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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리던 테슬라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오늘 발표되었다. 특히 이번 분기에서는 단순 수치에 의한 실적보다는 앞으로의 가이던스와 어닝 콜에서의 내용이 상당히 중요했다. 사이버트럭의 구체적인 출시와 앞으로 테슬라를 더 크게 성장시킬 에너지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함께 앞으로 원자재 가격에 따른 이점 및 차량 가격 인하까지 많은 내용들이 있었다. 테슬라의 실적에 대한 주요한 소식과 함께 간략하게 정리한 소식은 아래와 같으며, 올해 기대해 볼 만한 가이던스와 어닝 콜에서의 전해져 온 이야기까지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다. 

 

1. 시장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테슬라의 올해 1분기 실적

올해 1분기에는 테슬라가 사상 최대의 차량 인도량을 기록했으나 월가의 알 수 없는 이상한 논리에 의해 미디어에서는 인도량에서 미스를 냈다는 보도가 주를 이뤘다. 그래서 이번 1분기 실적발표가 상당히 관심을 자아냈으나, 시장의 기대치와 살짝 못 미치거나 기대치에 부합하는 결과를 나타내게 되었다. 2023년도 1분기 테슬라의 주요 실적은 아래와 같다.

 

  • EPS(non-GAAP): $0.85 vs $0.86(월가 예상치)
  • EPS(GPPA): $0.73 vs $0.73(월가 예상치)
  • Revenue(수익): $23.3B vs $23.3B(월가 예상치)
  • GAAP 순이익: $2.513
  • Total GAAP Gross Margin: 19.3% vs 21.2%(월가 예상치)
  • 자동차 판매 Gross Margin: 18.96%(아래 그림 참조)
  • Operating Margin: 11.4%(YoY)

 

 

테슬라 2023년도 1분기 주요 실적
테슬라 2023년도 1분기 주요 실적

 

 

차량 판매에 대한 gross margin 산출 시 적용된 수치들
차량 판매에 대한 gross margin 산출 시 적용된 수치들

 

 

2. 실적 관련 주요 언급 내용

  • 수익성에 대한 테슬라의 평가: 현재의 거시경제 환경에서 우리는 올해를 테슬라에게 독특한 기회로 보고 있다.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EV 프로그램의 단위 경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비용 리더(cost leader)로서의 우리의 위치를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집중하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는 생산, 자율 주행 및 차량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 그리고 우리의 성장 투자를 순조롭게 유지하고 있다.

 

2023년 1분기 수익성에 대한 테슬라의 기록 및 평가
2023년 1분기 수익성에 대한 테슬라의 기록 및 요약

 

  • 우리의 단기 가격 책정 전략은 자율성, 슈퍼차저, 연결성 및 서비스를 통해 테슬라 차량의 잠재적인 평생 가치를 고려할 때 차량당 수익성에 대한 장기적인 관점을 고려한다. 우리는 제품 가격이 여러 요인에 따라 계속해서 상향 또는 하향 진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 테슬라는 현재 기록적인 224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2억 1,700만 달러 증가한 것이다.
  • 4억 4,100만 달러의 현금 흐름은 부채 상환을 포함한 기타 금융 활동으로 부분적으로 상쇄할 것이다.

 

 

2023년 1분기 테슬라의 현금 흐름
2023년 1분기 테슬라의 현금 흐름

 

 

3. 기가팩토리 및 사이버트럭에 대한 테슬라의 발표 사항

1) 미국 내 캘리포니아, 네바다, 텍사스 공장에서의 주요 이슈

  • 모델 Y는 1분기 미국에서 픽업트럭을 제외한 모든 차량 중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이었다.
  • 올해 3월 투자자의 날에 4680 배터리 셀 생산을 선보였으며 생산율은 1분기에도 순차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 기가팩토리 텍사스에서는 사이버트럭 생산을 위한 장비 설치는 1분기에도 계속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다.
  • 사이버트럭은 올해 말 기가팩토리 텍사스에서 생산을 시작할 예정.
  • 또한 우리는 차세대 플랫폼에서 계속 발전하며 차량 생산 작업 중에 있다.

 

 

2) 중국 상하이 공장

  • 상하이 공장은 몇 달 동안 거의 풀가동 상태로 성공적으로 가동되어 왔기 때문에 주간 생산 가동률의 의미 있는 증가는 기대하지 않고 있다.
  • 상하이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테슬라가 진입한 새로운 시장인 태국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고, 여전히 기가팩토리 상하이는 주요 수출 허브로 작동하고 있다.

