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게임스탑 주주들이 파헤쳐낸 기업과 주식 간의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기관에 대한 사항과 함께 이들이 앞으로 벌여나갈 신규 사업과 개인 투자자들이 고안한 새로운 주식 지키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고 마치고자 한다.

 

 

▶ 게임스탑 관련 첫 번째 이야기

 

게임스탑에 대한 추악한 진실 - 1부

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게임스탑 그 주식이 다시 돌아올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번 분기 실적발표에서 순매출과 주당 이익에서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한 것이다. 순매출은 전년도 동분기 보다

alwayswithyou.tistory.com

 

 

▶ 게임스탑 관련 두 번째 이야기

 

게임스탑에 대한 추악한 진실 - 2부

게임스탑은 츄이(CHEWY)를 사상 최대 규모의 전자 상거래 기업으로 키워낸 라이언 코헨의 합류 이후 실로 오랜만에 좋은 실적을 발표한 바 있다. 순매출과 주당 이익에서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

alwayswithyou.tistory.com

 

 

1. 시타델, 시타델 시큐리티, PFOF(payment for order flow)

시타델(Citadel)은 자산 관리 회사, 즉 헤지펀드이고, 시타델 시큐리티(Citadel Securities)는 시장 조성자라고 칭하며 이 둘 모두를 켄 그리핀(Ken Griffin)이라는 자가 소유하고 있다. 이 자는 작년 그 역대급의 하락장에서도 수익이 무려 41억 달러에 달하며 역사상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했다고 많은 미디어에서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정황으로 헤지펀드계의 전설로 불리고도 있다.

 

 

 

시타델 CEO, 작년 41억弗 수익…역사상 가장 높아 -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초대형 헤지펀드사 '시타델'을 이끄는 켄 그리핀 최고경영자(CEO)가 지난해 헤지펀드 매니저 중 가장 많은 수익을 올렸다고 8일(현지시간) 마켓인사이더가 보

news.einfomax.co.kr

 

 

그러나 미국은 SEC 증권법에 따라 헷지펀드 및 유명인사의 경우 지분 공시를 13D로 시스템에 반드시 공시해야 하기에 투자자들에게 모두 노출이 된다. 그러나 시타델이 게임스탑 주식을 확보했다는 공시는 없었으며, 개인 투자자들이 찾아낸 진실은 그들이 시타델 시큐리티라는 시장 조성자를 통해 우회적으로 거래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여기서 시타델 시큐리티의 임무이자 역할인 시장 조성자 또는 마켓 메이커란 무엇을 뜻하는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시장 조성자(마켓 메이커)

시장 조성자(마켓 메이커)란 각각의 시장 규모와 함께 매수 및 매도(매도 호가라고 함)를 제공하여 특정 증권의 양면성을 적극적으로 인용하는 회사 또는 개인을 의미하며, 이들은 시장에 유동성과 깊이를 제공하고 매수-매도 스프레드의 차이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또한 주요 거래로 알려진 자신의 계정에 대한 거래를 할 수 있다.

 

  • 중개 회사는 투자자에게 구매 및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시장 조성자
  • 시장 조성자는 유가 증권의 가치가 구매와 다른 구매자에 대한 판매 사이에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산 보유 위험에 대해 보상을 받는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주요 마켓 메이커들은 아래와 같다.

 

  • 크레디트 스위스(최근 UBS에 인수됨)
  • 도이체뱅크
  • 골드만 삭스
  • KCG Americas
  • Timber Hill

 

 

시타델 시큐리티는 로빈후드의 가장 큰 고객 중 하나다. 그들은 로빈후드와 다른 중개업체에 '주문 흐름'에 대해 비용을 지불한다. 즉, 주문을 실행하고 각 거래에서 작은 이익을 취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래도 주문과 데이터를 통제하는 것이 잠재적으로 훨씬 더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이익을 얻을 필요는 없다. 그들은 모든 개인 투자자들의 거래의 최대 40%를 담당하고 있다. 이를 통해 로빈후드는 개개인의 투자자들에게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이고, 이들은 개인 투자자들의 매매 정보를 넘겨주면서 수익을 내고 있는 구조다. 세상에 절대 공짜는 없다!

