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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CPCA에서는 지난 11월 한 달간의 중국 내에서의 자동차 시장의 결과를 중국 승용차 협회인 CPCA(China Passenger Car Association)에서 발표하였다. 발표 내용은 지난달 중국 내 승용차 판매량은 167만대로 작년 동기보다 9.5%, 이전 달인 10월보다 10.5% 각각 줄었음을 알렸다. 이러한 감소 치는 2008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는 소식과 함께 이는 중국 내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자동차 생산 차질 및 소비심리 위축으로 일어난 결과라고 알렸다.

 

그러한 가운데 중국의 신 에너지 승용차(NEV) 판매량은 전년대비 58.2%, 전월인 10월 대비 7.8% 증가한 598,000대를 보였으며 전체 대비 내수 판매량은 36.6%로 작년 대비 15% 상승을 보이며 여전히 중국 내에서는 전기차가 초강세 시장임을 다시 한번 입증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테슬라의 중국 내 판매량이 자세히 공개되었다. 이미 125일에 11월 전체 판매 대수는 100,291대로 알고 있었으나 이는 수출량이 많아진 수량이라고 전망되며 중국 내 수요 감소를 계속 지적해 왔는데 금일 발표된 중국 내 내수판매 대수는 그림 1과 같이 62,493대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동월 31,732(중국: 2021년 11월 MIC Tesla 판매 52,000 이상 (insideevs.com) 대비 무려 97% 상승한 차량 판매 대수이다!

 

이에 테슬라에 대해 Bull case를 보여주는 애널리스트인 짐 먼스터(Gene Munster) 역시 중국 내 판매를 놀라워하며 이 기간에는 일본의 양대 산맥인 도요타와 닛산도 중국 내에선 판매량이 감소했다는 것을 대비로 보여주며 중국 내 수요 감소에 대한 이야기를 완전히 불식시킬 수 있는 정량적 수치가 아닐까 한다. 이를 트위터 CEO로 알려진(?)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도 오랜만에 트위터 관련이 아닌 테슬라 관련으로 중국 내 성장을 축하하는 트윗을 날려준다.

 

그림 1. 11월 중국 내수 및 수출차량 대수
그림 1. 11월 중국 내수 및 수출차량 대수

출처: (1) Moneyball on Twitter: "Tesla MIC Nov sales ✴️wholesale: 100,291 ✴️retail: 62,493 ✴️exports: 37,798 (CPCA) https://t.co/uHeD9dnoxZ" / Twitter
 

트위터에서 즐기는 Moneyball

“Tesla MIC Nov sales ✴️wholesale: 100,291 ✴️retail: 62,493 ✴️exports: 37,798 (CPCA)”

twitter.com

 

그림 2. 짐 먼스터 트윗
그림 2. 짐 먼스터 트윗

 

그림 3. 일론의 테슬라 격려 트윗
그림 3. 그러나 한 트위터에 대한 답변으로 일론은 스페이스X 와 테슬라는 그들의 일을 잘 해내고 있기에 종종 본인은 필요없다는 트윗도 함께 날린다.
그림 3. 일론의 테슬라 격려 트윗(상단). 그러나 한 트위터에 대한 답변으로 일론은 스페이스X 와 테슬라는 그들의 일을 잘 해내고 있기에 종종 본인은 필요없다는 트윗도 함께 날린다.

 

이에 더해 중국에선 아래 표와 같이 보조금 할인이 12월 말까지 계속 예정되어 있다. (물론 이는 새로운 주문이 아닌 11~ 12월 생산한 재고차량에 한함)

 

2022년 남은 한 해 테슬라 중국 프로모션
기간 보험인센티브 기타인센티브
2022.11.8 ~ 11.30 8,000 위안
(1,500,000)
-
2022.12.01 ~ 12.31 4000 위안
(750,000)
6000 위안
(1,126,000)

 

Tesla, 중국에서 재고 차량 구매에 대한 새로운 할인 제공 - CnEVPost
 

Tesla offers new discount for buying inventory cars in China

As Tesla's insurance subsidy for Chinese consumers buying inventory cars was halved in December, it's offering new discounts to spur demand.

cnevpost.com

 

그림 4. 12월 7일 트위터에 올라온 중국 내 인센티브 내역. 주문 시기가 얼추 좋으면 8,000 + 6,000 위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듯하다. 부러운 중국...(물론 테슬라 구매에 한해서만!)
그림 4. 12월 7일 트위터에 올라온 중국 내 인센티브 내역. 주문 시기가 얼추 좋으면 8,000 + 6,000 위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듯하다. 부러운 중국...(물론 테슬라 구매에 한해서만!)

 

그림 5. 중국 내 NEV 차량 내수 인도량
그림 5. 중국 내 NEV 차량 내수 인도량

 

11월 중국 승객 NEV 소매 판매 598,000대, CPCA 데이터 쇼 - CnEVPost
 

China retail sales of passenger NEVs in Nov at 598,000, CPCA data show

At retail, NEVs reached a record 36.3 percent penetration rate in November.

cnevpost.com

 

중국에선 분기별로 첫 달에는 수출에 초점을 둘째, 셋째 달에는 내수 판매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중국 내 수출된 차량에 대한 내수 및 수출 판매 차트는 아래와 같이 들쭉날쭉하다. 일부 언론에선 첫 달의 내수 판매량만 수정 편집해서 중국 내 수요 문제를 지적하는 경우도 있기에 이를 잘 알고 정보를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림 6. 중국 내 내수 차트
그림 6. 수출 동향 차트
그림 6. 중국 내 내수 및 수출 동향 차트

 

그림 7. 순항 중인 중국 내 테슬라 판매량
그림 7. 순항 중인 중국 내 테슬라 판매량

 

(1) Roland Pircher on Twitter: "Total sales YTD at 400 k and already at the end of November 24% higher than last year. https://t.co/omhmm5n2Xz" / Twitter
 

트위터에서 즐기는 Roland Pircher

“Total sales YTD at 400 k and already at the end of November 24% higher than last year.”

twitter.com

 

CNEVPOST에서 밝히는 테슬라의 11월 시장 점유율은 전체의 10.45%로 전년도 동월 대비 8.39%, 전월 대비 3.09% 증가된 수치와 함께 아래 차트도 함께 보여준다.

