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보상 방식(Stock-Based Compensation)에 대한 가이드 및 회사 임직원 및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
only_you 2023. 4. 12. 07:19최근 Equilar(비즈니스 리더, 기관 투자자 및 고문을 모아 탁월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비즈니스 개발, 이사회 채용, 경영진 보상 및 주주 참여를 위한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 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S&P500 기업의 50% 이상이 SBC를 사용하고 있어 투자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논쟁이 펼쳐졌다고 전했다. 이러한 금융 상품으로 인해 양극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치투자자의 대가인 찰리 멍거(Charlie Munger) 또한 아래와 같은 말을 인용하며 현대 기업 금융의 중요한 측면이기도 한 SBC의 본질을 강조하기도 했다. 아직 국내에선 많이 생소한 이러한 개념이 기업마다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 오늘은 SBC에 대해 한 번 살펴보고자 한다.
"인센티브를 보여 주시면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Show me the incentive and I will show you the outcome)
1. SBC란 무엇인가?
주식보상 방식(SBC)이란 기업이 직원에게 보상하기 위해 스톡 옵션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직원의 재정적 수익을 주주의 이익과 일치시켜 회사의 장기적인 성공에 기여하도록 장려한다.
SBC의 주요 목표는 직원들이 회사의 성장과 수익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재무 복지를 회사 성과와 연계함으로써 직원들은 주주 가치를 높이는 결정을 내리도록 권장하며, 이 인센티브 구조는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핵심 직원을 유지하며 성과 중심 문화를 조성하기도 한다.
그러나 투자자라면 SBC는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다. 다양한 유형의 주식 기반 보상과 그 의미를 이해하면 투자자가 회사의 성과와 전망을 평가할 때 정보에 입각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2. SBC에 대해 투자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
SBC는 투자자에게 긍정의 요소와 부정의 요소를 동시에 갖추고 있다. 투자자에게 있어 아래와 같은 사항들에 대해 면밀히 파악해야 할 것이다.
1) 소유권의 희석
SBC 발행은 기존 주주의 소유권을 희석시킬 수 있다. 더 많은 주식이 발행될수록 기존 주주들의 소유 비율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파티에서의 케이크를 예로 든다면, 케이크는 한정적인데 파티에 참석하는 손님이 많으면 많을수록 같은 케이크를 더 얇은 조각으로 나누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이러한 희석은 잠재적으로 주가와 주당순이익(EPS)에 영향을 미쳐 주가수익 기준으로 회사의 평가를 낮출 수 있다. EPS 관련은 손익계산서 관련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란다.
2) 이해관계의 조정
SBC는 직원과 투자자 간의 조정을 촉진하여 더 나은 의사 결정과 장기적인 가치 창출을 장려하며, SBC를 제공하는 회사는 숙련된 직원을 유치 및 유지하여 혁신을 주도하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며 주주 가치를 높일 수 있다.
3) 회사 실적
잘 설계된 보상 계획은 직원들이 성공을 추구하도록 장려하여 회사의 성장과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효과적인 SBC 계획을 가진 회사는 재무 성과 및 주주 수익에 있어 경쟁사보다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결과도 많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4) 재무제표 내 표기된 부분과 분석
SBC는 직원 보상의 일부이므로 손익계산서의 수익 및 운영 비용에 포함되어 총이익, 영업 이익 및 순이익과 같은 중요한 재무 지표에 영향을 미친다. 테슬라의 경우에도 주주서한을 통해 분기 및 연도별로 정확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테슬라는 2021년까지 SBC가 증가하다가 2022년에는 15억 6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26.45% 감소했다.
SBC는 비 현금 비용이므로 손익계산서의 순이익을 줄이지만 영업 현금 흐름을 계산할 때 다시 추가된다. 결과적으로 비즈니스의 현금 흐름 마진을 인위적으로 부풀랄 수도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테슬라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시총을 자랑하는 애플의 경우, 분기 보고서에서 영업 현금 흐름을 계산하기 위해 순이익에 추가된 항목 중 하나로 현금 흐름표에서 SBC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상세하게 살펴봐야 할 것이다.
-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할 때 회사가 SBC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현금 흐름(cash-flow)에 있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SBC의 잉여 현금 흐름(free cash flow)을 고려하여 기본 비즈니스 성과에 더 일치하는 지표를 찾아야 할 것이다.
- GAAP는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으로, GAAP 지표에는 회사의 성과를 적절하게 나타내는 손익계산서의 SBC의 영향이 포함된다.
- 이외에도 많은 회사에서 '조정된'(adjusted) 기준인 Non-GAAP에 따라 추가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그럴 때에는 SBC가 배제되는 경향이 있다. SBC는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므로 이러한 배제는 다소 부당할 수도 있다. 구조 조정 비용이나 손상 조항과 같은 반복되지 않은 항목을 제외하면 SBC는 일상적인 비즈니스의 요구 사항이기 때문이다. 성과를 내는 직원이 없다면 비즈니스는 성과를 유지할 수 없기도 하다. 따라서 SBC를 포함한 실적에 초점을 맞추어 기업 간 또는 과거 실적에 대한 정확한 비교가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회사의 진정한 재무 건전성을 기반으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이다.
