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지 시간으로 5월 10일에는 FSD 베타 V11.4.1에 대한 릴리스 노트(Release Notes)가 출시되었다. 기존 버전과는 조금 달라진 업데이트로도 보일 수 있지만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FSD 베타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개선 사항을 도입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FSD 베타 V12 에는 무엇이 나올지 암시하기도 했다. 오늘은 새로 나온 FSD 베타 V11.4.1에 대한 주요한 소식을 다뤄보고자 한다.

 

 

  • V11.3.4(소프트웨어 2022.45.13): 2023.03.31(USS 차량용)
  • V11.3.5(소프트웨어 2022.45.14): 2023.03.31(Vision 기능이 탑재된 신규 모델 차량용)
  • V11.3.6(소프트웨어 2022.45.15): 2023.04.08
  • V11.4(소프트웨어 2023.6.15): 2023.04.17
  • V11.4.1(소프트웨어 2023.7.5): 2023.05.10

 

 

FSD 베타 V11.4.1 업데이트 메인 화면. 한국은 해당사항이 없다는 문구가 가슴아프다 (출처: not a tesla app)
FSD 베타 V11.4.1 업데이트 메인 화면. 한국은 해당사항이 없다는 문구가 가슴아프다 (출처: not a tesla app)

 

 

▶ V11.4 관련 주요 내용

 

테슬라 FSD 베타 V11.4 출시: 새로운 기능과 앞으로 테슬라가 이끌어갈 미래의 모습

테슬라는 직원들에게 FSD 베타 V11.4를 배포하기 시작했다. 현지시간으로 4월 17일 출시되었으며, 트위터의 Teslascope가 자신의 계정을 통해 이 소식을 알렸다. 새로운 업데이트는 여러 가지 개선 사

alwayswithyou.tistory.com

 

 

1. FSD 베타 V11.4.1이 출시되기 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사항(소프트웨어 2023.6.100.1)

1) 회생 제동(Regenerative Braking)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때 적용되는 회생 제동의 양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차량 내 스크린을 사용하여 Controls > Pedals & Steering > Regenerative Braking(페달 및 스티어링 회생 제동)으로 이동하여 이를 조정할 수 있다. 조정할 수 있는 영역은 두 가지로 표준(Standard)과 낮음(Low)이 있다.

 

  • 표준: 최대 회생제동량을 제공함.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차량 속도가 느려짐
  • 낮음: 회생 제동을 제한함.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차량이 '표준'으로 설정되어 있을 때보다 속도를 낮추고 더 멀리 관성 주행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림

 

2) 파워 미터(Power Meter)

파워 미터는 터치스크린의 차량 상태 영역 위에 있는 가는 수평선으로 실시간 전력 사용량을 보여주는 기능이다. 파워 미터의 오른쪽은 차량을 가속하는 데 사용되는 동력을 나타내며, 가속 페달을 밝으면 밝을수록 선이 더 두꺼워지는 것으로 알려진다.

 

 

2. FSD 베타 V11.4.1 Release Notes

이번에 새로이 개선된 FSD 베타 V11.4.1의 릴리스 노트는 아래와 같다.

 

  • 차선, 선, 도로 가장자리 및 제한된 공간의 형상, 곡률, 위치, 유형 및 토폴로지 레인 및 라인을 개선하여 회전을 통한 제어 및 일반적인 부드러움을 개선했습니다. 다른 개선 사항 중에서는 더 크고 깔끔한 교육 세트와 업데이트된 차선 안내 모듈로 인해 도시 거리의 차선에 대한 인식이 36%, 갈림길이 44%, 병합이 27%, 회전이 16% 개선되었습니다.

