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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문구는 테슬라 홈페이지에 최상단에 위치한 문구다. 테슬라 차량에 대한 슬로건(Slogan)이라고도 해도 무방할 수 있다. 테슬라는 기술이 안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으며, 이것이 그들의 차량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로 설계된 이유라고 설명하고 있다. 자동차 디자인부터 도입하는 소프트웨어, 모든 테슬라 소유자에게 제공하는 기능 모두 안전에 근거한다고 하는데 어떠한 부부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안전을 위한 설계모든 운전자, 승객 및 보행자 보호"

 

 

1. H/W 기술 발달과 끊임없는 연구가 차량을 더 안전하게 만든다.

  • 구조적 무결성: 강체와 강화된 배터리는 차량 사고 시 외부 물체의 실내 침입을 줄이고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게 설계
  • 크럼플 존(Crumple Zones): 내연기관차가 엔진이 있는 전면부와는 달리 전면 및 차량 후면의 넓은 빈 공간인 크럼플 존은 충격을 완화하여 탑승자의 부상 위험을 감소

 

 

그림 1. 테슬라 차량 외관 구조
그림 1. 테슬라 차량 외관 구조

 

 

  • 배터리 팩: 테슬라의 배터리팩은 차량의 가운데 하단부에 위치하여 무게 중심이 낮기 때문에 차량 전복 위험을 줄이고 비상 회피 처리를 개선

 

 

그림 2. 테슬라 배터리 팩 위치
그림 2. 테슬라 배터리 팩 위치

 

 

  • 충격 보호: 아래 그림과 같이 특허받은 Side sill 구조는 차량의 뼈대 구조(Chassis)를 지지하여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고 탑승자와 배터리를 보호

 

 

그림 3. 특허받은 Side sill 구조(배터리 옆 흰색 부분)
그림 3. 특허받은 Side sill 구조(배터리 옆 흰색 부분)

 

 

  • 탁월한 주변 인식 기능: 차량에는 총 8대의 카메라와 360도 비전처리가 된 가시성을 제공하여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및 차량과 같은 주변 물체를 감지. 이는 FSD의 주요 성능의 기반이 되는 테슬라만의 하드웨어적 기능이기도 함.

 

 

그림 4. 차량 외관에 부착된 8대 카메라의 외부 인식 범위
그림 4. 차량 외관에 부착된 8대 카메라의 외부 인식 범위

 

 

  • 실제 사례: 미 현지시간으로 1월 3일에 보도된 내용으로서, 미국 캘리포니아의 약 90m 아래로 추락한 차에 탑승한 일가족이 전원 생존 되었다는 뉴스 보도가 있었다. 당시 차에는 일가족 4명이 탑승해 있었는데 심각한 부상을 입었지만 전원 생존했다는 소식이었고, 사고 난 차량은 테슬라다.

 

 

그림 5. 사고 소식에 인용된 사진. 테슬라 모델 3로 보인다.
그림 5. 사고 소식에 인용된 사진. 테슬라 모델 3로 보인다.

 

 

그림 6. SNS상에 어떤 누리꾼들이 기재한 사진으로 설명하길, 본인들의 모델 3 차량이다. 차량 외관은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진 것으로 유추해보면 엄청 큰 사고였음을 직감할 수 있다. 그러나 생명에 지장이 없었다고 본인이 직접 해당 사진을 게시-1그림 6. SNS상에 어떤 누리꾼들이 기재한 사진으로 설명하길, 본인들의 모델 3 차량이다. 차량 외관은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진 것으로 유추해보면 엄청 큰 사고였음을 직감할 수 있다. 그러나 생명에 지장이 없었다고 본인이 직접 해당 사진을 게시-2
그림 6. SNS상에 어떤 누리꾼들이 기재한 사진으로 설명하길, 본인들의 모델 3 차량이다. 차량 외관은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진 것으로 유추해보면 엄청 큰 사고였음을 직감할 수 있다. 그러나 생명에 지장이 없었다고 본인이 직접 해당 사진을 게시

 

 

  •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 테슬라 Crash Lab에 따르면 전 세계 차량에서 수십억 마일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실제 사고가 발생하는 방법과 이유를 이해하며 미래에 차량을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다고 설명. 이러한 연구와 안전에 대한 진심이 있기에 사고 현장에서 생명을 살릴 수 있지 않았을까?

