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테슬라의 프리몬트 공장은 오래된 공장으로, 경제 불황으로 인해 GM과 도요타가 공장을 포기한 후 테슬라가 확보한 곳이다. 초기에는 협소한 공장이었지만 최근 확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사이버트럭 생산 및 더 많은 배터리 제조 장비를 설치하기 위한 신청 건이 접수되었다.

 

 

테슬라 프리몬트 공장 (출처: TESLATARI)
테슬라 프리몬트 공장 (출처: TESLATARI)

 

 

1. 테슬라는 프리몬트 공장의 대대적인 확장을 고려

테슬라는 작년 초까지만 해도 미국 정부의 EV 생산을 위한 노력에 대해 GM과 FORD에 비해 외면당하는 모습이었다. 당시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미국 정부의 발표 자료를 조목조목 반격하여 마침내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테슬라에 대한 칭찬을 이끌기도 했다.

 

당시 중요한 것은 미국 정부의 칭찬이 아니라 일론 머스크의 프리몬트 공장의 대대적인 확장을 고려하는 듯한 발언이었다. 트위터에서 전 키스의 베이시스트이자 공동 리드 싱어인 진 시몬스(Gene Simmons)는 테슬라가 캘리포니아에서 텍사스로 완전히 이전한 것으로 착각하며 테슬라는 이에 대해 정당한 대가를 받아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일론 머스크가 아래와 같이 정면으로 반박하며 그의 발언을 명확히 했다.(이렇게 잘 모르고 그냥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아직도 참 많다...) 이때 프리몬트 공장을 대폭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진 시몬스의 트윗을 바로 잡아주는 일론 머스크
진 시몬스의 트윗을 바로 잡아주는 일론 머스크

 

 

그러나 프리몬트 공장은 테슬라의 차량 생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장이기에 공장 확장을 위해 공장 가동을 중단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테슬라는 일부 임시 제조 공간을 따로 만들면서 이를 영구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는 기존에 없던 모델 Y 라인을 프리몬트 내에 구축하기 위해 프리몬트 공장 외부에 있는 텐트 또는 스프링 구조이다. 명칭은 GA 4.5라고 알려진다.

 

 

▶ 프리몬트 공장 외부에 새로이 지어진 GA 4.5 영상 보러 가기(9:54)

 

 

2. 모건 스탠리 아담 조나스의 프리몬트 공장 견학기

많은 투자자들이 테슬라 투자 있어 종종 참고를 하고 있는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의 애널리스트인 아담 조나스(Adam Jonas)는 작년 3월 모델 3, Y 및 S의 시승을 포함하여 테슬라의 프리몬트 공장을 방문한 바 있다. 당시 조나스는 투자자들에게 긴 메모를 통해 공장의 5가지 주요 시사점을 알린 바 있다.

 

  • 바쁜 작업 환경
  • 강력한 가격 결정력
  • 차량 제조 용량 및 마진
  • 원자재 공급망 병목 현상
  • 완전 자율 주행의 영향

 

모건 스탠리의 아담 조나스의 프리몬트 공장 견학 이후 발간한 메모 형식의 투자 보고서 (출처: Morgan Stanley)(1)
모건 스탠리의 아담 조나스의 프리몬트 공장 견학 이후 발간한 메모 형식의 투자 보고서 (출처: Morgan Stanley)(2)모건 스탠리의 아담 조나스의 프리몬트 공장 견학 이후 발간한 메모 형식의 투자 보고서 (출처: Morgan Stanley)(3)
모건 스탠리의 아담 조나스의 프리몬트 공장 견학 이후 발간한 메모 형식의 투자 보고서 (출처: Morgan Stanley)

 

 

당시 조나스는 공장의 바쁜 작업 환경을 가장 큰 요점으로 지적했다. 그는 공장이 의도한 용량보다 50% 높은 비율로 공장이 가동되고 있다고 말했으며, 이는 엄청나게 과중한 비율로 운영되고 있으며 시설 내에서 공급망 관리 및 생산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이 공장은 450,000대(Tesla가 Toyota에서 인수하기 전 최대 300,000대 생산)를 생산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으며 이는 투어에서 즉시 명백했습니다."

 

또한 테슬라가 2021년 영구적으로 제조 라인을 만들기 위해 제출한 스프링 구조 형식의 GA 4.5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말하며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기도 했다. 궁극적으로 그가 보기에도 프리몬트 공장은 매우 협소한 곳이라는 것이다.

 

 

"Tesla는 공장이 4개의 조립 건물로 비효율적으로 설계되었다는 사실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그중 하나는 자동차가 조립되는 텐트입니다."

