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chedule 14A와 Regulation 14A는 함께 대리 권유 프로세스에 대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EC)의 요구 사항을 구성한다. 여기서 Schedule 14A는 위임장에 있어야 하는 정보를 명시하며, 자세한 사항은 Practice Note나 Proxy Statements를 참조해야 한다. SEC에서 요구하는 Proxy Statements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아래와 같다. 이에 대해 테슬라는 최근 SEC에 제출한 Schedule 14A를 통해 주주총회의 소식과 함께 주주들에게 새로운 이사회 선별 및 내부 임원 요청하고 있다. Schedule 14A를 통해 공개된 주주총회는 5월 16일 텍사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연례 회의에서 투자자들에게 투표하도록 요청할 것이다. 오늘은 이에 대한 소식과 함께 테슬라 차량의 가격 인하 내용도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다.

 

 

  • Proxy Statements: 주식회사가 위임장 카드에 명시된 대로 주주총회에서 주식에 투표하도록 대리인을 권유하는 것과 관련하여 주주에게 제공해야 하는 SEC의 규칙 및 규정에 규정된 정보가 포함된 공시 문서다. 위임장 명세서 다가오는 회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각 주주로부터 위임장을 요청하며 기업 지배 구조 문제를 포함하여 회사에 대한 특정 정보를 제공한다. 위임장 진술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SEC 규칙은 Exchange Act의 Schedule 14A(위임장 진술서에 필요한 항목)및 Regulation 14A(위임장 권유 규칙)에 포함되어 있다.
  • Schedule 14A: 위임장에 있어야 하는 정보를 명시
  • Reguation 14A: 주주가 위임장을 부여, 보류 또는 취소하도록 하는 회사의 모든 부분에 적용되는 요구 사항을 명시

 

 

올해 테슬라 주총은 5월 16일 텍사스에서 개최될 예정
올해 테슬라 주총은 5월 16일 텍사스에서 개최될 예정

 

 

 

2023 Shareholder Meeting | Tesla

Tesla’s Annual Shareholder Meeting will be held on Tuesday, May 16, 2023, at 3 PM Central Time.

www.tesla.com

 

 

1. 전 CTO이자 공동 설립자인 J.B 스트라우벨의 테슬라 복귀하나?

1) 퇴임하는 Hiro Mizuno

테슬라의 공동 설립자로서 오랜 기간 최고 기술 책임자(CTO)로 활약한 J.B 스트라우벨이 테슬라로 복귀할 예정이다. 물론 주주들이 이에 동의를 해야만 가능하나 테슬라를 오랜 기간 알아온 주주들에게는 지지도가 높아 통과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테슬라는 퇴임하는 이사회 멤버 중 한 명인 Hiro Mizuno의 뒤를 이어 클래스 I 이사로 그를 지명한 것이다.

 

 

새로이 구성될 이사회 및 피지명자에 관한 정보
새로이 구성될 이사회 및 피지명자에 관한 정보

 

 

이번에 퇴임하는 히로 미즈노(Hiro Mizuno)는 테슬라 합류 전까지 일본 정부 연금 투자 기금의 최고 투자 책임자였으며 그 펀드를 통해 약 1.5조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자금을 책임졌었다. 그는 특히 "장기적인 관점을 가진 공매도를 만난 적이 없다"라고 언급하며 공매도가 회사의 장기적인 가치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장기간에 걸쳐 회사를 지원하는 것으로 구성된 전반적인 투자 철학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하는 등 공매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그의 투자 철학을 언급한 바 있는데, 이러한 발언에 대해 일론 머스크는 트윗을 통해 직접적으로 "공매도는 불법이어야 한다"로 주장하며 공매도에 대한 관점이 같음을 확인한 바 있고 그로부터 몇 달 뒤 미즈노는 테슬라 이사회에 합류하게 되었다.