 

 

이런 길을 사전에 인식하여 운전 진행에 있어 부드러움을 개선했다는 의미로 해석됨 (출처: researchgate.net)
이런 길을 사전에 인식하여 운전 진행에 있어 부드러움을 개선했다는 의미로 해석됨 (출처: researchgate.net)

 

 

  • 점유 네트워크에 차선 안내 입력을 추가하여 장거리 도로 기능 감지를 개선하여 위음성 중앙값 감지를 16% 줄임
  • FSD 차량이 보행자보다 쉽고 안전하게 건널 수 있는 경우 횡단보도에 대한 FSD 차량의 주장이 개선
  • 오토바이 리콜을 8% 개선하고 차량 감지 정밀도가 향상되어 탐지 오류가 감소. 이러한 모델은 또한 비전 프레임 속도의 변화에 더 많은 견고성을 추가
  • FSD 차량의 진행방향 차선을 침범하는 다른 차량으로 인한 개입이 43% 감소. 이것은 FSD 차량의 차선을 가로막을 수 있는 개체를 확률적으로 예상하고 이러한 미래에 대해 FSD 차량을 최적으로 배치하기 위해 속도를 사전에 상쇄 및 조정하는 프레임워크를 생성함으로써 달성
  • 근접 차량에 대한 차선 중심 속도 오차를 40-50% 감소시켜 컷인 제어를 개선
  • 차량 감독을 개선하기 위해 차선 변경 궤적의 추가 기능을 사용하여 개체 부분 차선 침범에 대한 재현율을 20%, 높은 확률의 컷인(cut-in) 40%, 컷아웃(cut-out) 26% 향상
  • 개선된 자동 레이블 지상 실측을 사용하여 학습 세트에 68K 비디오를 추가하여 멀리 있는 물체의 과소 평가된 속도와 관련된 고속도로의 잘못된 속도 저하를 줄임
  • 기동에 허용되는 측면 저크의 양을 조정하여 대형 차량의 차선 내 상쇄를 부드럽게 개선
  • 다가오는 높은 곡률 병합에 대한 측면 제어가 개선되어 병합 차선에서 멀어지도록 함

 

 

3. FSD에 대한 일론 머스크의 트윗

1) 무료로 한 달간 평가판을 제공할 것이라는 일론 머스크!

현재 FSD 기능은 테슬라 차량 소유자가 자동차 자체에 대한 제어 권한을 부여할 수 있음에도 아직 차량이 완전하게 자율적이지 못한 상황이기에 운전자가 필요할 경우 개입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감독이 필요하다. 그러나 테슬라는 더 이상 운전자가 개입이 필요치 않도록 완전 자율 주행인 FSD 개선에 진심이다. FSD 베타는 현재 북미지역에서 수십만 명의 테스터에게 배포되면서 기능과 기술 구현의 확률을 더더욱 높여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현지시간으로 지난 5월 8일,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북미와 전 세계에서 FSD에 대한 접근을 확대하기 위한 대략적인 계획을 세웠음을 암시하는 글을 보여줬다. FSD 소프트웨어가 안전뿐만 아니라 진행 과정이 매우 순조로워진다면 고객에게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사실 FSD 기능은 현재로서는 아주 비싼 축에 속하는 옵션이다. 특히 국내는 아직 FSD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기에 테슬라 차량 구매에 있어 FSD 기능도 구매하는 것은 조금은 꺼려지는 것 또한 사실일 것이다. 옵션비만 900만 원이 넘는다.

 

 

FSD가 매우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북미 지역의 모든 차량에 대해 한 달 무료 평가판을 진행한 후 규제 기관이 해당 국가에서 승인하면 나머지 국가로 확장할 것이라는 일론 머스크의 트윗
FSD가 매우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북미 지역의 모든 차량에 대해 한 달 무료 평가판을 진행한 후 규제 기관이 해당 국가에서 승인하면 나머지 국가로 확장할 것이라는 일론 머스크의 트윗

 

 

테슬라 홈페이지에 기재된 FSD 옵션 가격
테슬라 홈페이지에 기재된 FSD 옵션 가격

 

 

그러나 이러한 기능을 한 달간 무료로 제공해 준다면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훌륭한지와 일상적인 자동차 사용에 있어서 운전에서의 해방감을 체험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어마어마한 프리미엄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아마도 FSD가 지역 도로에서 완벽하게 작동하는지 모두 확인할 뒤에 전 세계에 배포할 것으로 전망된다. 각국의 규제 기관과의 협의와 이들의 승인이 최후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2) 이미 국내도 테슬라를 통해 운전에 대한 피로도가 해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일찌감치 테슬라 차량을 구입하여 FSD까지는 아니더라도 오토파일럿 기능을 통해 충분히 운전에 있어서 오는 피로감에서 해방되었다는 소식들을 많이 접하고 있다. 필자가 자주 챙겨보는 유튜브 영상을 아래에 기재해 두겠다. 해당 유튜버는 경기도에서 부산까지 당일 왕복을 오감에도 피로도는 거의 없었으며 심지어 부산을 다녀온 뒤에는 다시 일을 할 수 있었다고도 말하고 있다. 오가는데 차량 충전 문제? 그것 또한 영상에서 아주 상세히 위치까지 알려주며 더 이상 충전 인프라는 테슬라 차량 구매에 있어 전혀 페널티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준이츠 님의 지난 5월 3일자 방송

