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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CPCA에서는 지난 11월 한 달간의 중국 내에서의 자동차 시장의 결과를 중국 승용차 협회인 CPCA(China Passenger Car Association)에서 발표하였다. 발표 내용은 지난달 중국 내 승용차 판매량은 167만대로 작년 동기보다 9.5%, 이전 달인 10월보다 10.5% 각각 줄었음을 알렸다. 이러한 감소 치는 2008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는 소식과 함께 이는 중국 내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자동차 생산 차질 및 소비심리 위축으로 일어난 결과라고 알렸다.
그러한 가운데 중국의 신 에너지 승용차(NEV) 판매량은 전년대비 58.2%, 전월인 10월 대비 7.8% 증가한 598,000대를 보였으며 전체 대비 내수 판매량은 36.6%로 작년 대비 15% 상승을 보이며 여전히 중국 내에서는 전기차가 초강세 시장임을 다시 한번 입증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테슬라의 중국 내 판매량이 자세히 공개되었다. 이미 12월 5일에 11월 전체 판매 대수는 100,291대로 알고 있었으나 이는 수출량이 많아진 수량이라고 전망되며 중국 내 수요 감소를 계속 지적해 왔는데 금일 발표된 중국 내 내수판매 대수는 그림 1과 같이 62,493대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동월 31,732대(중국: 2021년 11월 MIC Tesla 판매 52,000대 이상 (insideevs.com) 대비 무려 97% 상승한 차량 판매 대수이다!
이에 테슬라에 대해 Bull case를 보여주는 애널리스트인 짐 먼스터(Gene Munster) 역시 중국 내 판매를 놀라워하며 이 기간에는 일본의 양대 산맥인 도요타와 닛산도 중국 내에선 판매량이 감소했다는 것을 대비로 보여주며 중국 내 수요 감소에 대한 이야기를 완전히 불식시킬 수 있는 정량적 수치가 아닐까 한다. 이를 트위터 CEO로 알려진(?)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도 오랜만에 트위터 관련이 아닌 테슬라 관련으로 중국 내 성장을 축하하는 트윗을 날려준다.
출처: (1) Moneyball on Twitter: "Tesla MIC Nov sales ✴️wholesale: 100,291 ✴️retail: 62,493 ✴️exports: 37,798 (CPCA) https://t.co/uHeD9dnoxZ" / Twitter
이에 더해 중국에선 아래 표와 같이 보조금 할인이 12월 말까지 계속 예정되어 있다. (물론 이는 새로운 주문이 아닌 11월 ~ 12월 생산한 재고차량에 한함)
2022년 남은 한 해 테슬라 중국 프로모션 | ||
기간 | 보험인센티브 | 기타인센티브 |
2022.11.8 ~ 11.30 | 8,000 위안 (약 1,500,000원) |
- |
2022.12.01 ~ 12.31 | 4000 위안 (약 750,000원) |
6000 위안 (약 1,126,000원) |
Tesla, 중국에서 재고 차량 구매에 대한 새로운 할인 제공 - CnEVPost
11월 중국 승객 NEV 소매 판매 598,000대, CPCA 데이터 쇼 - CnEVPost
중국에선 분기별로 첫 달에는 수출에 초점을 둘째, 셋째 달에는 내수 판매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중국 내 수출된 차량에 대한 내수 및 수출 판매 차트는 아래와 같이 들쭉날쭉하다. 일부 언론에선 첫 달의 내수 판매량만 수정 편집해서 중국 내 수요 문제를 지적하는 경우도 있기에 이를 잘 알고 정보를 살펴봐야 할 것이다.
(1) Roland Pircher on Twitter: "Total sales YTD at 400 k and already at the end of November 24% higher than last year. https://t.co/omhmm5n2Xz" / Twitter
CNEVPOST에서 밝히는 테슬라의 11월 시장 점유율은 전체의 10.45%로 전년도 동월 대비 8.39%, 전월 대비 3.09% 증가된 수치와 함께 아래 차트도 함께 보여준다.
그림 8에서 녹색선이 테슬라다. 중국 내 최대 점유율을 자랑하는 BYD 와의 점유율 상황인데 BYD가 높은 이유는 아무래도 BYD에서 생산되는 저가 전기 차량이 그 이유일 것이다. 이는 지난 12월 5일 파이퍼 샌들러(PIPER SANDLER)에서 발간한 테슬라 관련 리포트에서 테슬라 모델 Y의 경쟁자를 나타내는 부분에서 나온 BYD는 하이브리드 전기차이자 $ 25K의 저가 모델로 테슬라의 직접적인 경쟁자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아니며 전기차 시장 내에서 겨뤄야 할 경쟁사이기는 하지만 파이퍼 샌들러 리포트에서 보여준 차량 판매 당 수익을 보면(그림 10) 절대적으로 테슬라 모델 Y 가 압도적인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그림 12와 같이 어느 한 시장도 내줄 수 없는 입장에서 오랜 테슬라 투자자이자 지지자인 Gary Black 은 트위터를 통해 얼른 $30K 이하의 버전을 출시해서 이 시장도 점유를 가져오자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아마 모델 2를 얘기하는 듯)
그림 13은 2021년 작년까지 지난 10년간 국가별 전기차 판매를 시각화한 것이다. 중국 내 시장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점유를 계속 상승시켜가고 있는 중국 다음의 큰 시장인 북미와 유럽도 속도를 내고 있기에 중국을 제외한 각 대륙별 점유를 높여가는 만큼 테슬라의 수요 문제는 앞으로도 크게 없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의 유일한 경쟁 부문은 경기침체로 돌아서고 있는 지금의 세계 경제 시장이 아닐까?
마지막으로 테슬라로 이미 백만장자가 된 제이슨 디볼트(Jason DeBolt)의 트윗을 전함으로서 마무리하고자 한다. 이미 백만장자로 그가 몸 담았던 무려 ‘아마존’이라는 직장을 때려치운 그는 트윗을 통해 $1,100만 달러가 하락한 테슬라지만 어느 때보다 낙관적이라고 전하며 주식을 사기 위해 집까지 팔 것을 고려한다는 내용이다. 물론 이를 절대 따라 해선 안되지만 수년 전부터 테슬라에 투자하여 막대한 부와 함께 경제적 자유를 이룬 그가 심지어 더 사겠다고 한 내용을 볼 때 절대 간과해선 안될 내용으로 여겨지며, 앞으로도 그들과 함께 테슬라의 성장을 지켜보는 재미가 더 할 것으로 여겨진다. 모두들 성투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