 

 

3) 독일 베를린 공장

  • 기가팩토리 베를린은 모델 Y에 대해 주당 5,000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하는 중이다.
  • 1분기가 끝날 무렵에는 모델 Y가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이 되었다.
  • 이러한 기록은 내연기관을 포함한 모든 차량을 고려한 통계이며, 유럽 전 지역에 해당(EU + EFTA + UK)

 

여기서 EFTA는 유럽 자유 무역 연합을 의미하며, 영국을 중심으로 1960년에 창설된 기구로 창설 국으로는 영국을 포함하여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오스트리아, 포르투갈이 있다. 현재는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위스, 리히텐슈타인이 가입국으로 되어 있다. 이 4개 국가는 현재 EU에는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기가팩토리 당 capacity 및 테슬라 차량 점유율 추이
기가팩토리 당 capacity 및 테슬라 차량 점유율 추이

 

 

4. 테슬라의 주요 미래 사업에 대한 발표 사항

1) 소프트웨어 및 FSD: 기록적인 수준의 데이터 수집량 급증

  • 현재까지 누적된 거리는 1억 5천만 마일 이상. 이러한 데이터 수집은 전례 없는 수준으로 FSD 베타 주행거리에 기하급수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전분기 대비 50%가 증가한 수치
  • 다양한 차량이 다양한 범위의 차량 크기 및 가속도 성능을 제공하지만 테슬라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경험과 기술은 모든 차량에서 동급 최고라도 믿는다. 기본형인 모델 3도 차량 제어, 안전 및 보안 기능(보초 모드와 반려견 모드 등), 완전한 연결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Spotify, 기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및 비디오 스트리밍 등)의 완벽한 통합을 제공하고 있다.
  • 당사의 맞춤형 소프트웨어는 CRM, ERP, HCM, MES, SCM, WMS 및 기타 플랫폼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제공 서비스를 대체한다. 전례 없는 수직 통합, 비용 관리 및 상황에 따른 빠른 대처를 가능하게 한다.

 

 

FSD 누적거리. 90일동안 50% 이상 증가한 수치
FSD 누적거리. 90일동안 50% 이상 증가한 수치

 

 

테슬라의 Operating System
테슬라의 Operating System

 

 

2) EV 배터리 및 파워트레인 & 제조 공정

  • EV를 수익성 있게 생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차량을 처음부터 설계하고 생산하는 방식을 재고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비용 여정은 끝나지 않았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최근 차량 전자장치를 위한 48V 아키텍처로의 전환(사이버트럭부터 적용), 사내 설계 컨트롤러의 높은 보급률, 더 저렴하고 확장 가능한 드라이브 장치 등을 발표한 이유다.
  • 제조 공정의 혁신, 비용 절감은 여전히 우리의 임무를 수행하는 주요 원동력이다.

 

 

제조 공정 및 비용 절감을 통해 2018년 대비 30% 저렴해진 모델 3
제조 공정 및 비용 절감을 통해 2018년 대비 30% 저렴해진 모델 3

 

 

3) 에너지 사업: 메가팩(Megapack)

  • 테슬라의 에너지 사업은 메가팩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360% 증가(YoY)한 3.9 GWh
  • 이는 테슬라가 진행 중인 메가팩토리 램프 업으로 인해 달성한 최고 수준의 배치량
  • 캘리포니아의 메가팩토리(Lathrop, 최대 생산용량 40 GWh)는 많은 공장 중 첫 번째 공장이 될 것이며, 두 번째는 상하이가 될 것. 올해 말 공사 시작할 것이다.(상하이의 메가팩토리 역시 최대 생산 용량이 40 GWh)

 

 

에너지 저장 장치의 증가 추이
에너지 저장 장치의 증가 추이

 

 

4) 테슬라 서비스 부문

  • 서비스 및 기타 부문의 매출과 총 이익 모두 이번 분기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 이 사업 부문 내에서 중고차 판매 성장은 전년 대비 강세를 유지했으며 건전한 마진을 기록했다.

 

 

테슬라의 서비스 및 기타 부문 마진 증가 추이
테슬라의 서비스 및 기타 부문 마진 증가 추이

 

 

5. 성장 목표에 대한 테슬라의 가이던스

  • 우리는 2021년 초에 안내하기 시작한 50%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평균 성장률) 목표에 맞춰 가능한 한 빨리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여러 요인에 따라 몇 년 동안 더 빠르게 성장할 수도 있고 더 느리게 성장할 수도 있다. 2023년에는 연간 약 180만 대의 자동차로 장기적으로 50% CAGR보다 앞서 나갈 것으로 예상한다.