 

 

테슬라 Crash Lab에 대한 영상

 

 

위 영상에 대한 요약본은 테슬라 공식 트위터 참조

https://mobile.twitter.com/Tesla/status/1611770541509120002

 

트위터에서 즐기는 Tesla

“We’re able to use billions of miles of data from our global fleet to understand how & why real-world accidents happen, helping us to make our vehicles safer in the future https://t.co/E6mFm2sVDe”

twitter.com

 

 

2. S/W, Auto Pilot의 안전성은 계속 성장하는 중

  • 테슬라는 2018년 10월부터 차량에 대한 중요한 안전 정보를 대중에게 제공하기 위해 분기별 안전 데이터를 자발적으로 공개하는 중
  • Million mile 당 1번의 화재가 날 때까지의 수치를 기록한 데이터(마일 주행 당 사고 건수, Miles Driven Per One Accident)
  • 사고율은 분기마다의 계절적 특성 등으로 인해 데이터는 분기별이 아닌 연간 평균으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라 판단되어 분기별 보고서에 대한 평균치를 데이터화하였으며 결과는 아래와 같음

 

 

<분기별 Million Miles Driven Per One Accident>

구분 US Average Tesla no
AP
Tesla with
AP
Q3 2018 0.481 1.92 3.35
Q4 2018 0.481 1.23 2.84
Q1 2019 0.483 1.24 2.88
Q2 2019 0.483 1.4 3.24
Q3 2019 0.483 1.56 3.85
Q4 2019 0.483 1.48 3.11
Q1 2020 0.553 1.45 4.86
Q2 2020 0.553 1.63 5.08
Q3 2020 0.553 1.78 5.09
Q4 2020 0.553 1.26 3.76
Q1 2021 0.652 0.984 4.64
Q2 2021 0.652 1.36 4.94
Q3 2021 0.652 1.58 5.54
Q4 2021 0.652 1.52 4.35
Q1 2022 0.652 1.21 6.57
Q2 2022 0.652 1.54 5.1
Q3 2022 0.652 1.71 6.26

 

 

<연간 Million Miles Driven Per One Accident>

구분 US Average Tesla no
AP
Tesla with
AP
2018 0.481 1.575 3.095
2019 0.483 1.420 3.270
2020 0.553 1.530 4.698
2021 0.652 1.361 4.868
2022 0.652 1.487 5.977

 

 

Yearly Millon Miles Driven Per One Accident
Yearly Millon Miles Driven Per One Accident

 

  • 데이터를 보게 되면 US 평균치는 데이터 모집단이 광범위하고 일부 차량은 테슬라와 비슷한 형태의 자율 주행 서비스가 존재함. 따라서 테슬라 차량에 대해 AP 기능을 적용했을 때, 즉 동등한 조건 하에서 AP 기술을 통한 사고 건수를 본다면 테슬라의 AP 기술에 대한 안전성 향상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는 대목이 아닌 가 하는 개인적인 생각.

 

 

<연간 Million Miles Driven Per One Accident를 통한 AP 기술 진보 향상 척도>

구분 Tesla with AP /
US Average
Tesla with AP /
Tesla no AP
2018 6.435 1.965
2019 6.770 2.303
2020 8.495 3.071
2021 7.466 3.577
2022 9.167 4.02

 

 

AP Improvement Progressive Scale by Yearly Million Miles Driven Per One Accident
AP Improvement Progressive Scale by Yearly Million Miles Driven Per One Accident

 

 

3. 차량 화재에 대한 위험에 대한 안전성 역시 현재 진행형

  • 위 2항의 차량에 대한 안전정보와 함께 테슬라는 2019년 7월부터 차량 호재에 대한 매년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도 자발적으로 공개하기 시작
  • Million mile 당 1번의 화재가 날 때까지의 수치를 기록한 데이터
  • 미국화재예방협회(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NFPA) 데이터와의 적절한 비교를 제공하기 위해 테슬라의 데이터는 구조물 화재, 방화 및 차량과 관련 없는 기타 요인으로 인한 차량 화재 사례가 포함한 수치
  • 데이터를 통해 이 또한 매년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차량 화재 데이터>

구분 US Average Tesla
2018 19 170
2019 19 175
2020 19 205
2021 19 210

 

 

Vehicle Fire Data by Million Miles Driven
Vehicle Fire Data by Million Miles Driven

 

 

4. 마치며

테슬라는 외적인 기술 진보 못지않게 차량의 안전성, 즉 본질에도 노력과 진심을 더하는 기업임을 그들의 소개와 데이터를 통해 입증해가고 있다. 이러한 부분에 최근의 가격 경쟁력까지 우위를 점한다면 과연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더더욱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자료 출처:

https://www.tesla.com/VehicleSafetyReport
 

Tesla Vehicle Safety Report

At Tesla, we believe that technology can help improve safety. That’s why Tesla vehicles are engineered to be the safest cars in the world. We believe the unique combination of passive safety, active safety, and automated driver assistance is crucial for

www.tesla.com

 

 

사고 소식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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