 

 

월가 애널리스트가 지적한 바와는 별개로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봐도 프리몬트 공장은 확실히 테슬라의 대량 생산을 위한 공장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협소한 장소라는 것이 입증되었던 순간이었다.

 

 

3. 사이버트럭 배터리 팩(Battery pack)은 프리몬트 공장에서 생산

작년 2022년 8월, 테슬라가 프리몬트 공장 2층에 새로운 배터리 제조 장비 라인을 건설하기 위해 프리몬트 시에 제출된 서류가 발견되었다. 테슬라가 8월 30일에 제출한 것으로 밝혀지는 이 서류는 라인 모듈 부분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졌었다. 테슬라는 이 프로젝트를 'CTA Battery B-Build'라고 명명한 것으로 알려진다.

 

 

작년 8월 30일 테슬라가 프리몬트 시에 제출한 공장 라인 확장에 대한 서류 일부 (출처: City of Fremont)
작년 8월 30일 테슬라가 프리몬트 시에 제출한 공장 라인 확장에 대한 서류 일부 (출처: City of Fremont)

 

 

사이버트럭 본체는 투자자라면 알고 있는 바와 같이 텍사스 오스틴에 있는 기가팩토리에서 제조 및 생산될 예정이다. 그러나 배터리 셀과 팩 제조는 시작준비가 되지 않았기에 테슬라는 작년 초에 텍사스 기가팩토리에 배터리 및 음극 제조 건물 건설을 신청하여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지만 올해 중반부 이후 출시 예정인 사이버트럭 출시에 배터리를 공급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Tesla plans to build cathode building at Texas Gigafactory

Tesla Inc on Wednesday applied for a permit to extend its existing Austin-based car factory with a building to produce cathodes for battery manufacturing, according to city filings and a spokeswoman.

www.reuters.com

 

 

이에 따라 현재 테슬라의 모든 차종을 생산해내고 있는 유일한 공장인 프리몬트 시설이 궁극적으로 사이버트럭 팩 제조를 위해 선택되었다고 관련자들의 소식통을 통해 TESLARATI가 먼저 소식을 확인한 바 있다.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배터리를 위해 Kato Road 시설에서 생산된 4680 배터리 셀과 네바다에 위치한 기가팩토리에서 이전에 사용된 다른 셀 설계를 접목하여 새로운 프리몬트 배터리 라인에서 제조되는 모듈 및 팩에 결합하는 방식을 사용할 것으로 알려진다.

 

작년 이 소식이 나온 이후 프리몬트의 이 라인은 매일 자동화 장비를 설치를 위해 현장 근로자들이 보인 것으로 드러났었다. 또한 사이버트럭을 일찌감치 올해 생산이 목표임을 천명하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사안이었기에 테슬라는 공장 전체에 배터리를 운반하는 캐리어 차량을 300개 이상 새로이 주문하는 등 대량 생산을 위한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소식 또한 들려오고 있었다. 올해까지 사이버트럭의 예약 주문량만 150만 대가 넘기에 이러한 준비는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또한 테슬라의 파워트레인 부사장인 Drew Baglino는 작년 초 4680 배터리 셀 가용성 측면에서 제약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Baglino는 사이버트럭 출시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 아래와 같이 구체적으로 말하며 프리몬트에서 팩을 제조하고 팩을 텍사스로 배송한 다음 차량에 설치할 것임을 암시한 것이다.

 

 

"우리는 Kato Road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고 있다. 우리는 텍사스에서 차량으로 조립되고 있는 4680 배터리 팩을 매일 제작하고 있다. 나는 어제와 그제에 하나를 운전하기도 했다.(캐리어 차량 운전을 뜻하는 것 같음) 그리고 이번 분기(2022년 하반기)에 4680 배터리가 장착된 첫 번째 차량이 인도될 것으로 믿는다."

 

 

위에서 Baglino가 말한 4680 배터리가 장착된 첫 번째 차량은 모델 Y다. 4680 배터리가 장착된 모델 Y는 시판됨과 동시에 최근에 테슬라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SUV라고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하며 보여주기도 했다.

 

 

4680 배터리가 장착된 모델 Y AWD가 가장 효율적인 SUV임을 수치로 입증 (출처: 트위터 @Tesla)
4680 배터리가 장착된 모델 Y AWD가 가장 효율적인 SUV임을 수치로 입증 (출처: 트위터 @Tesla)

 

 

4. 프리몬트의 또 다른 배터리 팩 라인이 구체화되고 새로운 서류가 발견

작년 서류에서 프리몬트 공장 2층에서 배터리 팩 생산이 확정이 되었고 이를 구체화하는 움직임이 지난 4월에 추가적으로 포착되기도 했었다. 프리몬트 내 두 번째 배터리 팩 제조 프로젝트이다. 같은 층에 사이버트럭 배터리 팩 라인을 구축하기 위한 프로젝트 발표에 이어 새로이 'Pack B-Build'라는 프로젝트 명칭으로 서류 제출이 확인된 것이다. 별도의 프로젝트 명을 사용하였기에 이는 사이버트럭용 배터리 라인과는 다른 것으로 알려진다.