 

 

미즈노의 공매도에 대한 생각에 동의하는 일론그로부터 4달 뒤 공식 이사회 구성원이 된 미즈노를 환영한다는 일론의 트윗
미즈노의 공매도에 대한 생각에 동의하는 일론과 그로부터 4달 뒤 공식 이사회 구성원이 된 미즈노를 환영한다는 일론의 트윗

 

2) 미즈노를 대체할 새로운 이사회 멤버가 될 J.B 스트라우벨

투자전문 이사회 멤버를 대신하여 이번에 새로이 지명된 J.B 스트라우벨은 테슬라 역사에 있어서 빼놓으면 안 될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이다. 테슬라 초창기에 일론 머스크가 그의 배터리 기술에 매료되어 그를 설득하여 테슬라에 함께 합류하게 되었으며 그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식적으로 테슬라의 공동 설립자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지난 2005년부터 2019년까지 테슬라의 최고 기술 책임자로서 테슬라의 배터리 셀 설계 및 기가 네바다 건설, 모델 3의 생산 램프 업 등에 대한 혁혁한 공을 세웠으며 이후 배터리 재활용 전문 업체인 Redwood를 설립하기 위해 퇴사했다. 그가 설립한 Redwood의 배터리 재활용 기술은 최근 MIT Technology가 선정한 10가지 획기적인 기술 중 하나로 지정되었으며 이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지난번 포스팅을 한 바 있다.

 

 

▶ 스트라우벨 및 Redwood 관련 지난 포스팅

 

테슬라 공동 설립자이자 전 CTO J.B 스트라우벨이 전하는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기술과 비전

우리가 배터리와 EV에 넣는 모든 재료는 소진되거나 분해되지 않는다. 금속의 99%는 수백 번에서 수천 번 계속 반복해서 재사용될 수 있다. - J.B 스트라우벨 - 배터리는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부

alwayswithyou.tistory.com

 

 

이러한 인물이기에 테슬라는 다시 그를 이사회로 지명하며 지명한 이유에 대해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2019년 회사를 떠난 후 스트라우벨은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고 화석 연료 절감을 가속화하기 위한 순환 공급망 구축에 전념하는 Redwood Materials를 설립했습니다. 우리는 스트라우벨의 고위 경영진으로써의 폭넓은 경험과 그의 엔지니어링 전문 지식 및 청정 기술에 대한 열정이 결합되어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세계 전환을 가속화하려는 우리의 사명에서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대해 오랜 테슬라의 주주이자 발 빠르게 테슬라 관련 소식을 전해주는 Sawyer Merritt는 트위터를 통해 스트라우벨이 이사회 멤버가 되는 것에 찬성표를 던졌다고 알렸으며, 일론 머스크의 어머니이자 주주이기도 한 메이 머스크 역시 그에 대한 지지를 찬성한다는 트윗을 기재했다.

 

 

스트라우벨의 테슬라 합류에 동의한다는 메이 머스크와 소여 메리트의 트윗
스트라우벨의 테슬라 합류에 동의한다는 메이 머스크와 소여 메리트의 트윗

 

 

결과는 나와봐야 주주들의 지지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기에 합류는 거의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2. Tom Zhu, 테슬라 자동차 운영 담당 수석 부사장으로 임명

한편 제출된 Schedule 14A에는 테슬라 내부 경영진의 변화 또한 명시되어 있다. 글로벌 부사장 겸 중화권 총괄 책임자로서 기가 상하이의 기록적인 램프 업을 이끈 공을 세운 Tom Zhu가 테슬라 자동차 담당 수석 부사장으로 임명된 것이다. 최근 기가 베를린 및 기가 텍사스 모두 빠른 기간 내에 램프 업을 달성하고 있는데, 그가 기가 상하이에서 했던 비법이 전수되어 가능하게 된 것이라는 게 주된 의견이다.

 

 

테슬라의 임원진 소개. Tom Zhu가 테슬라의 네번째 주요 인물로 새로이 올라가게 되었다.
테슬라의 임원진 소개. Tom Zhu가 테슬라의 네번째 주요 인물로 새로이 올라가게 되었다.

