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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대표적인 Bull case 진영이자 돈나무 언니로 유명한 ARK Invest가 테슬라에 대해 새로운 목표 주가를 지난 목요일 장 마감 이후 발표하였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그들의 목표 주가는 2027년 주당 $2,000이다. 이러한 목표주가는 기본적인 케이스로 지금처럼 시장이 좋지 못하다면(Bear case) $1,400으로 전망했으며(이 마저도 최근 주가의 8배 이상 해당되는 수치다!), 만약 시장이 Bull case로 지속된다면 최대 $2,500까지도 보고 있다. 지난 금요일 마감한 주가 대비 약 12배나 높은 수치다. 어떠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해석하여 이러한 엄청난 목표주가가 나왔는지 오늘은 매년마다 새로워진 시각으로 테슬라에 대해 엄청난 성장을 예상하는 이들의 리포트를 한 번 다뤄보고자 한다.

 

 

1. ARK Invest의 테슬라에 대한 믿음은 2016년 4분기부터 시작

ARK Invest는(풀 네임은 ARK Investment Mangement LCC, ARK는 Active Research Knowledge의 약자) 미국 플로리다 주 세인트피터즈버그에 본사를 둔 미국 투자 관리 회사로, 2014년 일명 돈나무 언니인 캐시우드(Cathie Wood)에 의해 설립되었다. 2021년 2월 한 때는 500억 달러가 넘는 자산을 관리하기도 했지만, 이후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2022년에는 다루는 자산 규모가 159억 달러까지 떨어지기도 하는 등 많은 부침을 겪고 있다. 그러한 이유는 이 ARK는 파괴적인 혁신 기술을 다루는 기업에만 투자하다 보니 자연스레 이런 기준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부침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들의 대표적인 ETF 중 하나인 ARKK는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수익률이 무려 39%에 달했으며, 이는 S&P500 지수의 31배가 넘는 수치다. 그만큼 금리가 떨어지고 경제가 원활하게 돌아가서 증시가 다시 활기를 띈다면 엄청난 상승세를 탈 수도 있는 기업들만 선별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겠다.

 

이런 이 ARK가 테슬라를 지난 2016년 4분기부터 투자해오고 있다. 설립된 지 2년 만이며, 2016년 당시 미국은 다시 친석유계가 활기를 띨 시기이며, 테슬라는 모델 3 출시에 대한 발표한 이후 잠깐 흑자로 전환(2016년 3분기)했으나 맥을 못 추릴 그런 시기였다. 그런 상태가 매우 안 좋은 시기에 ARK는 테슬라를 투자하기 시작하여 지금까지도 테슬라에 대해 높게 전망하고 있는 것이다.

 

 

▶ 2016년 당시 테슬라의 상황에 대한 참조할 만한 이전 포스팅

 

테슬라 vs 공매도 3부: 숏 스퀴즈의 두 번째 트리거 비공개 전환

결국 휘청거리던 Credit Suisse(CS)를 스위스 바젤 및 취리히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 기업인 UBS가 인수하는 것이 확정되었다.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UBS는 CS를 20억 달러 이상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alwayswithyou.tistory.com

 

 

ARK의 테슬라 주식 거래 상황. 첫 거래는 2016년 4분기이며 이 후 ARK는 14번 더 사들였고, 12번 주식을 팔았다.
ARK의 테슬라 주식 거래 상황. 첫 거래는 2016년 4분기이며 이 후 ARK는 14번 더 사들였고, 12번 주식을 팔았다.

 

 

2. 2023년 업데이트된 새로운 테슬라 리포트의 주요 내용

1) 2027년 목표 주가 발표

ARK는 매년 한 번씩 테슬라에 대한 미래 목표주가를 항상 발표해 왔으며 올해도 예외는 아니었다. 테슬라 미래 목표 주가는 아래 그림과 같다. ARK는 작년인 2022년에도 목표 주가를 제시했는데 2026년 목표 주가로 $1,533을 제시했는데 올해는 이 보다 약 $500 높은 2027년 목표 주가로 $2,000을 제시했다. 2019년부터 ARK의 목표 주가는 아래와 같다.

