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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차량, 특히 모델 3에 대한 감가상각 데이터를 나타낸 기사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기사에는 각 자동차 간의 비교를 위해 EV 대표인 모델 3과 함께 하이브리드 대표 주자인 도요타의 캠리, 내연기관 차량의 대표주자인 BMW 3 Series까지 데이터에 추가하여 비교하고 있다. 물론 이 기사는 약 1년 전 데이터를 사용한 것이기에 완전히 지금의 추세를 따른다고는 볼 수 없겠지만 EV 차량을 구매하고자 하는 예비 구매자 또는 EV 차량의 감가상각이 과연 얼마나 되는지 궁금한 분들에게는 하나의 큰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1. 지난 몇 년 동안 테슬라 가격의 변동성이 큰 이유
기사에서는 데이터 비교에 앞서 테슬라의 가격이 그동안 변동성이 컸던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차량 가격의 변동성을 야기시킨 이유에 대해 크게 3가지를 들고 있다.
1) 팬데믹에 따른 공급망 문제
지난 몇 년간 우리의 삶을 변화시킨 팬데믹으로 인해 차량 공급망 또한 많은 문제가 노출되었었다. 특히 차량 반도체 문제가 크게 불거지면서 이로 인해 신차 공급이 줄어들었고 많은 차량 제조업체와 특히 딜러들은 이러한 역학적인 시장의 문제로 인해 차량 가격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이러한 부분이 반전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2) 미국 IRA에 따른 세금공제
이 부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올해부터 미국은 IRA가 적용되어 북미에서 생산되는 차량 또는 생산된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에 한해서 최대 $7,500의 세금 공제 인센티브가 부여되고 있다. 최근 모델 3 RWD는 중국산 리튬인산철(Li-FePO4, 줄여서 LFP) 배터리를 장착하면서 최대 세금 공제의 반 값인 $3,750로 인하되었지만 기사에서는 테슬라는 공급 변경을 북미 지역으로 옮기고 리스 차량의 비율을 늘림으로써 모든 모델 3 차량이 전액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또한 IRA의 허점이기도 한 임대 방식을 통한다면 세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된다고도 아래와 같이 전하고 있다. 미국에 계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을 잘 고려해 보시길 바란다.
- 첫째, 세금 공제를 받기 위해 최대 1년을 기다릴 필요 없이 임대를 통해 즉각적인 혜택을 제공
- 둘째, 임대 차량은 배터리가 미국 내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에도 최대 인센티브를 제공
- 셋째, 소득이 너무 낮거나 너무 높아 전액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전액 할인을 제공
3) 작년까지 많이 올랐던 테슬라 차량 가격, 이제는 다시 낮아지는 중
작년까지는 공급망 이슈와 함께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수요가 공급량을 초과했기에 차량 가격이 많이 올라가게 되었다. 그러나 올해부터 테슬라는 다시 가격 인하에 돌입하면서 차량 가격이 2020년에서 2021년 수준으로 되돌아갔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면 차량 가격의 그간 변동성을 잘 파악할 수 있다.
2. 테슬라 모델 3 감가상각(depreciation) 살펴보기
기사에서 테슬라의 대표 차량으로 모델 3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우선 모델 S/X는 고급 차량에 속하기에 회사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제한적이다라는 것이다. 또한 모델 Y는 지금 시판되는 테슬라 차량 중 가장 최신형이다. 그러하기에 입증될 만한 데이터를 보유할 만큼 오래되지 않아 신빙성에서 문제가 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모델 3이 테슬라의 대표 모델로 선택되게 되었다고 서두에 말하고 있다.
선택된 모델 3의 연식은 2019년형 Standard Range Plus(SR+)와 2018년형 Long Range AWD다. 각각 살펴본 바는 아래와 같다.
1) 2019년형 모델 3 SR+
- 2019년형의 평균 가격은 $38,980
- 2019년 테슬라의 세금 공제는 상반기에 $3,750, 하반기에 $1,875. 또한 모델 3 SR+는 당시 1분기 말까지 사용할 수 없었기에 세금 공제와 사용 가능한 달의 평균을 계산하면 평균 $2,438의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추산. 따라서 차량의 순수 가격은 공제금액을 제외한 $36,542
- 최근 모델 3의 가격은 $40,240이며 세금 공재액인 $3,750을 제하면 $36,490. 2019년식에 비해 $52 감소에 불과
- EV-tesla.com(아래 링크 참조)에서 조사한 모델 3 SR+의 평균 가격은 $32,963, 평균 주행거리는 29,000마일. 따라서 원래 2019년 구매 가격에서 평균 $3,527(약 10%), 2023년 구매 가격에서 $3,579(약 10%) 감가상각. 이는 흰색의 기본 차량 가격 기준이므로 페인트 및 휠 등의 옵션비를 추가하게 된다면 모델 3 SR+의 연간 감가상각은 약 4%
또한 미국의 중고차 판매 사이트인 CarGurus.com에 따르면 모델 3의 가격은 평균 중고차 가격의 거의 3배 수준이고, 지금은 평균 중고차 가격에서 약 8천 달러 높은 27% 수준으로 더 높게 책정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2) 2018년형 모델 3 LR-AWD
- 2018년 평균 판매 가격은 $53,667
- 2018년 당시 세금 공제는 $7,500(당시는 EV 판매 초창기라 정부 차원에서 지금과 동일한 수준으로 인센티브를 부여)이므로 순수 차량 판매 가격은 $46,167
- 최근 모델 3 LR의 가격은 $47,240이며 세금 공재액인 $3,750을 제외한다면 순수 판매가는 $43,490. 이는 2018년 당시 대비 $2,677이 감소한 가격이며, 테슬라가 모델 3 표준 차량에 비해 LR 모델의 가격을 낮추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임. 이는 배터리 비용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암시하며, 모델 3 Performance의 가격이 가장 많이 떨어졌다고 함. 세금 공재액을 고려하면 모델 3 Performance의 가격은 $45,740에서 시작
- 위와 똑같이 EV-tesla.com에서 가격을 찾았지만, 모델 3 LR의 경우 오토파일럿 또는 FSD가 장착된 차량만 나오기에 가격이 조금은 조정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평균가는 $38,000이며 평균 주행거리는 34,000마일. 따라서 2018년 구매 가격에서 평균 $8,167 (약 18%), 2023년 구매 가격에서 평균 $5,490 (약 13%) 감가상각. 이 역시 옵션 등을 고려하면 모델 3 LR-AWD의 연간 감가상각은 원래 가격에서 연간 약 6%, 새로운 가격에서 연간 약 5%
3. 비교 대상 모델 감가상각 살펴보기
1)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기사에서는 도요타의 캠리 하이브리드 차량은 모델 3과 가장 많이 비교되는 차량이기에 선택했다고 말한다.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차량의 감가상각은 아래와 같다.
