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론 머스크는 지난 2019년 중국 상하이의 기가팩토리 착공 및 차량 생산에 대해 설명하길 현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수출용 차량은 미국에서 제작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019년 상하이 기가팩토리에 대한 일론 머스크의 트윗
지난 2019년 상하이 기가팩토리에 대한 일론 머스크의 트윗

 

 

그러나 상하이 기가팩토리의 생산 능력이 연간 100만 대를 달성하게 되면서 미국 캘리포니아의 프리몬트 공장을 넘어서 테슬라의 최대 생산 공장으로 빠르게 성장하게 됨에 따라 기조가 바뀌게 되었다.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상하이 기가팩토리를 새로운 주요 차량 수출 허브로 만들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당시 발표한 사항은 아래와 같다.

 

 

"강력한 미국 수요와 글로벌 평균 비용 최적화로 인해 우리는 기가팩토리 상하이를 주요 자동차 수출 허브로 전환했다."

 

 

이후 상하이는 아시아와 호주를 넘어 유럽에까지 차량을 생산하는 테슬라의 주요 수출 허브가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이제는 중국에서 생산된 차량이 캐나다로 수출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져 왔다. 어떠한 내용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작년 11월 로이터 기사를 반박한 일론 머스크

작년 11월경 로이터는 테슬라가 중국에서 생산된 차량을 미국 및 캐나다로 수출할 것이라는 독점 기사를 내놓았다. 로이터는 그 이유에 대해 중국 내 수요 둔화와 함께 당시 미국 달러에 대한 위안화 하락, 중국의 원자재 가격 하락 및 미국의 신차 가격 상승으로 인해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출이 비용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게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Exclusive: Tesla has considered exporting EVs from Shanghai to U.S., Canada

Tesla has considered plans for exporting made-in-China electric vehicles to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two people with knowledge of the planning told Reuters, a step that would connect its largest factory to North America, its largest market.

www.reuters.com

 

 

그러나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위 기사는 '거짓'이라는 짤막한 답변과 함께 위 사항을 부인하였다. 또한 이를 위해 트위터 내 커뮤니티노트를 전 세계적으로 출시하여 이러한 가짜뉴스에 대응하겠다는 말도 덧붙이기도 했다.

 

 

위 로이터 기사에 대해 거짓이라는 말로 가짜뉴스라고 밝힌 바 있는 일론 머스크
위 로이터 기사에 대해 거짓이라는 말로 가짜뉴스라고 밝힌 바 있는 일론 머스크

 

 

그러나 위 로이터 기사의 주요 골자는 중국산 자동차의 수출 확대가 초점이 아닌 중국 내 수요 문제 및 미국으로 수출된다는 내용을 같이 포함하고 있어서 이러한 내용에 대해 일론 머스크는 거짓이라고 한 것이라고 추측된다. 기사에서는 제목에 캐나다를 명시했지만 내용에서는 구체적으로 언급되진 않았다.

 

 

2. 상하이 항구에서 발견된 왼손잡이 테슬라 차량

그러나 이후 지난 4월에 다시 로이터는 다시 기사를 통해 테슬라 모델 Y RWD 차량이 캐나다로 수출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모델 Y RWD는 비교적 작은 주행거리로 인해 테슬라 자체적으로도 우수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낮은 등급을 가진 차량으로 사실상 차량 판매 메뉴에서 제외된 모델이기도 하다. 주행거리는 244마일, 킬로미터로 환산하면 393 km에 그친다. 이러한 특징으로 테슬라의 낮은 등급 차량은(주로 Standard Range 모델들) 리튬 인산철 배터리인 LFP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LFP는 온도에 민감하여 주행거리가 낮은 단점이 있지만 대신 다른 배터리 셀보다 수명 주기가 높고 100%까지 완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도 하다.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이 최고의 장점이다.

 

이러한 점을 들어 테슬라는 캐나다 및 멕시코, 이스라엘 등에 수출하기 위한 새로운 메뉴를 옵션으로 사용하고 있다. 실제 캐나다 테슬라 홈페이지에서는 해당 차량이 판매되고 있다고 테슬라 소식에 정통한 Sawyer Merritt가 지난 4월 트윗을 통해 전해주기도 했었다.

 

 

지난 4월 캐나다에서 모델 Y RWD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전하는 Sawyer Merritt
지난 4월 캐나다에서 모델 Y RWD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전하는 Sawyer Merritt

 

 

그렇다면 과연 이 차량들은 어디에서 수출되는 차량들인가? 여기에 대한 해답 역시 트위터를 통해 알 수 있다. 주로 테슬라의 수출 물동량을 체크하고 있는 트위터리안 @mortenlund89에 따르면 상하이 항구에서 왼손잡이 테슬라 차량이 발견되었으며, 너비와 높이가 중국과는 다른 북미 번호판 브래킷을 장착하고 있다고 전한 것이다. 지난 5월 1일 그가 올린 사진에는 모델 Y 및 모델 3까지 발견되었다.