 

그림 8. 테슬라와 BYD의 중국 내 시장 점유 분포 변화 추이
그림 8. 테슬라와 BYD의 중국 내 시장 점유 분포 변화 추이

 

그림 8에서 녹색선이 테슬라다. 중국 내 최대 점유율을 자랑하는 BYD 와의 점유율 상황인데 BYD가 높은 이유는 아무래도 BYD에서 생산되는 저가 전기 차량이 그 이유일 것이다. 이는 지난 125일 파이퍼 샌들러(PIPER SANDLER)에서 발간한 테슬라 관련 리포트에서 테슬라 모델 Y의 경쟁자를 나타내는 부분에서 나온 BYD는 하이브리드 전기차이자 $ 25K의 저가 모델로 테슬라의 직접적인 경쟁자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아니며 전기차 시장 내에서 겨뤄야 할 경쟁사이기는 하지만 파이퍼 샌들러 리포트에서 보여준 차량 판매 당 수익을 보면(그림 10) 절대적으로 테슬라 모델 Y 가 압도적인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그림 12와 같이 어느 한 시장도 내줄 수 없는 입장에서 오랜 테슬라 투자자이자 지지자인 Gary Black 은 트위터를 통해 얼른 $30K 이하의 버전을 출시해서 이 시장도 점유를 가져오자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아마 모델 2를 얘기하는 듯)

 

그림 9. PIPER SANDLER 리포트 내 모델 Y의 경쟁자는 중국 내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브랜드 중 누구인가에 대한 그래프. 경쟁자가 없는 독보적인 위치다.
그림 9. PIPER SANDLER 리포트 내 모델 Y의 경쟁자는 중국 내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브랜드 중 누구인가에 대한 그래프. 경쟁자가 없는 독보적인 위치다.

 

그림 10. 그림 9의 차량에 대한 판매당 이익 차트. 이 역시 압도적이다.
그림 10. 그림 9의 차량에 대한 판매당 이익 차트. 이 역시 압도적이다.

 

그림 11. 중국 내에서 점유율이 높은 전기차 SUV 차량 BYD의 SONG 모델 외관
그림 11. 중국 내에서 점유율이 높은 전기차 SUV 차량 BYD의 SONG 모델 외관

 

그림 12. 저가 차량을 중국에 빨리 살포하자는 개리 블랙의 트위터 내용
그림 12. 저가 차량을 중국에 빨리 살포하자는 개리 블랙의 트위터 내용

 

그림 132021년 작년까지 지난 10년간 국가별 전기차 판매를 시각화한 것이다. 중국 내 시장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점유를 계속 상승시켜가고 있는 중국 다음의 큰 시장인 북미와 유럽도 속도를 내고 있기에 중국을 제외한 각 대륙별 점유를 높여가는 만큼 테슬라의 수요 문제는 앞으로도 크게 없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의 유일한 경쟁 부문은 경기침체로 돌아서고 있는 지금의 세계 경제 시장이 아닐까?

 

그림 13. 지난 10년간의 전기차 판매에 대한 주요 나라별 점유 상황
그림 13. 지난 10년간의 전기차 판매에 대한 주요 나라별 점유 상황

 

그림 14. 전기차 점유 글로벌 브랜드 현황. 세계 1위는 BYD 지만 중국 내에서 점유가 몰빵되어 있고 그래프에서도 보듯 순수 전기차가 아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비중의 절반을 차지한다.
그림 14. 전기차 점유 글로벌 브랜드 현황. 세계 1위는 BYD 지만 중국 내에서 점유가 몰빵되어 있고 그래프에서도 보듯 순수 전기차가 아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비중의 절반을 차지한다.

 

그림 15. 순수 전기차로는 단연 테슬라가 1위다.
그림 15. 순수 전기차로는 단연 테슬라가 1위다.

 

마지막으로 테슬라로 이미 백만장자가 된 제이슨 디볼트(Jason DeBolt)의 트윗을 전함으로서 마무리하고자 한다. 이미 백만장자로 그가 몸 담았던 무려 ‘아마존’이라는 직장을 때려치운 그는 트윗을 통해 $1,100만 달러가 하락한 테슬라지만 어느 때보다 낙관적이라고 전하며 주식을 사기 위해 집까지 팔 것을 고려한다는 내용이다. 물론 이를 절대 따라 해선 안되지만 수년 전부터 테슬라에 투자하여 막대한 부와 함께 경제적 자유를 이룬 그가 심지어 더 사겠다고 한 내용을 볼 때 절대 간과해선 안될 내용으로 여겨지며, 앞으로도 그들과 함께 테슬라의 성장을 지켜보는 재미가 더 할 것으로 여겨진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그림 16. 제이슨 디볼트의 트윗. 부를 막대하게 벌려면 이런 두둑한 배짱도 필요한 듯하다. 물론 절대 따라하진 말자!
그림 16. 제이슨 디볼트의 트윗. 부를 막대하게 벌려면 이런 두둑한 배짱도 필요한 듯하다. 물론 절대 따라하진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