 

 

표 1. 2019년부터 ARK의 테슬라 목표 주가 (자료 출처: 트위터 @LayeredInvest)

발표연도 목표주가 목표 해당연도 당시 테슬라 주가
2019.01.16 $267 2023년 $23
2020.01.31 $467 2024년 $43
2021.03.19 $1,000 2025년 $218
2022.04.15 $1,533 2026년 $328
2023.04.20 $2,000 2027년 $163

 

2) 테슬라의 미래 핵심 사업 영역은 로보택시(Robotaxi)

ARK는 테슬라의 미래 유망한 사업으로 로보택시를 꼽고 있다. 2027년 그들이 예상하길, 기업가치의 67%, 예상 EBITDA(이자비용, 세금, 감가상각비 등을 빼기 전 순이익을 의미)의 64%를 이 로보택시 사업으로 창출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시점 테슬라의 핵심 사업인 EV 판매는 2027년 매출의 47%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7년에는 EV 사업이 로보택시보다 훨씬 낮은 마진을 창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27년 테슬라의 가장 주력 사업은 EV가 아닌 로보택시로 전망하는 ARK
2027년 테슬라의 가장 주력 사업은 EV가 아닌 로보택시로 전망하는 ARK

 

 

3) 테슬라의 EV 판매량은 2027년 Bull case에서는 2,000만 대 이상

주력사업이 될 로보택시를 영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EV 판매량이 동시에 수반되어야 가능한 일일 것이다. 이에 대해 ARK는 2027년 테슬라의 EV 판매량을 전망했는데, 지금 같이 상황이 안 좋을 때는 1,000만 대 가량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다시 상황이 좋아진다면 최대 2,000만 대 이상 전망하고 있다. 이는 지난 3월 인터뷰 당시 언급했던 기하급수적 성장으로 2027년 전체 EV 판매량을 6,000만 대로 예상했는데, 이 중 1/3이 테슬라 EV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 것이다. 캐시우드가 말하길 월가는 2027년 EV 전체 판매량을 2천만 대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 과연 앞으로 판매량이 어떠한 양상을 띨지도 흥미로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ARK의 테슬라 EV 판매량 전망과 테슬라에 대한 주요 예측치
ARK의 테슬라 EV 판매량 전망과 테슬라에 대한 주요 예측치

 

지난 3월 21일 CNBC에 출현하여 2027년 EV 전체 판매량은 기하급수적 성장으로 인해 6천만 대가 팔릴 것으로 전망한 캐시우드 (출처: 오늘의 테슬라 뉴스 23.03.31일자 방송분)
지난 3월 21일 CNBC에 출현하여 2027년 EV 전체 판매량은 기하급수적 성장으로 인해 6천만 대가 팔릴 것으로 전망한 캐시우드 (출처: 오늘의 테슬라 뉴스 23.03.31일자 방송분)

 

 

▶ 3월 21일 캐시우드의 CNBC 인터뷰 영상 원본

 

Stocks that are cyclical are going to face severe challenges, says ARK Invest's Cathie Wood

Cathie Wood of ARK Invest joins 'Squawk on the Street' to discuss her thoughts on the tech space, banking crisis and more.

www.cnbc.com

 

 

▶ 오늘의 테슬라 뉴스에서 인터뷰 원본을 번역한 영상( youtu.be/vVD32-6O1 Xg)

오늘의 테슬라 뉴스 23.03.31일자 방영본

 

 

4) FS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높은 안전성으로 인해 로보택시 서비스는 2024년에는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는 ARK

Chat GPT의 유행과 좋은 전망에 따라 ARK는 AI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자율 주행 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전망 속에 테슬라의 수직 통합 전력과 테슬라의 자체 제작 슈퍼컴퓨터인 Dojo의 존재가 AI 경쟁에 있어 핵심 경쟁 우위로 생각하고 있다고 보고서에 드러냈다. 내년에는 Dojo를 두 배로 확장한다는 테슬라의 발표에 따라(지난 실적 발표 어닝 콜) 테슬라의 계획이 모델 업데이트를 위한 시간을 단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임을 암시한다고 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ARK가 전망하길 FS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최근 SNS 상으로 보이는 모습들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 시작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전망들을 종합하여 ARK는 2024년에는 로보택시 출시를 기대하고 있음을 전망하고 있다.