 

6. 어닝 콜에서의 주요 소식들

  • 사이버트럭에 대해 일론 머스크: 3분기에 사이버트럭 배송 이벤트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때 가격과 사양이 공개될 것이다.
  • 일론 머스크: 테슬라는 Dojo에 계속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교육 비용을 10배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차량 마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동차 총마진은 몇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았다. 여기에는 개선된 차량 가격 책정, 일회성 항목과 함께 특히 오래된 모델 S/X 차량에 대한 보증 조정과 특정 자동 조종 기능에 대한 이연 수익 증가가 포함된다. 차량 비용 절감에 대한 진전은 1분기에도 계속되었으며 물류에 대한 의미 있는 개선과 일부 상품 감소가 실현되기 시작했다.
  • 메가팩 및 파워월 관련: 에너지 저장 사업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 그러한 목표는 금방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생산 및 배송 보고서에 이러한 규모를 포함하는 것이 우리가 시작할 일이다. 이러한 흐름이 몇 분기 더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 에너지 사업 마진 관련: 일반적으로 에너지 사업에 대해 20% 중반의 총마진을 기대하고 있다. 아직 거기에 도달하진 못했지만 올해 말에 도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 4680 배터리 관련: 큰 진전을 이루고 있다. 텍사스의 생산량은 전 분기 대비 50% 증가했으며 처리량 또한 12% 증가했다. 해당 분기에 COGS(cost of goods sold, 매출원가)를 25% 절감했다.
  • 일론 머스크: 차량 가격 인하 후 현재 주문량이 출고량을 넘어섰다.

 

 

어제자로 테슬라는 올해 미국에서 6번째로 가격 인하를 단행하였다. 이로써 모델 Y는 2021년 4월 이후 가장 저렴해졌다.

 

Tesla Reduces Model 3 & Y Prices in US, Further Expanding Affordability

Tesla is again reducing the cost of the Model 3 and Model Y in the US. The new round of price cuts should make electric vehicles affordable to a wider range of consumers, which has always been Tesla's goal.

www.tesmanian.com

 

 

  • 1분기 자동차 판매 마진 하락의 50%가 가격 조정 때문일 수 있다. 나머지 절반은 반복되지 않은 일에 기인할 수 있다.(아마도 매크로 정세에 따른 하락을 뜻하는 것으로 생각됨. 즉 일회성 비용)
  • 테슬라의 차세대 차량 내부 작업 이름은 '로보택시'
  • 리튬에 대해서는 정제가 더 중요하다. 비용 절감은 리튬 정제에서 더 크게 발생할 수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하고 싶지는 않지만 언제든지 준비는 되어 있다.
  • FSD 베타는 유의미한 발전을 지난 1년간 이뤄내었고, 올해 말까지 wide release를 목표로 한다!
  • 금리가 올라가면 차량을 대출을 사용하여 구매하기에 소비자 입장에선 가격이 높아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러나 우리는 가격을 내렸다. 내려도 괜찮다. 하루라도 빨리 한 대라도 더 많은 EV 보급이 우리의 목표이고 이를 잊지 말라(원자재 가격 하락이 회사 재정에 반영되지 않고 불리한 상황에서 왜 자꾸 가격을 내리는지? 에 대한 질문의 답변)
  • 원자재 가격 하락은 올해 말부터 테슬라에 큰 순풍이 될 수 있다.
  •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올해 200만 대의 차량 판매를 목표로 할 수 있고, 이는 긍정적인 상황이다.(올해 가이던스로는 180만 대를 제시했으나 일론 머스크는 상황에 따라 200만 대가 가능하다고 언급)
  • 테슬라 CFO 잭 커크혼: 사람들에게 단기적으로 많은 것을 읽어야 한다고 경고하고 싶다. 왜냐하면 우리는 회사로서 우리가 이 거시 경제 상황을 종료할 때 이 회사가 가능한 최상의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는 데 매우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일론 머스크: 테슬라는 독특하고 강력한 전략적 위치에 있다. 우리는 기술적으로 지금은 이윤을 남기지 않고 판매할 수 있지만 미래에는 자율성을 통해 엄청난 경제성을 얻을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드는 유일한 회사다. 아무도 그렇게 할 수 없다.(FSD를 통해 떨어진 마진을 충분히 메울 수 있는 자신감의 표현.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은 결국 자율주행에 따른 소프트웨어 파워로 결정될 것이며 OEM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을 것)

 

 

Tesla Q1 2023 Financial Results and Q&A Webcast

 


자료 출처:

 

Tesla Investor Relations

Tesla's mission is to accelerate the world's transition to sustainable energy. Today, Tesla builds not only all-electric vehicles but also infinitely scalable clean energy generation and storage products.

ir.tesl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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