 

TESLARATI가 입수한 서류에 따르면 이 또한 허가 신청은 사이버트럭 배터리 라인 확장 건과 유사한 시기인 작년 9월 경이였으며, 1차 수정이 2022년 12월에 한차례 있었으며, 올해 2월에 첫 공구 설치가 이뤄졌다고 확인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테슬라는 원래 계획보다 더 큰 라인을 프리몬트에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프리몬트는 앞서 기술한 것처럼 테슬라의 모든 차종이 생산되는 유일한 공장이기에 4개 모델 모두의 배터리 팩 제조를 보완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며, 이를 위해 수년간 테슬라는 프리몬트 공장과 배터리 팩 제조 개선에 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왔기에 앞으로 어떻게 천지개벽할지도 두고 보면 흥미로울 부분이기도 하다.

 

 

텍사스 기가팩토리에 있는 4680 배터리 셀 제작 모습. 아마도 프리몬트에도 이런 모습을 기대하고 있는 건 아닐지? (출처: 2023년 1분기 테슬라 주주서한)
텍사스 기가팩토리에 있는 4680 배터리 셀 제작 모습. 아마도 프리몬트에도 이런 모습을 기대하고 있는 건 아닐지? (출처: 2023년 1분기 테슬라 주주서한)

 

 

5. 테슬라, 프리몬트에 더 많은 배터리 제조 장비 설치 신청

이미 두 개의 새로운 배터리 라인을 신청한 프리몬트는 최근에 다시 공간을 확충하기 위한 새로운 서류가 발견된 것이 확인되었다. 공간이 협소한 공장 2층에 장비를 재배치하기 위해 프리몬트 시에 승인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지는데, 이는 4월 21일에 신청한 'Equipment Space Moves'로 기재되어 있다고 알려진다.

 

이는 곧 프리몬트의 2층에 추가 제조 장비를 추가할 계획인 것으로 이미 파일링이 완료된 것으로 보이고, 추가적으로 4월 28일에는 'Tooling Package'라는 새로운 장비의 설치를 완료하기 위한 시의 승인을 신청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조립동 2층의 기존 장비와 인접한 신규 제조 장비"

 

 

6. 마치며

일론 머스크의 프리몬트 공장에 대한 확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트윗을 기재한 지 1년이 조금 넘은 시점이지만 이미 엄청나게 많은 부분들이 개선되어 가고 있다. 이는 아무래도 이제 사이버트럭 출시가 임박한 만큼 그에 따른 배터리 공급망 확충에 차질이 없게 철저하게 계산되어 준비되고 있는 듯한 모습으로 비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테슬라의 가장 오랜 공장이자 모든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프리몬트 공장인만큼 이러한 테슬라의 모든 발자취와 경험이 녹아있는 공간이기에 설비 확충과 생산을 위한 공간만 마련된다면 아마도 이 또한 성공적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도 사료된다. 배터리 팩 생산 준비를 통해 모델 Y AWD와 같은 거대한 몸집임에도 가장 효율적인 차량이 될 수 있을지 또 하나의 앞으로 지켜볼 만한 사건이자 이정표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사이버트럭은 현지시간으로 5월 1일에 또다시 프리몬트 거리에서 목격되고 있다. 정말 이제는 출시가 임박했음을 계속 알리고 있는 것으로도 보인다.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트위터에서 즐기는 Fred

“#Tesla #Cybertruck sighting today in Fremont! @greggertruck @TeslaPodcast”

twitter.com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자료 출처:

 

EXCLUSIVE: Tesla Cybertruck battery packs to be built at Fremont Factory

Tesla plans to build battery packs for the upcoming Cybertruck on a new cell manufacturing line in the Fremont factory in Northern California.

www.teslarati.com

 

 

Tesla files to expand Fremont factory, make Model Y 'tent' permanent

Tesla's General Assembly 4.5 tent is being added onto the South portion of the company's Fremont factory in Northern California, documents reveal.

www.teslarati.com

 

 

 

Tesla makes way for improvements at space-confined Fremont Factory

Tesla Fremont Factory is making more improvements in the form of tooling installations and

www.teslarat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