 

 

테슬라의 로보택시 상용화 첫 해를 예상하는 시뮬레이션 결과
테슬라의 로보택시 상용화 첫 해를 예상하는 시뮬레이션 결과

 

 

또한 ARK의 연구에 따르면, 테슬라는 표면 도로에서만 FSD가 사용될 경우 수동으로 운전하는 차량 대비 5배 더 안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테슬라 차량이 하루에 1억 2천만 마일 이상, FSD에서는 하루에 100만 마일 이상을 주행함에 따른 데이터를 집계한 수치로, 이러한 많은 데이터는 결국 규제 승인 프로세스에서 동종 업체보다 상당한 이점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반 노면 도로에서 사고 확률. 테슬라의 FSD를 이용할 경우 3백만 마일 당 1회씩 충돌이 예상되어 일반 수동 운전 경우보다 약 5배 높은 안전성을 가질 것으로 추측
일반 노면 도로에서 사고 확률. 테슬라의 FSD를 이용할 경우 320만 마일 당 1회씩 충돌이 예상되어 일반 수동 운전 경우보다 약 5배 높은 안전성을 가질 것으로 추측

 

 

5) 자본 효율성 추정치: 자본이 성장을 제한하는 요소는 아니다

자본 효율성 추정치는 작년 발표한 보고서의 예측치와 동일하다고 보고 있다. 신규로 건설될 기가팩토리의 생산 캐파가 최고 수준에 도달할 경우에, 단위 용량 당 내재 자본 지출은 기본적으로 $7,000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지난 2017년에는 모델 3 생산 증가에 따른 단위 용량 당 내재 자본 지출 $84,000 수준이었는데(당시 기가팩토리는 단 2군데뿐), 이후 생산 램프 업이 자본 효율성을 이끌었으며, 2021년에는 $7,700으로 대폭 감소했으나, 올 연말에는 $14,755까지 다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모델 S3XY 생산 및 가격 인하와 함께 신규 멕시코 공장 건설에 따른 자본 지출에 따라 수치가 올라가게 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며, 기가팩토리의 생산 캐파가 최고 수준에 올라서게 되면 자본 효율성은 다시 증대되어 ARK는 upside case로 2027년까지 최대 $2,000까지도 전망하고 있다.

 

 

ARK가 전망하는 테슬라의 자본 효율성 추정치
ARK가 전망하는 테슬라의 자본 효율성 추정치

 

 

위와 같은 전망에서 ARK는 테슬라가 "최대 연간 생산 증가" 메커니즘 추구로 인해 관리 대역과 공급 제약이 허용하는 한 빠르게 성장할 경우 마진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본 투입(capex)이 성장에 방해요소가 되지 않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지난 투자자의 날에서 테슬라가 확장을 가속화하는 신규 공장 건설과 관련된 공간 및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과 함께 차세대 차량 아키텍처 및 제조 프로세스를 강조한 것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6) 고정식 에너지 저장 장치

ARK는 테슬라의 주요 사업에 대해 EV 사업을 우선 시 한다고 밝히고 있으며, EV 사업의 확장이 제한될 때에 만에 한해서 고정식 에너지 저장 장치 사업의 확장을 고려하고 있다. ARK는 에너지 저장 장치는 2027년까지 전체 기업 가치의 3%의 해당하는 66억 달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전체 배터리 용량 중 16%만이 고정식 에너지 저장 장치에 사용될 것으로 전망한다. ARK가 예상하는 2027년까지 배치될 고정식 에너지 저장 장치의 전체 용량은 최대 200 GWh으로 전망한다. 고정식 에너지 사업은 20~25%의 마진을 기대하고 있으며, 가상 발전소(VPP) 모델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고 있다.

 

 

2027년 배터리 용량의 16%는 고정식 에너지 저장 장치, 나머지 84%는 EV에 사용될 것으로 전망하는 ARK
2027년 배터리 용량의 16%는 고정식 에너지 저장 장치, 나머지 84%는 EV에 사용될 것으로 전망하는 ARK

 

 

ARK가 전망하는 2027년까지 연간 고정식 에너지 저장 장치의 배치 전체 용량
ARK가 전망하는 2027년까지 연간 고정식 에너지 저장 장치의 배치 전체 용량

 

 

ARK 연구에 따르면, 테슬라는 가장 수익성이 높은 부문에 배터리를 주력으로 사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에 따라 로보택시가 테슬라의 배터리 사용 대비 최고의 투자 수익을 제공할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일론 머스크가 말했듯, ARK 역시도 로보택시가 역사상 가장 큰 자산 가치 증가의 히든카드가 될 것임을 계속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kWh당 평균 EBIT 예상 가치 사례: ARK는 로보택시에 정말 진심인 것 같다!
kWh당 평균 EBIT 예상 가치 사례: ARK는 로보택시에 정말 진심인 것 같다!

