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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주식 시장에 대해 정말로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시장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경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Tesla가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인지에 대해 언급하고 싶습니다.

- 2023.02.07 CNBC에서 론 바론 -

 

Baron Capital 창립자이자 억만장자 론 바론(Ron Baron)은 현지 시간으로 2월 7일 CNBC의 "Squawk Box"의 인터뷰에서 위와 같이 언급하며 테슬라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의 인터뷰 소식과 함께 테슬라 관련 소식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1. 테슬라, 2030년까지 $1,500의 가치가 있을 것

그림 1. 론 바론 (출처: CNBC)
그림 1. 론 바론 (출처: CNBC)

 

테슬라의 오랜 투자자로 알려지고 있는 론 바론은 그의 주력 펀드인 Baron Partners Fund(BPTRX)의 30%를 테슬라로 구성하고 있으며, 10년 간 연평균 20.9%의 수익률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림 2. 23년 1월 31일 기준 BPTRX 섹터 (출처: Baronfunds)
그림 2. 23년 1월 31일 기준 BPTRX 섹터 (출처: Baronfunds)

 

그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EV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력하며, 이에 따라 테슬라는 2030년까지 EV 수요만으로 엄청난 상승을 이룰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래는 그가 말한 사항이다.

 

"현재 (테슬라에 대한) 전례 없는 수요다. 우리는 2014년에 그(일론 머스크)의 회사에 투자하기 시작했으며 당시에는 연간 31,000대의 자동차를 만들고 있었다. 그는 2030년까지 2천만 대의 자동차를 생각하고 있다. (그렇기에) 나는 2030년까지 주당 1,500달러를 생각하고 있다."

 

2. 트위터 인수 당시 일론 머스크와의 일화 소개

또한 그는 인터뷰에서 일론과 트위터에 대한 일화도 소개하고 있다. 론 바론은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 후 회사를 비공개로 전환한 후에 추가로 1억 달러를 투자를 한 것으로 밝혔으며, 그가 투자를 결정한 이유는 일론 머스크의 마케팅 기술과 회사의 비용 절감 및 이에 따른 경영 개선 기대에 초첨을 맞춰 투자했으며 투자 당시 일론과의 대화를 소개하며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투자함으로써 3년 내 2~3배 돈을 벌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하며 아래와 같이 언급했다.

 

"그(일론 머스크)는 3년 동안 내 돈의 두세 배를 벌 것이라고 약속한다고 말했다. 트위터에 대해 더 이야기하고 싶지는 않다. 나는 아직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일론 머스크)는 우리가 투자를 했을 때 거기에 많은 비용이 들었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형편없이 운영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바론은 일론 머스크를 불신한 적이 없다고도 언급했다. 따라서 트위터의 파산 가능성에 대한 상태에서도 흔들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바론은 일론 머스크라는 이름값 자체가 돈으로 살 수 없는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기에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 전통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 적이 없음을 언급하며, 그는 타 회사와의 차별화를 확실히 사용할 줄 안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자동차 마케팅에 1,000달러를 쓰고 그(일론 머스크)는 아무것도 쓰지 않는다. 모두가 트위터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자신이 누구인지 알기 때문에 그(일론 머스크)는 아무것도 쓰지 않는다.”

 

한편 일론 머스크는 본인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계속 노력하게 된다면 트위터의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하며 론 바론이 말한 3년 내 수익 창출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림 3. 지난 2월 6일 일론 머스크의 트윗 내용 (출처: 트위터 @elonmusk)
그림 3. 지난 2월 6일 일론 머스크의 트윗 내용 (출처: 트위터 @elonmusk)

 

(CNBC 론 바론 테슬라 인터뷰 관련 영상)

https://twitter.com/i/status/1622992205878112261

 

트위터에서 즐기는 Sawyer Merritt

“🐐”

twitter.com

 

3. 렌터카 업체 Hertz, 기록적인 수익에 렌트가를 빠르게 전기화할 것

그림 4. Hertz 마크가 새겨진 모델 3 (출처: 트위터 @TeslaNY)
그림 4. Hertz 마크가 새겨진 모델 3 (출처: 트위터 @TeslaNY)

 

Hertz는 미국의 렌터카 회사로 36개 렌터카 업계 중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판매와 차량 규모 기준으로도 세계 최대 규모의 렌터카 회사 중 하나로 북미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Hertz는 2021년 말 테슬라 모델 3 10만 대를 구매한다고 발표하여 렌털 업계에 충격을 주었으며 이후 투자 규모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후 GM 및 Polestar 등지에서 EV를 계속 주문하여 렌터카 업계에서 빠르게 전기화를 주도해 나가는 회사 중 하나다. 그런 와중에 Hertz 역시 오늘 실적발표를 통해 작년에 기록적인 수익을 보고했다. 차량 전기화와 유통의 확대, 실행의 우수성이 그들이 작년에 기록적인 수익을 낸 원인이었다고 밝혔다.

 

수익 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작년 한 해에 87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중 20억 달러가 4분기에 집중되었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유는 전기차에 대한 수요와 함께 EV 렌털이 회사의 운영 비용을 절감한 원인이라고 외부에서는 해석한다. 실제로 작년 12월 28일에 CEO인 Stephen Scherr는 야후와의 인터뷰에서 2024년까지 보유 차량의 25%를 전기차로 만들 계획이며, 이는 전기차가 유지 관리에서 기존 대비 40~50% 비용 절감에서 유리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제 테슬라는 타 업계의 수익성마저 책임지고 있는 형국이다!

