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내 테슬라 모델 3의 가격이 하락했다. 개정된 법안에 따라 모델 3 Performance 버전은 $7,500, 다른 버전은 $3,750의 인센티브를 받았으나 이제는 모든 모델 3 버전이 IRA 세금 공제 혜택을 전액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테슬라 모델 3 (출처: Unsplash)
테슬라 모델 3 (출처: Unsplash)

 

 

테슬라 차량 감가상각 관련 포스팅 보러가기

 

 

6월 3일 이후 모델 3 가격: 모델 3보다 저렴한 EV는 오직 5대

 

세금 인센티브 전액이 확정된 상황에서 테슬라 EV의 전체 가격은 아래와 같다. 모델 3의 가장 기본형 모델인 모델 3 RWD는 할인 적용을 모두 받게 되면 미국 전역에서 $34,380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환율로 환산하면 약 4,500만 원정도다. 이 정도 금액은 우리나라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중형차 가격 정도다.

 

 

표 1. 미국 내에서 판매되는 테슬라 모델 3 최종 가격

모델명 기본 가격 목적지 수수료 + 
주문 수수료
Tax Credit 최종 가격
모델 3 RWD 18-inch $40,240 +$1,640 $7,500 $34,380
모델 3 RWD 19-inch $41,740 $7,500 $35,880
모델 3 LR AWD
18-inch
$47,240 $7,500 $41,380
모델 3 LR AWD
19-inch
$48,740 $7,500 $42,880
모델 3 Performance
AWD 20-inch
$53,240 $7,500 $47,380

 

 

참고로 모델 3의 최종 가격보다 더 싼 가격을 가지는 EV는 몇 안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래 그림에서의 가격은 세액 공제를 모두 포함한 가격이다.

 

 

미국 내에서 테슬라 모델 3 보다 저렴한 EV 차량들 (출처: insideevs.com)
미국 내에서 테슬라 모델 3 보다 저렴한 EV 차량들 (출처: insideevs.com)

 

 

참고로 위 표에서 노란색 부분에 표시된 수치는 해당 차량이 100% 충전되었을 시 EPA 복합 주행 거리다. 테슬라 보다 저렴한 차량들은 최대 259마일을 주행할 수 있는데 이를 킬로미터로 환산하면 417 km 정도다. 테슬라 모델 3 RWD의 EPA 복합 주행거리는 272마일로 이들보다 더 많이 주행할 수 있으며 LR(Long Range)의 경우 333마일을 주행할 수 있기에 성능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미국 내 EV 전체 가격이 궁금하다면?

 

 

가격이 저렴해진 이유?

 

테슬라의 모델 3 전체 버전이 어떻게 연방 세금 전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지가 관심사가 될 것이다. 모델 3 RWD에 장착된 배터리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LFP 배터리였기에 미국 연방 세금 공제 조건에 부합하지 않았었다. 미국 내에서 판매되는 EV가 세금 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은 크게 아래와 같다.

 

 

  • EV 배터리 핵심 광물 중 40%가 미국 또는 FTA 국가에서 채굴 또는 가공, 북미 지역에서 재활용되어야 함
  • EV 배터리 부품의 50%는 북미에서 제조 또는 조립되어야 함

 

중국은 북미 지역도 아니며 미국과 FTA를 맺지 않은 지역이기에 핵심 광물 부분은 제외되었다. 그나마 중국의 배터리 업체인 CATL이 북미에서 LFP 배터리를 생산하기에 2가지 요구 사항 중 하나를 충족할 수 있기에 기존까지 모델 3 RWD는 세금 공제액이 전액이 아닌 반액으로 받게 되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왜 세금 공재액을 이제는 전액 받게 된 것일까? 아직까지 확실하게 공식적인 입장은 나오지 않았지만 많은 전문가들 및 테슬라의 오랜 팬들은 미국 연방에서 제시하는 조건을 부합하기 위해 공급망을 조정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한 제기되는 부분은, 최근 캐나다는 중국산 테슬라 모델들을 수출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 역시도 배터리를 추가로 생산하기 위해 공장을 증축한다는 소식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하기에 미국 내 배터리 팩 생산에 있어서 수출 물량이 아닌 자국 내 내수 차량을 위한 배터리 공급망이 많이 개선되어 이를 반영된 게 아니냐 하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가격이 점점 더 낮아지는 테슬라의 EV들이 지속해서 출시되고 EV로의 전환 속도가 점점 가팔라진다면 아마 올해 테슬라의 최대 목표치인 연간 200만 대 배송에 큰 걸림돌은 없어 보인다. 이번 6월은 2분기 마지막 달이기도 하다. 이러한 변화가 차량 인도량에 또 어떠한 놀라운 변화를 자아낼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테슬라, 캐나다에 중국산 모델 3/Y 수출로 판로 확대

일론 머스크는 지난 2019년 중국 상하이의 기가팩토리 착공 및 차량 생산에 대해 설명하길 현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수출용 차량은 미국에서 제작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alwayswithyou.tistory.com

 

 

 

 

테슬라 프리몬트 공장 확장 및 더 많은 배터리 제조 장비 설치 신청(사이버트럭 및 4680 배터리 팩

캘리포니아에 있는 테슬라의 프리몬트 공장은 아주 오래된 공장이다. GM과 도요타의 합병으로 실리콘밸리 외곽 도시인 프리몬트에 NUMMI 공장을 설립하였으나 경제 불황으로 GM은 파산위기를 타

alwayswithyou.tistory.com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