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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츠 폰 홀츠하우젠. 이 분은 일론 머스크가 총애하고 모델 S의 설계자이자 테슬라의 수석 디자이너이다. 기업의 중역 중 중역 일터이다. 그러나 그는 새해에 본인의 트윗 계정에 그림 1과 같은 사진을 올리며 지난 2022년 마지막 차가 새 주인에게 전달되도록 도왔다는 내용을 덧붙였다. 지난해 마지막 인도량을 기념하며 직원들과 함께 축하 사진을 찍은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다. 과연 전 세계 통틀어서 이러한 광경을 보일 수 있는 회사가 단연코 또 어디가 있을까? 필립 피셔가 말하는 투자 대상 기업을 찾는 15가지 포인트 중 2가지가 생각나는 사진이 아닐 수 없다. "돋보이는 노사 관계를 갖고 있는가?" 및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가 해당되지 않을까 한다. 이제 2023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 주말과 새해 첫날인 어제까지 긴박하게 돌아갔던 테슬라 소식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중국 내 프로모션은 계속된다. 이젠 S와 X도 주문 가능
1) 모델 X와 S 중국에서 올해부터 주문 시작
지금까지 중국에서는 모델 3과 모델 Y만 시판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제 올해부터는 테슬라 럭셔리 모델들인 S와 X가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에 돌격한다. 중국에서는 지난 몇 주 동안 두 럭셔리 모델이 투어가 진행되었고, 2022년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후 중국 전역에 소개되어 신제품은 테슬라 쇼룸에 전시되어 두 모델의 성능을 중국사람들에게 체험할 수 있게 시행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겪고 드디어 1월 6일 두 모델의 중국 내 차량 가격이 발표될 예정이며, 차량이 주문이 들어오면 올해 1분기 후반 또는 2분기에 시작될 것이라고 ‘TESMANIAN’이 소식을 전한 것이다. 지금까지 부품 부족으로 생산이 어려워 두 모델의 차량 생산이 북미로만 한정되어 있었으나 이젠 중국에서 출시가 되어 부자 따거들의 구미를 당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점점 더 기대되는 테슬라의 행보다.
2) 테슬라차이나가 발표한 2023년도 프로모션
테슬라차이나는 1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새로운 프로모션을 시작함을 알렸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인센티브와 보험 보조금은 해당 프로모션은 기존 중국 정부의 보조금인 약 11,000위안과 유사한 규모이다.
- 6,000위안(약 110만 원) 배송 인센티브
- 4,000위안(약 73만 원) 보험 보조금
- 우대 금리 3.5%
- 8,000위안(146만 원) 차량 페인트 무료
이러한 프로모션을 통해 불경기를 맞이하는 지금 테슬라의 수요문제에 대한 발 빠른 대처가 어떠한 성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될 수밖에 없다.
2. 2022년 연말 2일간 미국에서 모델 S와 X 할인 프로모션 外
1) 미국에서 이틀간 모델 X와 S의 $7,500 할인 프로모션
지난 12월 30일과 31일 양일 간에 걸쳐 미국에서는 2022년 말 이전에 차량을 구매하는 사람들에 한해서 모델 X와 S의 차량에 대해 $7,500 할인과 함께 10,000마일의 무료 슈퍼차징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두 모델은 IRA의 세금혜택 기준가를 넘어서는 고가의 차량이기에 내년도 IRA를 겨냥한 구매 연기를 방지하고자 하는 그러한 부분과는 성격이 다른 프로모션이다. 올해 4분기 수요문제에 대해 전체 차량 인도량을 만회하고자 시행하는 정책으로 보인다고 ‘TESMANIAN’은 해석하고 있다. 과연 이러한 프로모션 정책이 성과를 거두었을지? 차량 재고량을 확인하는 사이트에서 확인해 본 결과, 두 차량의 재고량이 12월 29일 996대에서 12월 31일 863대까지 약 130대가량 판매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워낙 고가라 판매량이 그렇게 크진 않다.