 

 

Tom Zhu는 기가 상하이가 건설될 당시 테슬라 차이나의 책임자로 시작하여 모델 3/Y의 생산량을 꾸준히 늘리는 데 큰 공을 세운 인물이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2년 연속 수입을 100% 이상 증가시킨 것이다. 이 기간에는 아시다시피 코로나로 인해 빈번하게 봉쇄로 인해 생산에 차질이 생긴 기간이 상당했다. 그럼에도 엄청난 성과를 낸 것이다. 이러한 공로로 2022년 7월에는 중국을 넘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운영 감독 책임자로 승진하였고, 이후 테슬라는 그를 2023년 1월 북미 지역의 판매, 서비스 및 배송을 주도하는 직책을 맡겼으며 현재는 글로벌 부사장 겸 중화권 주 지역 총괄자이자 새로 건설될 멕시코의 기가팩토리의 현장 책임자로까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테슬라 차량 생산 현장에서는 거의 일인자나 다름없는 것이다. 그는 최근 투자자의 날에서도 에너지 부문 총괄 책임자인 Drew Baglino와 함께 연사로 출현하여 테슬라의 기가팩토리와 더 많은 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전한 바 있다. 이 행사에서 Tom Zhu는 북미 지역 판매 및 서비스, 배송 책임자로 소개되었었다.

 

이제는 테슬라의 No.4가 되어 테슬라의 차량 관련 총괄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테슬라의 원대한 목표인 올해 연간 200만 대를 넘어 2030년까지 연간 2천만 대를 달성할 수 있을지 그의 능력에 따라 좌우될 전망이다. 앞으로 행보가 더더욱 기대되는 바이다.

 

 

3. 테슬라 전 차량 라인업에 대한 새로운 가격 인하 발표

1) 전 차종 별 인하된 가격. 최소 $1,000에서 최대 $5,000까지 인하

테슬라는 전 차량 라인업인 모델 S3XY에 대해 새로운 가격 인하를 발표했다. 물론 북미 지역에 한해서다. 1분기에도 이런 가격 정책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차량 제품에 대한 주문이 급증했는데 이번 2분기 시작과 동시에 다시 가격 인하를 발표하면서 또 한 번 엄청난 판매량을 달성할 셈이다. 지난 1분기때는 중국에서 먼저 가격 인하를 시작한 바 있다.

 

지난 1분기에서는 모델 3/Y 라인에 대해 대대적인 가격인하가 이뤄졌다면 이번 2분기에는 모델 S/X가 눈에 띄는 가격 조정이 이뤄졌다. 각각의 가격 인하는 아래 표와 같다. 특히 Plaid 모델의 경우 S와 X 가격이 동일하다. 인하된 가격으로 모델 S/X는 성능과 기술을 고려했을 때 최고의 가성비 프리미엄 세단 및 SUV가 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표 1. 2023년 2분기 북미지역 모델 S/X 가격 인하 내용

구분 모델 S 모델 X
AWD $84,990(↓ $5,000) $94,990(↓ $5,000)
Plaid $104,990(↓ $5,000) $104,990(↓ $5,000)

 

 

모델 3의 경우는 큰 폭의 조정은 없었다. 그러나 EV 크레디트를 받을 수 있는 라인이니 만큼 조금 더 할인된 가격으로 인해 더 많은 구매자들을 확보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되며, 가격 인하를 통해 향후 새로이 선보이게 될 모델 3의 새로운 버전인 Project Highland 출시를 앞두고 차량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정책이 아니냐는 전망도 함께 나오고 있다. 잠재적 소비자에겐 구매력의 부담을 덜고 회사 입장에선 재고를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윈윈전략인 것이다.

 

 

표 2. 2023년 2분기 북미지역 모델 3/Y 가격 인하 내용

구분 모델 3 모델 Y
RWD(AWD) $41,990(↓ $1,000) $49,990(↓ $2,000)
Long Range - $52,990(↓ $2,000)
Performance $52,990(↓ $1,000) $56,990(↓ $2,000)

 

2) 모델 Y AWD 라인에 장착된 4680 배터리

테슬라의 4680 배터리 셀은 배터리 효율성을 개선하고 차량 생산 비용을 절감하려는 회사 전략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 모델 Y AWD에 마침내 추가되어 대형 생산이 시작된 것이다. 테슬라는 작년에 4680 배터리가 장착된 모델 Y를 처음 출시했지만 한정된 수량으로만 제공된 바 있다. 처음에는 직원들에 한해서 판매가 되었지만 이후 Long Range 모델 예약자에게까지 확대되었다.