 

시타델 시큐리티는 내부화 장치로 활용된다. 중개인으로부터 주문을 받고 거래를 스스로 정산하거나 시장에 전달하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이론적으로 시타델 시큐리티는 게임스탑 주식 매수 주문을 내부화 작업으로 라우팅 하고 주문을 시장에 매도하여 거래소에 편향된 압력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도가 많고 매수가 없음을 유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매도가 매수가 많기에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주가는 자연스럽게 내려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이 왜 그렇게 할까? 개인 투자자들이 찾아내고 생각해 낸 것은 그들의 완전히 분리되고 관련이 없는 시타델 헤지펀드가 게임스탑의 공매도 세력이고 개인 투자자들이 매일 게임스탑 주식을 지속적으로 매입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게임스탑 개인 투자자들은 Buy & Hold도 계속 일관하고 있기에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주가를 컨트롤할 수 없다는 게 레딧을 비롯한 개인 투자자들의 주된 생각인 것이다.

 

2) PFOF: 주문 흐름에 대한 지불

PFOF은 중개 회사가 특정 시장 조성자 또는 거래소에 거래 실행 주문을 지시하기 위해 받는 보상의 한 형태로, 일반적으로 주당 1 페니의 비율로 표시된다. 주문 흐름에 대한 지불은 옵션 시장에서 일반적이며 주식 거래에서 점점 더 많이 발견되고 있는 추세다. 즉, PFOF는 거래 실행을 위해 거래를 특정 시장 조성자에게 라우팅 하기 위해 중개인이 받는 보상인 것이다.

 

이로 인해 PFOF는 개인 투자자들을 희생시키면서 잠재적으로 불공정하거나 기회주의적인 조건을 조성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주식 중개자들은 SEC에 의해 고객에게 특정 마켓 메이커에게 주문을 라우팅 하는 것에 대해 받는 보상을 알려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PFOF의 잠재적 이점에는 더 나은 실행 가격과 더 큰 시장 유동성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도 알려진다. 이러한 이점을 시타델 시큐리티와 미국 내 거대 중개사 중 하나인 로빈후드가 일종의 모종의 거래를 펼친 것으로 게임스탑 주식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실제로 로빈후드는 2021년 SEC 위원장이 PFOF를 금지를 시사한 이후 주가가 급락하기도 했다. PFOF를 통해 로빈후드가 많은 이득을 차지했다는 방증이 되기도 했다. 사실 이 당시 이 사태가 끝날 줄 알았는데, 아직까지도 큰 실마리는 보이고 있지 않다.

 

 

 

로빈후드, SEC 위원장 PFOF 금지 시사 후 주가 급락 -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투자자 주식 주문 정보 판매(payment for order flow, PFOF) 관행을 금지할 수 있다고 시사한 뒤 로빈후드 주가가 급락

news.einfomax.co.kr

 

 

2. 예탁신탁회사(The Depository Trust Company)와 직접등록제도(Direct Registration System, DRS)

1) 우리가 매수한 주식은 직접적인 재산권이 아닌 계약 권리를 보유하는 것

중개인을 통해 주식을 살 때 주식을 소유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일부 개인 투자자는 놀랄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사실로 드러났다. 주식은 'in street name'으로 보유되는 것이다. 주식은 소유가 아닌 일종의 권리를 득하는 것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중개인조차도 주식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는 데 있다.

 

예탁신탁회사를 대신하여 주식 양도를 처리하는 Cede & Co.(Cede and Company, 증서 보관소의 약자이며 뉴욕 증권 거래소를 포함하는 미국 국립 시장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중앙 증권 보관소인 예탁신탁회사를 대신하여 주식 증서의 이전을 처리하는 전문 미국 금융 기관)는 뉴욕 증권 거래소뿐만 아니라 나스닥 등 기타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모든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 DTCC는 중앙예탁기관이며, 금융 시장에 청산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의 거래 후 금융 서비스 회사로서 매수인과 매도인을 대신하여 유가증권의 교환을 수행하고 유가증권의 중앙보관을 제공하여 중앙예탁금고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중개인은 DTCC에 계좌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위키피디아 및 'Guide to Clearance & Settlement'라는 간행물에서도 아래와 같이 명시되어 있기도 하다.

 

 

"투자자는 주식에 대한 직접적인 재산권을 보유하지 않고 Cede와 관련된 일련의 계약 관리의 일부인 계약 권리를 보유합니다."

 

 

 

Guide To Clearance & Settlement

GUIDE TO CLEARANCE & SETTLEMENT is an overview of The Depository Trust & Clearing Corporation (DTCC), whose sophisticated infrastructure and risk management systems provide essential services to US and global capital markets. The guide...

www.calameo.com

 

 

따라서 우리의 주식을 소유한 사람을 아는 유일한 주체는 우리가 매매를 시행한 중개인이다. 쉬운 예로 미국에서는 로빈후드가 주식을 소유한 자를 알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시장 조성자와 일종의 모종의 거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봐도 무방할 듯싶다. 따라서 주식을 매도할 때도 DTCC는 주식에 대한 계약상의 권리를 한 중개인의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이전되는 것이다.