- 감가상각량을 확인하기 위해 2019년 저가형 LE 모델과 고급형인 XLE 모델의 중간인 SE 모델을 선택했으며, MSRP(Manufacturer's Suggested Retail Price, 권장소비자가격)이 $30,100이었기에 세금 공제는 없음
- 최근 해당 차량은 $31,190에서 가격이 시작되며, 이는 2019년 당시 가격 대비 $1,090 (약 4%)만 더 높지만, 도요타는 딜러를 통한 판매 방식을 사용하기에 딜러에 따라 수천 달러가 추가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또한 중고 가격이 당시 대비 $5,005 높은 것 등을 감안하여 2023년도 가격은 약 23% 향상된 가격인 $37,000을 새 가격 기준으로 사용
- CarGurus.com에 따르면 평균 가격은 $26,645이며 이는 2019년 원래 가격 대비 $3,455 (약 11%), 2023년 가격 대비 $10,355 (약 28%) 감가상각. 여기에 옵션 등을 고려한다면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의 연간 감가상각은 원래 가격에서 연간 4%, 새로운 가격에서 연간 8%
2) BMW 3 Series
BMW 3 Series 역시 모델 3과 비슷한 성능과 크기를 가지고 있기에 선택했다고 말한다. BMW 3 Series 차량의 감가상각은 아래와 같다.
- 2019년 BMW 3 Series는 중간 모델인 330i xDrive 모델을 택했으며, MSRP는 $42,250이었고 세금 공제는 없음
- 오늘날 해당 차량은 $45,800에서 가격이 시작되며, 이는 2019년 대비 $3,550 (약 8%) 높은 가격이지만 BWM 역시 딜러를 통한 판매 방식을 사용하기에 수천 달러의 가격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 2023년 중고 가격이 $5,340 높은 점을 고려하여 2023년도 가격은 약 21% 상향조정한 $51,000을 새 가격 기준으로 사용
- 이 역시 CarGurus.com에서 나온 중고 가격을 기준으로 평균을 내보면 평균가는 $31,417이며 이는 원래 가격에서 $10,833 (약 26%), 2023년 구매 가격에서 $19,583 (약 38%) 감가상각. 여기에 옵션 등을 고려한다면 BMW 3 Series의 연간 감가상각은 원래 가격에서 연간 7%, 새로운 가격에서 연간 10%
4. 결론
표 1. EV vs 하이브리드 vs 내연기관 대표 차량들 감가상각
구분 | 테슬라 모델 3 |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
BMW 3 Series | |
모델 3 SR+ | 모델 3 LR-AWD | 캠리 SE | 330i xDrive | |
2019년 대비 감가상각 |
4%/1 year | 6%/1 year | 4%/1 year | 7%/1 year |
2023년 대비 감가상각 |
4%/1 year | 5%/1 year | 8%/1 year | 10%/1 year |
위의 방법을 통해 표 1. 과 같이 모델 3의 감가상각이 다른 모델 들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기사는 5가지의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 테슬라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자동차가 최신 자동차의 새로운 기능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테슬라 배터리는 좋은 평판과 보증을 가지고 있다.
- 테슬라 모델 3은 타이어를 제외하고는 소모품에 대해 유지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이것은 도요타 및 BMW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 테슬라는 외관 스타일을 변경하지 않았다. 물론 향후 프로젝트 하이랜드를 통해 조금은 변경될 여지가 있다.
- 일론 머스크에 따르면 2017년에 생산된 초창기 모델 3 차량도 FSD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즉 FSD가 본 궤도에 오른다면 연식에 상관없이 테슬라 모든 차량은 감가상각에 큰 영향을 받지 않게 될 것이다.)
중고가 가치 및 감가상각은 차량 소유 비용의 핵심 요소 중 하나다. 평균보다 낮은 감가상각률이 은행 및 투자자에게 제공될 수 있다면 테슬라 차량 구매자는 더 낮은 월 납입금으로 더 긴 기간 동안 대출을 받거나 더 높은 잔존 가치로 임대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부분들이 향후 전 세계의 EV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도 전망된다.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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