 

 

 

Tesla lowers prices in North America, adds 4680 Model Y to Design Studio in US

Tesla has lowered prices on many of its vehicles on Thursday night, with the price changes impacting both Canadian and US buyers. Along with the price cuts, Tesla has also finally added the Giga Texas [...]

driveteslacanada.ca

 

그러나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 소식을 전하고 있는 롭 마우러는 본인 계정을 통해 모델 Y에 공식적으로 4680 배터리가 장착되었다는 소식을 알리게 된 것이다.

 

 

공식적으로 4680 배터리가 장착된 모델 Y가 할인된 가격으로 출시를 알리는 롭 마우러
공식적으로 4680 배터리가 장착된 모델 Y가 할인된 가격으로 출시를 알리는 롭 마우러

 

 

TESLARATI에 따르면, 많은 EV 제조 관련자들의 말을 빌어 그동안 4680 배터리가 장착될 수 없었던 주된 원인으로 기가 텍사스 및 프리몬트 공장과 가까운 Kato Road에서의 4680 파일럿 라인 생산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대해 파워트레인 및 에너지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인 Drew Baglino는 지난 2022년 2분기 실적 발표 당시 아래와 같이 전하며 개선이 필요함을 언급했다. 결국 테슬라는 작년 12월 연말에 주당 1,000개의 4680 배터리 셀 생산을 발표한 바 있다. 

 

“우리는 4680에서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는 올해(2022년) 말까지 총 4680 생산량이 주당 1,000개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분기에 Kato에서는 건식 양극-전극 도구에 대한 전력 전달을 완전히 자동화하여 생산량을 크게 늘리고 수율을 개선했습니다. 그로 인해 3월 이후 Kato 생산량은 매월 약 35% 증가했으며 공장 전체의 생산량은 이미 대부분의 영역에서 목표에 도달했으며 그 방향 및 기타 몇 가지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 우리는 Fremont 셀 및 팩 라인에서 배운 내용을 텍사스와 베를린에 복사하여 공급했습니다. 더 높은 성능과 제조 단순성을 실현하기 위해 셀 디자인이 개선되었습니다. 제조 라인이 더욱 통합되었고 추가 콘텐츠를 인소싱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텍사스와 베를린에서 극복해야 할 몇 가지 새로운 진입로 문제가 있습니다. 지난 분기에 텍사스의 경우 셀 장비가 완전히 설치 및 시운전되었으며 우리는 라인 끝까지 셀의 첫 번째 시운전 차량 세트를 생산했습니다. 텍사스에 대한 우리의 목표는 이번 분기에 생산을 시작하고 올해가 끝나기 전에 텍사스가 Kato 주간 생산량을 초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테슬라 4680 배터리, 본격적으로 양산 궤도에 올랐다. 배터리 팩(Battery pack) 주당 1,000개 양산 개시

원가절감 및 마진율 개선을 위한 경제적 해자 본격 돌입 시작 테슬라의 4680 배터리가 본격적으로 양산 궤도에 올랐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25일 테슬라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주당 4680 배터리 셀(B

alwayswithyou.tistory.com

 

 

그러나 이제는 4680 생산에 있어 큰 문제가 해소된 것으로 보이며, 본격적으로 4680 배터리가 장착된 모델 Y가 주문과 동시에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점점 저렴해지는 가격과 함께 테슬라 차량 판매가 어디까지 지속될 수 있을지 점점 관심이 모아진다. 이미 1분기 차량 인도량은 역대 최대 실적이었던 작년 4분기를 뛰어넘었다. 분기마다 기록을 경신할 수 있을지도 관심이 모아지는 바이다. 오늘은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본인에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자료 출처:

 

DEF 14A

  Board Joe Gebbia as director in 2022 and JB Straubel as director nominee in 2023, respectively, to further bolster the Board’s expertise in technological innovation, public company management and sustainability initiatives.   •   In evaluating and

www.sec.gov

 

 

 

Tesla adds apparent 4680 Model Y to design studio

It seems that Tesla is finally at a point where 4680 battery cell production is at a level that can support a Model Y variant.

www.teslarat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