 

중개인은 공매도자에게 주식을 빌려 공매도를 하고, 해당 대출에 대한 수수료를 징수하고 투자를 왜곡할 수도 있는 것이다. 공매도에 관련해서는 테슬라의 사례를 통해 포스팅한 바 있으므로 이를 다시 본다면 조금 더 이해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테슬라 vs 공매도

 

테슬라 vs 공매도 4부: 분할 그리고 편입

테슬라라는 기업의 역사에 있어 2019년과 2020년은 빼놓을 수 없는 역사적인 해가 아닐 수 없다. 두 해 동안 기업 가치의 상승과 대중들의 열광적인 지지와 더불어 국제 정세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alwayswithyou.tistory.com

 

 

2) 직접등록제도

위와 같은 어처구니없는 시장의 실태에도 불구하고 개인 투자자들은 자신의 이름으로 주식을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개인 투자자들도 이렇게 합심하여 대동단결한다면 무서운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레딧의 'Superstonk'가 변호사 Wes Christian, 작가이자 경제학자인 Susanne Trimbath 박사 및 Computershare와 같은 업계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주최한 후 'Superstonk' 구성원들은 새로운 운동을 전개했다.

 

 

 

r/Superstonk

Source: https://youtu.be/9Ii-5tgvZKk Time stamp: 1:23 ComputerShare, on a call today, reiterated some points of contention regarding their FAQ in regards to plan and DRS book-entry shares and where they are held. ComputerShare also confirmed that those sha

www.reddit.com

 

 

 

 

Susanne Trimbath PhD (@SusanneTrimbath) / 트위터

Googlicious. ESCALATE YOUR COMMITMENT! Vet of 1990s Usenet Flame Wars.🔥 Author, economist, retired teacher. https://t.co/NIjdmQ75Vo

twitter.com

 

 

개인 투자자는 직접 등록 시스템을 사용하여 DTCC에 앗는 주식을 꺼내 Computershare에 자신의 이름으로 등록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를 인증하는 글들이 레딧의 위 'Superstonk'에 자주 올라오고 있다. 이러한 운동을 전개하는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는 이론적으로 발행되고 있는 모든 주식이 거래에 나오지 않게 되면 아마도 공매도자는 강제로 포지션을 청산해야 하게 될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어찌할 방도는 현재로서는 없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인증들을 하고 있으며, 현재 기준으로 DRS 등록량은 60.1%로 과반수를 훨씬 넘었다. 지난 4월에는 DRS가 63%를 넘어섰지만 다시 60.1%로 떨어지는 등 DRS 수치도 계속 차이가 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 부분도 물음표가 뒤따르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개인 투자자들이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는 마지막 히든카드는 이 부분이 아닌가 한다.

 

 

레딧의 'Superstonk'에 올라오는 인증의 예시 (출처: r/Superstonk)
레딧의 'Superstonk'에 올라오는 인증의 예시 (출처: r/Superstonk)

 

 

23.05.03 기준 DRS 수치 (출처: computershared.net)
23.05.03 기준 DRS 수치 (출처: computershared.net)

 

 

 

💎👐 COMPUTERSHARED.NET

Sample Size: 5% Low sample sizes are more susceptible to fluctuations that can be misleading. Please take the estimates presented here with a grain of salt.

www.computershared.net

 

 

수백만 명의 투자자가 플로트를 잠그면 주식 가격은 어떻게 될지는 역사적으로 검증된 바가 없다. 그러하기에 이러한 상황은 정말 흥미로운 부분이며 역사적인 사건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까지는 게임스탑이 SEC에 분기별 수익 서류를 제출할 때 DRS를 보고한 바 있다. 작년 7월 기준으로 7,130만 주가 Computershare에 직접 등록되었다고 보고했는데, 최근에는 이 수치를 보고에 내놓고 있지 않다. 그러하기에 현재로서는 위 링크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할 수 있겠다. 현재는 작년 7월 대비 약 천만 주가 더 늘어난 8,456만 주가 직접 등록되어 있다.

 

 

3) Buy and Hold가 테러? 그렇다면 모든 장기투자자들은 모두 테러리스트인가?

