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50개 주 중에서 캘리포니아는 지난 2011년 이후 미국 전체 ZEV 등록 차량 중 약 42%를 차지하며 보급률이 가장 높은 주 중 하나인데 올해 2분기에는 이러한 기록을 경신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런 기록 경신에 단연코 테슬라의 3/Y가 견인한 것은 이젠 놀랍지 않은 사실이기도 합니다.
2023년 2분기 캘리포니아 내 판매 신차 중 25%가 ZEV, 신기록 달성!
미국 캘리포니아는 지난 2022년 대기자원위원회(CARB, 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를 통해 2035년까지 신차 판매를 모두 ZEV로 전환하겠다는 새로운 규제를 발표한 바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는 2035년까지 약 1,000만 대 가량의 내연기관 차량이 사라지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2분기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판매된 신차 4대 중 1대는 ZEV가 차지했으며, 이는 새로운 신기록이라는 소식입니다. 실리콘밸리라는 IT 산업의 상징적인 지역을 가짐과 동시에 높은 수익률을 바탕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캘리포니아라는 점에서 더더욱 크게 와닿는 수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로서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만 누적 판매된 ZEV는 무려 150만 대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록은 예상보다 2년이나 빠른 기록이며, 이제 캘리포니아는 본격적으로 차량의 전기화가 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목표한 시기보다 10년 넘게 남았는데 벌써 그 목표치의 16%를 달성한 것입니다.
여기서 ZEV란,
● ZEV(Zero-Emissions Vehicle): 우리 말로는 무공해 차량을 뜻하는 용어로써, 이 범주에 포함되는 차량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배터리 구동 방식의 전기 자동차(BEV)부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FCEV) 등이 포함됩니다. 단, PHEV는 완전 전기 주행 모드에서만 무공해차량이므로 사실상 ZEV에 완전히 속한다고는 보기 어렵다는 견해도 존재합니다.
2023년 2분기에만 12만 대 이상 판매. 이는 전년 대비 59% 증가한 수치
VELOZ 및 캘리포니아 에너지 위원회(CEC, California Energy Commission)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에서 판매된 ZEV는 주 전체 차량 판매량의 25.4%에 달한다고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지난 2020년을 기점으로 판매량과 함께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수치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 2023년 2분기에 판매된 ZEV는 125,939대로서 작년 2분기에 판매된 79,129대 대비 59% 증가한 수치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해가 지날수록 판매량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올해 2개 분기에 판매된 ZEV는 모두 223,298대인데, 이는 지난 2021년 한 해 동안 판매된 250,279대의 89%에 해당되는 수치입니다. 2개 분기만에 한 해 판매량에 근접하게 된 것입니다.
올해 캘리포니아는 최대 50만 대까지 ZEV를 판매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작년 판매량보다 69% 이상 많은 수치인데, 현재까지 분위기로만 보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아래 데이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2023년 상반기 캘리포니아 ZEV 판매량 중 테슬라가 판매량의 54%
캘리포니아 에너지 위원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에 가장 많이 판매된 ZEV는 테슬라의 모델 3/Y이며, 그 뒤를 이어 JEEP의 랭글러가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 아래 수치를 보게 되면 압도적으로 테슬라의 2개 모델의 판매량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2분기에만 캘리포니아에서의 상반기 ZEV 판매량은 223,298대인데, 테슬라의 2개 모델 판매량과 모델 X까지 합치면 120,817대, 즉 판매량의 54%를 차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2023년 2분기 캘리포니아 내 ZEV 판매량 순위 |
브랜드 및 모델명 | 판매대수 |
---|---|---|
1 | 테슬라 모델 Y | 74,488 |
2 | 테슬라 모델 3 | 41,430 |
3 | 지프(JEEP) 랭글러 4xe | 7,341 |
4 | 쉐보레 볼트 EUV | 7,082 |
5 | 폭스바겐 ID.4 | 5,902 |
6 | 포드 머스탱 마하-E | 5,071 |
7 | 테슬라 모델 X | 4,899 |
8 | BMW i4 | 4,598 |
9 | 벤츠 EQS(세단+SUV 합산) | 4,375 |
10 | 쉐보레 볼트 EV | 4,210 |
이러한 원인에는 최근 테슬라의 가격 인하 공세와 더불어, 캘리포니아에서는 미국 IRA에 따른 세금 공제액($7,500 세금 혜택)과 함께 CVRP라는 주 정부 차원의 세금 혜택이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정책으로 ZEV를 구매할 시에는 추가로 최대 $7,500를 지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세금 혜택을 제공해도 사용함에 불편함이 많다면 가파른 판매량으로 이어질 수 없을 것이라 생각되는데, 캘리포니아에는 EV를 사용하기에 최적화된 인프라 시설이 많이 확충되어 있는 것도 이러한 판매량의 주요한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VELOZ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내에서만 EV 충전소가 무려 8만 8천 대 가량 존재한다고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캘리포니아에서의 전기차로의 가파른 변환과 함께 이를 테슬라가 견인한다는 것까지 살펴보았습니다. 각국의 구매력 파워를 기준으로 보면 인구수도 많고 경제력도 뒷받침되는 중국이 가장 큰 영향을 가지게 되지만, 그러한 트렌드와 추세를 만들어내는 데 있어서는 '소비의 왕국' 미국이 전 세계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그 미국 내에서도 가장 트렌드와 추세에 민감한 지역 중 한 곳인 캘리포니아가 이러한 움직임을 보인다는 것은 곧 우리의 일상이 이렇게 바뀔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이러한 현실을 빨리 받아들임과 동시에 겸허히 받아들이고 미래를 향한 준비를 발 빠르게 해나가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그러한 추세를 국내는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움을 느끼기도 하네요. 이상 여기까지입니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 함께 아시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 ↓↓
ARK Invest: 사이버트럭에 대한 시장 전망 및 수요 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