량 생산에 성공한 모델 3과 이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으로 인해 결국 2018년 가장 많이 팔린 고급차로 선정되었다. 이로 인해 테슬라는 7분기 연속 적자를 청산하고 본격적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테슬라다(그림 9 참조). 2018년을 흑자 전환으로 마무리하면서 실적으로 계속해서 위기를 돌파하며 테슬라 주가 또한 다시 $20(액분 후 가격)에 복귀하게 된다. 트리거 이후 한동안 주가는 심하게 요동치기도 했다.

 

그림 20. 트리거 이후 요동친 테슬라 주가 (출처: dcinside)
그림 20. 트리거 이후 요동친 테슬라 주가 (출처: dcinside)

 

 

이제 남은 트리거는 두 가지다. 분할과 편입. 3부로 마무리 지으려 했으나 내용이 길어져서 두 가지 트리거는 4부로 이어가도록 하겠다. 이상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본인에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