 

그림 5. 작년 12월 28일 야후와의 인터뷰에서 Hertz CEO (출처: 트위터 @SawyerMerritt)
그림 5. 작년 12월 28일 야후와의 인터뷰에서 Hertz CEO (출처: 트위터 @SawyerMerritt)

 

비용 절감의 부분은 한 통계 자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가 있다. 차량 구매 후 10년 간의 유지 비용에 대한 통계 자료가 있는데 내연기관 포함 전 세계 주요 럭셔리 차량 중 테슬라가 10년 간 유지보수 비용이 차량 가격의 7%만 소요된다는 통계가 있다. 이는 총 12개 차량 중 1위에 해당되며 고장 나지 않아서 차를 바꾸지 못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제품 퀄리티가 뛰어나다는 일본 도요타의 렉서스마저 능가한다. 렉서스는 차량 구매 가격의 12.28%가 유지보수에 필요한 것으로 조사된다.

 

그림 6. 전세계 럭셔리 차 브랜드 10년 유지보수 비용 (출처: 트위터 @alex_avoigt)
그림 6. 전세계 럭셔리 차 브랜드 10년 유지보수 비용 (출처: 트위터 @alex_avoigt)

 

4. 미국에서 수요 폭발! 모델 Y 재고량 0대!!

미국에서 IRA 개정 여파가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 모델 Y가 미국 당국에 드디어 SUV로 인정받음에 따라 세금 감면 전액인 $7,500를 보상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들이 들려오는데 이를 테슬라 재고량 확인을 통해 알 수가 있다. 확인결과 모델 Y의 재고량은 0대이다. 즉 재고 물량이 이젠 아예 없어서 새로 제작을 해야만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보통 제조업체는 수요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재고 관리를 통해 시장의 판매 동향에 맞춰 과부족 없이 재고를 유지하기 위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지금 현재 수요가 폭증하고 있기에 관리가 되지 않을 정도인 것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림 7. 현지시간으로 2월 7일 기준 모델 Y 재고량 현황 (출처: tesladata.mettjung.net)
그림 7. 현지시간으로 2월 7일 기준 모델 Y 재고량 현황 (출처: tesladata.mettjung.net)

 

모델 Y 뿐 아니라 테슬라 전체 모델로 확장해 보아도 재고 물량이 많이 남아있지 않다는 것 또한 알 수가 있다.

 

그림 8. 현지시간으로 2월 7일 기준 테슬라 전 모델 재고량 현황 (출처: tesladata.mettjung.net)
그림 8. 현지시간으로 2월 7일 기준 테슬라 전 모델 재고량 현황 (출처: tesladata.mettjung.net)

 

5. 유럽도 상황은 마찬가지! 유럽에서도 수요 폭발!!

미국만 그런 게 아니라 유럽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유럽에서 1월의 판매량은 9,101대이며 이는 전년 동월 대비 978% 상승한 수치이다. 특히 이중 독일에서만 4,241대를 기록하며 독일에서도 전년 동월 대비 912% 상승한 기록적인 숫자이다. 자동차 그 자체인 독일에서 마저 테슬라는 압승이다!

 

그림 9. 2017~2023년 1월 유럽에서 테슬라 차량 판매량 (출처: 트위터 @Tslachan)
그림 9. 2017~2023년 1월 유럽에서 테슬라 차량 판매량 (출처: 트위터 @Tslachan)

 

이는 일시적인 일은 아니다. 작년 한 해 통틀어서도 EV 중 테슬라 모델 Y와 모델 3은 유럽에서 베스트 셀링 1,2위를 차지했다.

 

그림 10. 2022년 순수 EV 차량 판매 현황 (출처: @DimaZeniuk)
그림 10. 2022년 순수 EV 차량 판매 현황 (출처: @DimaZeniuk)

 

이상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본인에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자료 출처:

https://invezz.com/news/2023/02/07/tesla-shares-will-be-worth-1500-ron-baron/

 

Tesla shares will be worth $1,500 by 2030: Ron Baron

Billionaire investor Ron Baron reiterates his super bullish view on Tesla shares. The EV company makes up about 30% of his flagship fund.

invezz.com

https://www.cnbc.com/2023/02/07/musk-suggested-ron-baron-would-make-multiples-on-twitter-investment-baron-says.html

 

Billionaire Tesla bull Ron Baron says Musk suggested he would make multiples on his $100 million Twitter investment

Tesla CEO Elon Musk suggested billionaire investor Ron Baron would make "two or three times" his investment in Twitter's take-private deal, Baron said Tuesday.

www.cnbc.com

https://www.teslarati.com/tesla-ron-baron-twitter-twtr-investment-100m/amp/

 

Tesla's biggest bull has $100M in stock of Musk's newest venture: Twitter

Tesla’s biggest bull is arguably Ron Baron, a billionaire investor who runs New York’s Baron Capital and Baron Funds. After a monumental investment in Tesla stock years ago, which resulted in hundreds of millions of dollars in gains, Baron is again put

www.teslarati.com

https://www.teslarati.com/hertz-electrification-record-earnings-2023/amp/

 

Hertz doubles down on electrification following record earnings, stock surges 7%

Hertz has announced its Q4 and 2022 earnings, which the rental agency believes shows that more investment in electrification is warranted.

www.teslarat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