 

 

7) ARK의 테슬라에 대한 수익 모델에서 제외된 것들

ARK는 테슬라의 향후 5년 내 수익성 있는 모델에서 2가지를 제외했다고 밝혔다. 제외된 2가지는 아래와 같다.

 

  • Dojo training-as-a-service
  • Optimus

 

이 중 Dojo는 올해 실적 발표 이후 어닝 콜에서 처음 언급되긴 했으나 아직 명확하게 어떠한 모습을 보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예측할 수 없을 것이고, 차세대 테슬라의 다른 히든카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휴머노이드 봇인 옵티머스(Optimus) 역시 제외했다고 ARK는 말한다. 이 둘을 제외하고도 ARK는 2027년 예상 주가를 $2,000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로보택시 사업이 정말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3. CNBC 인터뷰에서의 캐시우드: 우리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투자 기회

한편 리포트 발간 이후 캐시우드는 다시 CNBC에 출현하여 이 같은 사실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진행자와의 주요한 인터뷰 내용을 간추려보았다.

 

 

▶ 4월 21일 캐시우드의 CNBC 인터뷰 영상 원본

Ark Invest CEO Cathie Wood has a $2,000 price target for Tesla in 2027

 

Q1: 11.4%의 급격히 하락한 테슬라의 영업 마진이 거래에 영향을 미친 것 같은데, 이러한 결과가 테슬라에 대한 전망을 바꾸었느냐?

 

캐시우드 답변:

  • 전혀 아니다(Not at all)
  • 본인을 포함한 ARK는 테슬라가 더 확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이유는 역시나 로보택시의 잠재력 때문이다.
  • 마진 관점에서 보면 이는 자동차 제조업의 영역이 아닌 SAS와 같은 소프트웨어의 영역이라고 말한다. 즉, 소프트웨어 사업과 같은 엄청난 마진을 남길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힌 것이다. 여기서 SAS란?

-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 고급 분석, 다변량 분석,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데이터 관리 등 소프트웨어 제품 군의 하나로서 분석 부문의 선두 기업 중 하나다. 

 

  • 이로 인해 테슬라의 차량 판매 최대화 전략은 매우 현명하며, 이로 인해 많은 옵션에 대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Q2: 로보택시를 막는 규제 장벽과 기술 장벽은 분명하다. 얼마나 빨리 실현할 수 있느냐? 이것이 주식에 대한 목표 가격에 어떻게 부합하느냐?

 

캐시우드 답변:

  • (예상 주가는 위 리포트와 동일)
  • 규제 측면은 오히려 테슬라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 미국에서 30년 동안 자동차 사고로 인해 사망자 수가 매년 3만 명 이하로 떨어지고 있으나, 최근에는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약 4만 5천 명 정도)
  • 이러한 추세로 NHTSA는 정책을 바꾸어야 한다는 압력을 받을 것
  • 투자자의 날 테슬라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사람들이 주목하지 않은 데이터를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완전 자율 주행으로 테슬라 차량이 320만 마일 당 한 번 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위 리포트에서도 언급된 내용)

 

이 말을 하는데 남성 진행자가 말을 끊었지만 어찌 되었든 이러한 데이터 사실로 말미암아 미국 내에서는 규제가 바뀔 것이고 이에 대해 FSD를 통한 로보택시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려는 것으로 추측된다.

 

 

Q3: 예상 주가가 $2,000이면 테슬라의 시가 총액이 $5T가 넘는데, 이는 앞으로 시총과 함께 주가가 10배 이상 될 거라는 말인가?(믿을 수 없다는 투의 진행자의 말투가 돋보임)

 

캐시우드 답변:

  • 그렇게 생각한다. 전 세계적으로 로보택시의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는 2030년까지 $8T~$10T 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 (여기서 T는 Trillion의 약자로 1조에 해당된다. 실로 엄청난 수치를 인터뷰에서 그녀가 말하고 있는 것이다!)
  • 우리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투자 기회다.(It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investment opportunities of our life times)
  • 이유는 자동차 사망 및 사고의 80~90%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앞으로 자율 주행이 휴먼에러를 없애 줄 것이라고 우리는 믿고 있다.

 

 

우리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투자 기회다 (출처: CNBC 인터뷰 영상)
우리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투자 기회다 (출처: CNBC 인터뷰 영상)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자료 출처:

ARK’s Expected Value For Tesla In 2027: $2,000 Per Share (ark-inve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