CNBC 등 많은 미디어들은 개인 투자자들의 이러한 행태가 주식 시장을 위험에 빠뜨린다는 소식을 전한 바 있다. 게임스탑의 주가에 대한 내러티브는 양쪽에서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데, 한쪽 진영에서는 개인 투자자를 사악한 주가 조작의 주범으로 몰고 있고(대표적으로 짐 크래머가 이 역할을 맡은 것으로 보인다.), 다른 쪽 진영은 연기금과 같은 대형 기관을 보호하는 헤지펀드다. 당연히 한쪽으로 치우칠 수밖에 없는 처사일 수밖에 없다. 이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소리다. 미국은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보장된 나라가 아닌가? 개개인이 주식을 사고팔고 하는 것은 엄연히 개인의 자유인데 이것을 미디어에서 선동하면서 이들을 나쁜 사람들로 몰아가는 것은 당최 이해할 수가 없다. 또한 주가를 덤핑 한다고도 선동하는데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을 팔지 않기 때문에 이런 내러티브 또한 모순이 뒤따른다. 건전한 투자의 신조 중 하나는 자신이 믿는 기업을 매수하고 그 주식을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것이다. 이를 장기투자자라고 일컬어지는데, 미디어들의 내러티브에 따르면 이들도 주식을 덤핑 하는 세력인가? 워런 버핏 또한 이 같은 투자자의 일종인데 그는 아래와 같은 말을 전한 바 있다. 투자자라면 모를 수가 없는 엄청나게 유명한 말이다.

 

"주식시장은 참을성 없는 사람에게서 참을성 없는 사람에게 돈을 옮기는 장치다." - 워런 버핏

 

 

주식을 사고 보유하는 것이 사악한 행위라면, 시장은 애초에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 이 또한 정보를 파는 자들의 행위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주식이 사고 팔려야 앞서 말한 것처럼 중개인들과 여러 헤지펀드들이 돈을 벌 수 있다. 주식을 사놓고 팔지 않고 거래가 되지 않는다면 이는 이들에게 돈벌이가 제한되는 사항이나 마찬가지다. 리처드 번스타인의 '소음과 투자'를 꼭 읽어보시길 바란다!

 

 

3. 시장의 반응은 잊어라: 게임스탑의 새로운 사업

이러한 가운데 라이언 코헨이 게임스탑을 인수한 이후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결국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의 가치가 커져야지 가능한 일이고 이는 여실히 테슬라의 사례를 통해서 확인된 바 있다. 코헨은 이사회 의석을 차지한 이후 수많은 기존 임원들을 관리하고 필요 없는 인사들을 퇴출시키며 정리에 들어갔고, 주주들은 그러한 움직임을 신뢰하여 이사회 의장으로 선출하였고 그는 지난 2020년 4분기에 전략 기획 및 자본 배분 위원회에 소속되었다. 이 위원회의 목적은 '회사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할 수 있는 이니셔티브를 식별하는 것'이다.

 

 

 

GameStop Reports Fourth Quarter and Fiscal 2020 Results | Gamestop Corp.

Achieved 6.5% Increase in Comparable Store Sales During Fourth Quarter, With Global E-Commerce Sales Increasing 175% for the Fourth Quarter and 191% for Fiscal 2020 Expense Reduction Initiatives Drove $409 Million, or 21%, SG&A Improvement in Fiscal 2020 S

investor.gamestop.com

 

 

그들은 주가를 이용하여 의미 있는 미지급 부채를 모두 청산할 수 있는 충분한 자본을 조달했으며 여전히 계좌에는 10억 달러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이 현금으로 게임스탑은 주문 처리 능력을 강화하고 기술 턴어라운드를 수행하느라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

 

그들의 신규 기술 고용인들도 화려해졌다. 코헨의 전 기업체였던 츄이에서부터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및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같은 빅 테크 기업에서 4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했으며, 이들은 각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제품 관리자, 데이터 과학자 등이다.

 

 

 

GMEdd-Tech-Hire-Database Keep Updated.xlsx - Microsoft Excel Online

 

onedrive.live.com

 

 

라이언 코헨은 자신의 계획을 전보 등으로 보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하기에 이러한 업계 전문가들이 실질적으로 무엇을 행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이 또한 개인 투자자들이 밝혀낸 바는 아래와 같다.

 

1) 암호화폐 지갑 및 NFT

게임스탑은 이더리움 레이어 2 ZK롤업 프로토콜 루프링(LRC)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본격적으로 자체 암호화폐 지갑을 구축하여 게임 NFT를 위한 NFT 마켓플레이스를 개발함과 동시에 암호화 공간에 뛰어들었다. 기존에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게임 관련 기기들을 팔던 게임스탑이 완전히 다른 사업을 통해 사업구조 개편에 나선 것이다.