2) 연말 현지 배송을 위해 프리몬트 공장의 남쪽 직원 주차장을 사용
테슬라는 분기 말 현지 배송을 위해 수백 대의 새로운 테슬라 차량을 납품하기 위해 처음으로 프리몬트 공장 내 남쪽 직원 주차장을 사용했다고 주요 소식지에서 전한다. 새해 축하 행사를 하기 바쁜 시기에 테슬라 직원들은 가능한 한 많은 자동차의 제작 및 배송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였다는 내용이다. Sawyer Merritt는 본인의 트윗 계정에 12월 31일 마지막 밤 프리몬트 공장의 드론 비디오를 기재하며 분기 말 현지 배송을 위해 직원의 주차장에 수백 대의 자동차가 픽업을 기다리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모델 X와 S까지 막판 프로모션 진행을 통해 차량 수요가 매우 높았으며 이에 따라 분기 말에 주문한 차량을 모두 배송하기 위해 테슬라는 끝까지 노력했다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하루 앞으로 다가온 인도량 발표가 더더욱 기대된다. 목표 달성이 되지 않더라도 이러한 회사의 모습은 투자자 및 테슬라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상당한 이슈와 감동을 선사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3. 테슬라 CFO 재커리 커크혼(Zachary Kirkhorn)은 옵션행사로 1만 3,500주 주식 매입
CEO는 본인의 다른 사업을 위해 부득이하게 본인이 보유한 주식을 내다 팔 았으나(그냥 그렇게 생각하자 우리…) 테슬라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재커리 커크혼은 연말에 옵션을 행사해 회사 주식 13,500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그림 6과 같이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FORM 4를 통해 진위를 알게 되었으며, 2028년 10월 16일 만료되는 옵션을 행사하여 주당 $18.44에 테슬라 주식을 매수한 것이다. 테슬라 주가는 이날 3.31% 주가가 올랐으며 다음날은 8%가 올랐다. 재커리 커크혼이 주가를 들어 올려 준 것이다! 이는 상당한 의미가 있는 신호인데, 회사의 재무책임자가 주가를 매입한다는 것은 그만큼 회사의 앞으로의 행보에 자신이 있다는 방증으로 해석된다. 2023년에는 FSD의 더 발전된 버전이 배포될 예정이며, 4680 배터리 생산의 가속화와 테슬라의 또 다른 게임 체인저 사이버 트럭이 첫 선을 보일 예정이기 때문이다. 망할 회사 주식을 어느 누가 매입하는가? 이러한 소식은 분명 엄청난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재커리 커크혼은 옵션 행사를 통해 총 204,313주의 주식을 보유하게 되었다.
4. FSD 주요 소식
일론의 트윗에 따르면 FSD에서 일명 ‘스티어링 휠 잔소리’가 사라질 전망이다. FSD 사용 시 스티어링 휠에 손을 대고 있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 FSD 숙련 사용자는 스티어링 휠 감지 없이 운전자 시선 모니터링만 활성화된 상태로 사용할 수 있게 업데이트한다는 내용이다. 점점 더 진정한 FSD로 성큼 다가서는 모습이 연출될 전망이다!
5. 1월 2일 4분기 인도량 발표!
이제 남은 것은 하루 앞으로 다가온 4분기 차량 인도량 발표다. 그간의 발표 시기를 파악해 본다면, 이번 4분기 발표는 현지 시간으로 1월 2일 오전 8시 55분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1월 3일로 넘어가는 자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중국발 수요량 문제가 터진 이후 40만 대를 예상했던 트로이는 모든 프로모션과 재고량을 다 확인하고 나서야 새해인 어제 예측치를 기존 40만 대에서만 42만 3천대라고 본인의 트윗 계정에 발표하며 다소 실망스러운 행보를 보였다. 그간의 믿기 어려운 인도량 예측치 적중률을 통해 많은 이들이 트로이의 예상치를 믿고(?) 투자를 해왔을 터인데 지난 3달간 계속 오락가락하는 행세를 보이며 투자자들의 멘털을 뒤흔들었기 때문이다. 이래서 예측은 그냥 예측일 뿐인 것이다. 그 누가 테슬라의 막판 뒤집기를 예상할 수 있었던가? 그리고 월가의 예상치는 기존 435K 에서 418K로 하향 조정되었다.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될지 모든 테슬라 투자자 및 팬들은 인도량 발표에 엄청난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그간의 우려를 모두 깨뜨리고 트로이가 예상한 정도만 나와줘도 다시 투심은 되돌아오지 않을까 한다. 모두들 성투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