 

 

트위터리안 @mortenlund89가 올린 상하이 항구의 드론 사진
트위터리안 @mortenlund89가 올린 상하이 항구의 드론 사진

 

 

이러한 상황은 사실 조금은 상식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테슬라 모델 3은 미국 프리몬트 공장에서, 모델 Y는 프리몬트와 텍사스에서 각각 생산되는 차량들이다. 따라서 미국과 국경을 맞닿고 있는 캐나다가 구태여 먼 중국에서 수출받을 이유가 딱히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이유를 근거로 중국산 테슬라 차량이 캐나다로 수출하는 데 있어 문제가 없는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된다.

 

 

  • 미국 내 수요에 따른 결정: IRA 도입으로 미국 내 수요가 폭증하고 있기에 수출할 수 있는 차량이 부족한 상황 임에 따라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차량으로 캐나다에 수출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
  • 중국 상하이 공장은 최저 비용 구조로 운영되는 테슬라의 최대 생산 공장: 캐나다에도 수요가 필요한데 제조 관점에서 중국의 상하이 공장은 최저 비용 구조로 운영 및 차량이 생산되고 있기에 수출품목으로서 최적의 조건. 실제 중국 상하이 공장은 호주 및 유럽에까지 수출을 확대한 전략이 있어 캐나다로 수출하는 데 있어 큰 무리는 없어 보임
  • 중국과 캐나다 양국 간의 우호적인 입장: 지난 2월 코트라가 발간한 '캐나다-중국 간 무역 및 전기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양국 간의 우호관계는 지난 1972년 수교 이후 지속되고 있다고 한다. 최근 대내외적인 사건으로 많은 변화를 겪어오고 있지만 중국은 캐나다의 두 번째로 큰 무역, 경제 파트너로 거듭나고 있으며 중국계 거주자만 180만 명이 넘는 상황이다 보니 중국산 품목에 큰 거부감이 없는 상황이다.

 

 

 

KOTRA 해외시장뉴스

메인

dream.kotra.or.kr

 

 

3. VIN으로 확인된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테슬라 차량

차량 식별 번호 또는 차대번호라고 일컫는 VIN(Vehicle Identification Number)는 ISO 3779 및 ISO 4030에서 정의한 대로 자동차 산업에서 개별 자동차, 견인 차량, 오토바이 및 스쿠터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일련번호를 포함한 고유 코드다. 이 번호를 통해 어디에서 생산된 차량인지 알 수 있다.

 

최근 캐나다에서 테슬라 관련 소식을 전해주고 있는 'Drive Tesla Canada'에 따르면 캐나다 테슬라 웹사이트 내 재고 품목에서 VIN을 통해 해당 차량이 기가상하이에서 제작된 차량에서 할당된 문자인 'LRW'로 시작되는 차대 번호가 있음을 확인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Ready for Delivery'로 표시된 것으로 보아 이미 캐나다에 차량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며 차량 스펙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행거리가 394 km로 앞서 거론했던 LFP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현재 캐나다 현지 재고에 남아있는 모델 Y RWD 차량 (출처: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
현재 캐나다 현지 재고에 남아있는 모델 Y RWD 차량 (출처: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

 

 

한편 캐나다 역시 EV를 구매하게 된다면 정부로부터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미국은 IRA로 인해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EV 및 장착된 배터리에 한해 인센티브가 부여되지만, 캐나다에서는 생산 제작되는 위치에 상관없이 EV이기만 하다면 iZEA(Incentives for Zero-Emission Vehicles)에 따라 $5,000 CAD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캐나다 iZEA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테슬라 차량 (출처: tc.canada.ca)
캐나다 iZEA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테슬라 차량 (출처: tc.canada.ca)

 

 

또한 테슬라는 이미 중국에서 캐나다로 두 번째 차량을 배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화물선 Viking Sea는 지난 일요일 중국 현지를 출발하여 6월 13일경 밴쿠버로 도착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 첫 선박은 주말 캐나다 현지에 도착하여 아래와 같이 많은 테슬라 차량이 하역되어 있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캐나다 BC주 리치몬드에 테슬라의 신차들이 하역된 모습 (출처: 페이스북 Jamie J)
캐나다 BC주 리치몬드에 테슬라의 신차들이 하역된 모습 (출처: 페이스북 Jamie J)

 

 

테슬라 차량을 실은 Viking Sea의 항해 실적 (출처: Vessel Finder)
테슬라 차량을 실은 Viking Sea의 항해 실적 (출처: Vessel Finder)

 

 

또한 중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테슬라는 이번 분기에 중국에서 북미(아마도 캐나다)로 최대 10,000대의 차량을 더 배송할 계획이라고 한다. 위 Viking Sea는 6월 중순에 캐나다에 다다르게 되며, 캐나다 전국 각지에 철도 등으로 배송된다면 아마도 주문자는 7월이 되어서야 인도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캐나다마저 수요에 따른 좋은 판매량을 달성하게 된다면 이번 2분기 및 그 이후까지 테슬라 차량 인도량 실적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자료 출처:

 

First made-in-China Tesla Model 3 and Model Y available in existing inventory across Canada

If you want to be one of the first people in Canada to drive off in a Tesla made at Giga Shanghai, then you should be heading over to Tesla’s existing inventory website as there [...]

driveteslacanada.ca

 

 

 

Tesla turns Gigafactory Shanghai into its new 'export hub,' and July numbers are showing it

Tesla recently said that it has shifted its “export hub” from Fremont Factory to Gigafactory Shanghai, and Tesla’s July results...

electrek.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