 

 

3) 그러나 첫째도 둘째도 안전이 우선이라는 일론 머스크

그러나 아무래도 가장 큰 관건이자 사람들이 의문점을 가지는 것은 바로 안전에 대한 문제일 것이다. 일론 머스크도 이에 대해서는 확실히 정의하고 있다. 많은 테슬라 유저들이 FSD 베타의 신규 버전이 이전대비 아주 부드러워졌으며, 무료 평가판 배포는 아주 좋은 소식이라고 트윗을 기재하고 있다. 아래는 일론 머스크의 트윗 답변이다.

 

 

FSD 배포에 있어서 절대적인 기준은 안전이라고 말하는 일론 머스크
FSD 배포에 있어서 절대적인 기준은 안전이라고 말하는 일론 머스크

 

 

"우리는 항상 부드러움보다 안전을 우선시합니다. 더 높은 수준의 안전을 달성한 후 경험을 연마합니다. 새로운 사용자가 FSD에 익숙해지는 것은 안전하고 원활하게 모두 매우 중요합니다."

 

 

즉 안전 측면에서 최대치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FSD 베타의 배포는 신중을 기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이다.

 

 

4) 트위터에서 FSD 베타 V12에 무엇이 나올지 암시하는 일론 머스크

FSD 베타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본인의 유튜브 개정을 통해 손수 그 능력을 마음껏 보여주고 계시는 오랜 테슬라 팬이자 투자자이기도 한 'Whole Mars Catalog'라는 아이디의 트위터리안이 이번에 출시된 FSD 베타 V11.4.1에 대해 점유 네트워크에 차선 안내를 제공하는 것은 스마트한 것이라는 트윗을 기재했다. 그러자 일론 머스크는 아래와 같이 답변하며 향후 출시될 버전에 대한 부분까지 암시했다. 참고로 일론 머스크와 Whole Mars Catalog라는 트위터리안은 트위터 상에서 서로가 구독자이기도 하다. 진짜 필요하고 중요한 정보를 서로 나누는 사이라는 것이다.

 

 

FSD 베타 V12에 대해 암시하는 일론 머스크
FSD 베타 V12에 대해 암시하는 일론 머스크

 

"앞에서 언급했듯이 v11.4.1에는 주요 아키텍처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실제로 포인트 릴리스 그 이상입니다. 틀림없이 v12.0이어야 하지만 FSD가 비디오 입력에서 제어까지 완전히 AI가 될 때를 위해 예약되어 있습니다."

 

 

위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 역시 지난 5월 8일에 일론 머스크가 밝힌 바 있다. V11.4는 V12이어야 한다고 말하며, V12는 FSD가 처음부터 끝까지(end-to-end) AI로 진행될 경우 이미지 입력에서 조향, 브레이크 및 가속 출력에 이르기까지 예약되어 있다고 언급한 것이다.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는 테슬라의 FSD가 과연 일론 머스크의 말처럼 V12부터는 완전 AI로의 전환을 토대로 운전자의 개입 없이 편하게 운전이 될 수 있을지 지켜볼 대목인 것으로 보인다.

 

 

향후 출시될 V12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해주고 있는 일론 머스크
향후 출시될 V12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해주고 있는 일론 머스크

 

 

마지막으로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소유자들조차 여전히 충격적일 정도로 FSD에 대한 인식이 낮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정말이지 얼마나 놀라움을 보여줄 수 있을지 정말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충격적으로 FSD에 대한 인식이 낮다고 말하는 일론 머스크
충격적으로 FSD에 대한 인식이 낮다고 말하는 일론 머스크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