 

 

게임스탑은 루프링과 협업하여 NFT 마켓플레이스 베타를 출시했다고 밝힘

 

 

 

GameStop Wallet

Manage, send and receive cryptocurrencies and NFTs. Explore Ethereum and the world of Web3.

wallet.gamestop.com

 

 

NFT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생소한 개념이다. NFT가 디지털 소유권을 혁신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기사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다. 필자도 열심히 공부를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이 기사를 보게 된다면 Crypto-sphere에서 게임스탑의 위치에 대한 몇 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You Don't Know Shit About NFTs | Bullshit Network

Are NFTs expensive, planet-killing, money-laundering, vaporware? What does it mean to be fungible? This explainer will dive into the good and the bad.

bullshit.network

 

 

산업별 동향 보고서를 발간하는 업체인 Absolute Reports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전 세계 NFT 게임 시장 규모를 7억 7,690만 달러로 추정했다. CAGR 20.4%의 고성장을 통해 2028년에는 28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것이 현실이 될 경우 게임스탑은 선점을 통해 자리를 확고히 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Play-to-Earn NFT Games Market Worth USD 2845.1 million by 2022-2028 : Opportunities, Challenges, Drivers, Trends, Key Players, R

Pune, July 26, 2022 (GLOBE NEWSWIRE) -- “Play-to-Earn NFT Games market” research report is an expert’s analysis that mainly includes companies, types,...

www.globenewswire.com

 

 

2) Immutable X과의 파트너십: 게임 NFT 거래 가능

게임스탑은 또한 '불변 NFT의 힘을 통해 디지털 세계에서 자산 소유권과 상거래를 현실로 만든다'라고 주장하고 있는 또 다른 레이어 2 설루션인 'Immutable X'와도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Immutable X 역시 이더리움 관련 블록체인 플랫폼으로서 'Guild of Guardians'와 같은 게임 NFT를 사고팔 수 있다. 이 'Guild of Guardians'는 최근 Cloud9, Fnatic, Navi 및 SK Gaming T1 등 가장 유명한 e스포츠 조직과의 파트너십을 발표한 바도 있다. 

 

 

 

Guild of Guardians teams up with top names in esports to grow Web3 game

Guild of Guardians, a mobile squad-based action role-playing game that uses Web3 technology has teamed up with eight esports organizations.

venturebeat.com

 

 

Immutable X는 NFT 게임 강자로 형성되고 있고, 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Immutable의 모든 게임 아이템, 스킨 및 기타 NFT를 게임스탑의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기에 상당한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된다.

 

 

4. 마치며

기술, 인력 및 비전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턴어라운드 계획에는 돈과 절대적으로 시간이 필요하다. 회사가 모든 현금을 소진하지 않고 얼마나 빨리 회복했는지에 대한 부분은 상당히 인상적일 수밖에 없다. 최근 같이 meme stock으로 분류되던 Bed Bath & Beyond(BBBY)가 파산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또한 게임스탑이 같이 인수 합병설이 있었지만 BBBY 측에서 거절되어 무산된 이후 파산까지 돌입하게 된 것이다.

 

 

 

'밈 주식' 베드 배스 & 비욘드(BBBY), 파산신청 후 주가 35% 급락 - 인포스탁데일리

[인포스탁데일리=서동환 기자] 옴니채널 소매업체 베드 배스 & 비욘드(Bed Bath & Beyond Inc., NASDAQ:BBBY)가 파산보호 신청을 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동사의 주가는 월요일(현지시간) 거래에서 -35....

www.infostockdaily.co.kr

 

 

여기에 최근에 게임스탑은 FTX와도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큰 위험을 당할 뻔도 했지만 FTX와의 구체적인 사업 방안에 대해서는 큰 진전은 이뤄진 것이 없어 보이기에 큰 위기는 겪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앞으로 개인 투자자들의 협심과 함께 기업의 턴어라운드 진행이 원활히 수행된다면 또 하나의 역사를 재창조할 수 있는 큰 힘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게임스탑에 대한 추악한 진실은 아래 세 가지로 요약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1. 게임스탑은 더 이상 실패한 회사가 아니다. 그들은 NFT Gaming의 디지털 프런티어에 뛰어들 수 있는 위치를 구축하고 있다.
  2. 라이언 코헨이 회사를 죽음의 문턱에서 되살린 뒤 매일 헤지펀드를 등에 업은 미디어들은 '계획이 없다'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들은 재정적인 이유가 이슈 될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즉 소음과 가짜뉴스 남발!
  3. 어쩌면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아무 데도 가지 않는다!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