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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4분기 실적발표에서 일론 머스크 -

 

드디어 고대하고 기다리던 테슬라의 작년 4분기 실적이 오늘 발표되었다. 간략하게 정리한 소식은 아래와 같다.

 

1.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을 뛰어넘은 테슬라의 작년 4분기 실적

작년도 최고의 차량 배송량을 기록했으나 월가 예상치를 밑돌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번 실적 또한 좋지 못할 것이라고 세간의 우려가 높았으나, 정작 실적에선 그들의 예상을 뛰어넘은 것으로 발표되었다.

 

작년 4분기 차량 인도량은 아래 링크 참조

2023.01.03 - [테슬라 이야기] - 테슬라 4분기 인도량 발표. 총 생산량 439,701대/인도량 405,278대
 

테슬라 4분기 인도량 발표. 총 생산량 439,701대/인도량 405,278대

1월 3일 매스컴의 예상되는 속보: 연말 프로모션에도 불구, 테슬라 차량 수요 감소 신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테슬라의 4분기 차량 인도량이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늘 새벽 2시경 발표가 되었다

alwayswithyou.tistory.com

 

2022년도 4분기 테슬라의 주요 실적은 아래와 같다.

 

  • EPS(non-GAAP): $1.19 vs $1.10(월가 예상치)
  • EPS(GAAP): $1.07 vs $0.98(월가 예상치)
  • Revenue(수익): $24.318B vs 23.6B(월가 예상치)
  • Automative Gross Margin(차량 판매 총 마진): 25.9% vs 26.4%(월가 예상치)
  • GAAP 순이익: $3.687

 

그림 1. 테슬라 Q422 실적 발표
그림 1. 테슬라 Q422 실적 발표

 

2. 실적에 대한 회사의 평가와 설명

  • 지난 분기에 우리는 역사상 가장 높은 분기별 매출, 영업 이익 및 순이익을 달성
  • 2022년 총수익은 전년 대비 51% 증가한 $81.5B
  • 순이익(GAAP)은 두 배 이상 증가한 $12.6B
  • 분기말 현금, 현금 등가물 및 투자는 4분기에 $1.1B 증가한 에서 $22.2B으로 증가
  • 이는 주로 $1.4B의 잉여 현금 흐름에 의해 주도된 결과이며, 부분적으로 $497M의 부채 상환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됨.

 

3. FSD에 대한 테슬라의 발표 사항

  • 4분기에 수익이 $324M으로 추정되며 전체 운영 마진은 16%

그림 2. FSD에 대한 테슬라의 실적 발표 사항
그림 2. FSD에 대한 테슬라의 실적 발표 사항

 

  • FSD는 자동차를 40만 대 구입한 미국 및 캐나다의 거의 모든 고객에게 베타 버전을 출시하였으며, 사용자는 이제 FSD 베타를 사용하여 총 9,100만 마일을 주행함.

그림 3. FSD 사용자 및 사용 주행 거리
그림 3. FSD 사용자 및 사용 주행 거리

 

4. 테슬라 에너지에 대한 발표 사항

  • 에너지 저장 장치는 4분기에 전년 대비 152% 증가한 2.5 GWh, 2022년 총 배치된 양은 6.5 GWh로 우리가 달성한 최고 수준이다.
  • 스토리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공급 능력을 초과하고 있다.
  • 우리는 증가하는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캘리포니아 Lathrop에 있는 40 GWh 메가팩 공장에서 생산을 늘리는 과정에 있다. 이 공장은 에너지 저장 장치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림 4. 테슬라 에너지 실적 발표 사항
그림 4. 테슬라 에너지 실적 발표 사항

 

5. 2023년 성장 목표에 대한 회사의 가이던스 및 주요 소식

  • 2021년 초에 우리는 연평균 성장률(Compound Annual Growth Ratio, CAGR) 50% 성장 목표에 맞춰 가능한 한 빨리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했었다.
  • 2023년 우리의 차량 생산 목표는 약 180만 대로, 50% CAGR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반드시 매년은 아니지만 다년간 차량 생산 및 배송에서 연평균 50%의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
  • 사이버트럭은 올해 말 기가 텍사스에서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 차세대 차량 플랫폼이 개발 중이며 투자자의 날인 3월 1일에 추가 세부 정보를 공유할 것이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는 하드웨어 관련 수익이 소프트웨어 관련 수익의 가속화를 동반할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의 운영 마진이 기타 OEM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계속 믿고 있다.

 

CAGR 50% vs 테슬라 실제 차량 배송량 비교 차트(우)
그림 5. 2023년 성장 목표에 대한 가이던스 및 주요 소식(좌) 및 CAGR 50% vs 테슬라 실제 차량 배송량 비교 차트(우)

 

  • 서비스 및 기타 부문의 매출과 총이익은 2022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2년 이익의 상당 부분은 부품 판매, 유료 슈퍼차징 등과 같이 성장하는 테슬라 차량을 지원하는 중고차 및 기타 거래에서 발생했다.

 

그림 6. 2022년 테슬라의 서비스 및 기타 부문 매출과 총이익
그림 6. 2022년 테슬라의 서비스 및 기타 부문 매출과 총이익

 

6. Earning Call에서의 일론 머스크

  •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지금까지 가장 강력한 주문을 받았다. 우리는 현재 생산 속도의 거의 2배에 달하는 주문을 받고 있다. 자동차 시황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더라도 수요는 양호할 것으로 판단된다.
  • 기가 텍사스와 기가 베를린에서 생산 비용이 절감되고 있는 것을 보고 있다.
  • 트위터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상호 작용하는 SNS이며, 테슬라의 수요를 유도하는 놀라운 도구이다. 트위터의 순가치는 엄청나다.
  • 사이버트럭은 2023년 수익에는 기여하지 않지만 내년인 2024년에는 수익에 기여할 것이다. 이것은 내가 개인적으로 운전할 차량이다. 우리는 올여름 언젠가 생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한다. 대량 생산이 더 중요한 요소인데, 2024년까지는 이루어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 달에는 더 많은 베타 사이버트럭이 출시된다.
  • 메가팩 공장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것은 올해 말에 발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우리는 올해 20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여지가 충분하다. 우리는 그것에 장담할 순 없겠지만 수요량이 많다.
  • 다른 제품도 개발 중에 있다. 오늘 공개하진 않을 것이지만 그것을 사람들이 보게 된다면 사람들의 마음을 날려버릴 정도로 흔들릴 것이 자명하다.
  • 나는 어젯밤 늦게까지 AI 팀과 같이 있었다. 망원경으로 자세히 살펴봐도 경쟁자는 볼 수 있을 것 같진 않다.
  • 우리의 Dojo는 엔비디아의 H1과 경쟁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내년에는 이를 뛰어넘을 것이다.

 


자료 출처:

https://mobile.twitter.com/i/broadcasts/1BdGYyNeXdMGX
 

Tesla Motors

Tesla, Inc. Q4 2022 Financial Results and Q&A Web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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