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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과 작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염병이 기본적으로 지나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공급망이 크게 돌아왔다고 믿습니다."

- 2023.01.09 언론 인터뷰에서 Tao Lin 테슬라 부사장 -

 

지난 1월 6일 중국에서 테슬라 차량 가격인하를 발표한 이후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중국 현지에서 일부는 가격 인하에 불만을 품고 테슬라 전시장을 점령하여 시위를 하고 있기도 하고(이 시위의 주최자가 BYD 관계자라는 이야기도 퍼지고 있음), 다른 한 편으로는 역대 최저가인 이 시점에서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 역시 전시장 및 판매점에 몰리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이에 대해 테슬라 차이나 부사장(vice president)인 타오 린(Tao Lin)은 지난 1월 9일 자동차 관련 언론과의 한 인터뷰를 통해 머리말과 같이 밝히며, 가격 인하가 예상 미래 비용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것을 밝혔다.

 

그림 1. 역시 속보는 Sawyer Merritt가 제격!
그림 1. 역시 속보는 Sawyer Merritt가 제격!

 

그림 2. 테슬라 차이나 부사장(vice president) 타오 린(Tao Lin)
그림 2. 테슬라 차이나 부사장(vice president) 타오 린(Tao Lin)

 

언론과의 자문자답식으로 진행된 이번 인터뷰는 큰 틀에서 5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해 현재의 테슬라의 위치와 주요한 소식들을 알 수 있게 전하고 있다. 인터뷰와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다.

 

언론 질문 1. 가격 조정이 최근 들어 너무 빈번한데 가격 조정의 동기와 논리는?

답변: 

  • 2023년부터는 작년과 달리 중국에서의 전염병은 지나갔으며 이에 따라 공급망이 크게 개선될 것이다.
  • 테슬라는 현재 공급망 현지화 비율은 95%. 제품 가격 조정(인하)은 예상되는 미래에 대한 비용 변화를 반영한 것이며 회사가 측정하는 비용은 매일 산출되는 것이 아닌 어떤 특정 주기에 의해 측정되는 것이다.
  • 테슬라의 논리는 매우 간단함. 원자재 변경 및 가격 조정과 같이 측정 비용이 변경되면 가능한 한 빨리 상승 또는 감소할 것이다.

 

언론 질문 2. 테슬라의 가격 조정 이후 소비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행동을 중국에서 하기 시작했는데 테슬라는 소비자와의 둘 사이의 균형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

답변: 

  • 전통적인 레거시 회사의 경우 모든 사람이 딜러로부터 구매하는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가격이 낮은지 비싼지 여부를 전혀 모르며 다른 사람이 어떤 가격을 구입을 했는지도 모른다. 이것이 소비자에게 공정한가?
  • 직접 판매할 경우 완전히 개방적이고 투명하기 때문에 가격 할인이나 인상에 대해 모든 사람들에 동일하게 적용한다.
  • 이로 인해 테슬라는 직접 판매 및 가격 조정 전력과 같은 새로운 개념을 사용하였으며, 현재는 소비자들이 익숙지 않지만 점차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우리의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고 익숙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언론 질문 3. 중국 및 전 세계적으로 차량 수요 하락으로 인해 주문량이 감소했기 때문에 가격을 조정한 것이 아닌가?

답변: 

  • 일부 언론은 우리가 그것을 팔 수 없기 때문에 가격을 인하했다고 말하지만 이는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 딜러 형식의 다른 기업과 비교할 때 테슬라의 재고는 매우 투명하다.
  • 운송 중인 대량의 차량으로 인해 현재 생산량과 판매량 간에 차이가 있는 것이며, 개인적으로 이는 매우 정상적인 범위라고 생각한다.
  • 운송은 계절적 요인이 아주 큰 부분. 예를 들어 봄 시즌에는 축제 및 휴일 등으로 인해 전체 생산 상태에 도달할 수 없다. 이를 통해 배달 주기 또한 동일하지 않는 것이다.

(참고: 테슬라 상하이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중국 외에도 호주, 일본, 뉴질랜드, 싱가포르 및 기타 국가에 운송)

 

 

언론 질문 4. 중국은 올해부터 10년 이상 지속된 전기 자동차 보조금 정책을 폐지했다. 이로 인해 타 업계는 가격을 인상하였으나 테슬라는 가격 인하를 택했다. 일각에선 테슬라로 인해 전기 자동차 업계 간의 내부 마찰을 가중시킨다고 하는데?

(질문이 모두 중국어라 번역을 해도 어감이 이상한데 타오 린의 답변으로 유추해 본다면 치킨게임으로 인해 업계 죽이기를 하는 게 아니냐는 어투로 보임)

답변: 

  • 소비자가 전기 자동차를 구매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선택을 위해 단계를 거쳐야 한다. 내연기관 자동차가 아닌 전기 자동차를 선택하였다면 다음은 어떤 전기 자동차 중에서 차를 선택한다. 사실 선택지는 그렇게 많지 않다.
  • 따라서 우리는 다른 전기 자동차 회사를 경쟁자로 간주한 적이 없으며, 우리는 더 좋은 제품을 만들고 다양한 시장 부문에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
  • 테슬라는 현재 2개의 모델만 생산하고 있는데, 사실 사람들은 다양한 니즈를 가지고 있고 우리가 생산하는 두 가지 모델로는 충족되지 않을 수도 있다.
  • 또 다른 관점에서 중국의 새로운 에너지 시장은 제로섬에 도달하기엔 아직 거리가 멀다고 생각한다.
  • 이러한 점들 때문에 우리는 시장에 다양한 자동차가 등장하기를 바란다. 다른 전기차 브랜드가 테슬라보다 훨씬 좋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고 모두가 자신의 차를 구입하기 위해 수요가 많아지게 된다면 우리도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시장 규모는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언론 질문 5. 테슬라 내부 몇 가지 소문에 대한 사실 여부를 알려달라.

답변: 아래 관련 루머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힘

  • 테슬라 폰 출시 관련
  • 테슬라 모델 2 출시 관련
  • 테슬라의 중국 내 제2공장 증축 관련
  • Tom Zhu Xiaotong은 일론 머스크에 이어 테슬라의 No.2로 승진

 

이상입니다. 언론 질문 5가 테슬라의 미래에 대해 아주 핵심적인 부분이긴 한데 관련 루머는 사실이 아니라고 테슬라 경영진이 밝힌 만큼 어느 정도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금 시점에서 사실이 아닌지 아예 사실이 아닌지는 모호한 입장이기 때문에 추후 더 지켜봐야 할 대목이 아닌가 한다. 특히 테슬라 폰과 모델 2가 나오면 업계 생태계에 엄청난 지각 변동이 있을 파워풀한 제품들이기에 더더욱 관심이 모아진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자료 출처:

https://mp.weixin.qq.com/s/m9O0lIGMhmVraBcxZwzRBw
 

对话陶琳:特斯拉的调价逻辑

认不认同,我们把权利交给读者。

mp.weixin.qq.com

(2) 𝐶ℎ𝑎𝑟𝑙𝑒𝑠 on Twitter: "The organizer of the protest group after Tesla's price cut was a BYD employee. BYD was really nervous https://t.co/aVYzhc9prP" / Twi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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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rganizer of the protest group after Tesla's price cut was a BYD employee. BYD was really nerv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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