3. SBC의 다른 유형
SBC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각각 고유한 특성으로 직원과 투자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크게 5가지의 유형이 존재하며, 이는 아래와 같다. 각 SBC의 유형을 이해하면 우리가 투자 시에 회사를 분석할 때 정보에 입각하여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 스톱 옵션(Stock Option): 직원에게 지정된 기간 내에 미리 결정된 가격(행사 가격, strike price)으로 특정 수의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옵션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확정되므로 직원이 점진적으로 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비적격 스톡옵션(NSO, Non-Qualified Stock Option)과 인센티브 옵션(ISO, Incentive Stock Option)은 주로 옵션 행사 시 세금 처리가 다른 것으로 알려진다.
- 제한된 주식 단위(Restricted Stock Units, RSUs): RSU는 조건 충족 시 특정 수의 주식 또는 현금 등가물을 수여할 것으로 약속하는 것이다. 스톡 옵션과 달리 직원은 주식을 받기 위해 가격을 지불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RSU는 더 예측 가능한 가치를 제공하지만 스톡 옵션보다 세금 효율성이 더 낮을 수 있다.
- 성과 공유(Performance Shares): 특정 성과 목표 또는 지표를 충족하는 조건으로 회사 주식을 부여하여 직원들이 모든 주주에게 이익이 되는 전략적 목표 달성에 집중하도록 장려한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에서의 성과에 대한 보상으로 이 부분이 행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의 부자로 등극하게 된 것이다.
- 직원 주식 구매 계획(Employee Stock Purchase Plans, ESPPs): 직원은 일반적으로 할인된 급여 공제를 통해 회사 주식을 구매할 수 있다. ESPP는 소위 우리나라 말로는 우리 사주를 뜻하며, 회사의 주인 의식을 장려하고 직원 개개인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이지만 기존 주주의 소유 이익을 희석시킬 수 있다.
- 다른 형태의 주식 기반 보상(Other Forms fo Stock-Based Compensation): 위에 거론된 4가지의 형태와는 다소 덜 일반적인 형태의 SBC로, 주식 평가권(stock appreciation rights, SARs)과 팬텀 주식(phantom stock)이 포함된다. SAR은 직원들이 주식을 소유하지 않고도 주식 가치 상승을 받을 수 있는 반면, 팬텀 주식은 일정 수의 주식 가치에 상응하는 현금 보너스를 약속하는 것이다. 팬텀 주식은 실제 주식을 양도하지 않고 직원의 이익을 회사 및 주주와 일치시키는 것이다.
4. SBC의 장점
SBC는 회사, 직원 및 투자자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이점을 이해하면 투자에 있어 SBC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1) 기업에 대한 이점
- 현금 보존: 현금 대신 주식이나 옵션을 제공하면 기업이 필수 벤처 및 사업에 자원을 할당하여 성장과 안정성을 지원할 수 있다.
- 세금 이점: 직원이 옵션을 행사하거나 주식을 보유함에 따라 세금 부담이 줄어들어 더 나은 재정 계획 및 자원 할당이 가능하여 수익이 향상된다.
- 직원 유치 및 유지: 경쟁력 있는 SBC는 경쟁이 높은 시장에서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충성도를 높여 이직에 따른 비용도 줄일 수 있다.
2) 해당 기업 임직원들에 대한 이점
- 부의 창출: 직원이 회사의 일부를 소유함에 따라 회사의 사업이 성공할수록 개인의 재산 또한 함께 증가하여 소유권과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 다각화 및 유연성: SBC는 재무 계획 기회를 제공하여 임직원들이 투자를 다양화하거나 보상 구조를 개인의 선호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국내에서도 성과급등의 경우 이러한 체계들을 제공하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3) 투자자들에게 돌아가는 이점
- 회사 성과: SBC는 직원들이 성장과 혁신을 주도하도록 장려하여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와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기에 회사의 가치 또한 높아지기에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주주 가치: 번창하는 기업은 주주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여 투자를 늘리고 투자자에게 수익을 창출한다.
- 장기적인 조정: SBC는 직원, 경영진 및 투자자가 동일한 장기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도록 하여 협업을 촉진하고 회사의 성공에 기여한다.
5. SBC의 단점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게 마련이다. 많은 이점 내면에 존재하는 단점들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1) 기업에 대한 단점
- 주가 희석: SBC를 위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면 기존 주주의 소유권이 희석되어 잠재적으로 주가와 투자자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복잡성: SBC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구현하는 것은 관리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회사가 복잡한 규정, 회계 규칙 및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을 탐색할 때 전문가의 지침이 필요할 수 있다. 보통 글로벌 대기업의 경우에는 이러한 조직이 잘 구성되어 있지만 초창기 벤처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의 경우 이러한 조직 체계가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2) 임직원들에 대한 단점
- 베스팅 요구사항(Vesting Requirements): 베스팅(Vesting)이란 스톡옵션과 관련해서 주식을 매수할 권리를 확정적으로 부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베스팅 조건이라고 하면 조건부 불완전 주식부여, 즉 조건을 부여 주식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로 인해 예상대로 주식 보상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혜택이 제한될 수 있다.
- 세금 영향: 옵션을 행사하거나 주식을 판매하면 세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복잡한 세금 규칙을 확인하고 재정적인 피해를 피하기 위해 상세한 계획이 필요하다.
3) 투자자들에게 미치는 단점
- 수익 조작(Earnings Manipulation): 회사는 SBC를 이용하여 수익 보고서를 조정하여 실제 재무 성과를 가릴 수 있다. 투자자는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면밀히 조사해야 할 것이다.
- 단기적 위험(Short-term Focus Risk): 주식 성과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장기적인 결정을 장려할 수 있다. 투자자는 회사의 SBC 계획이 장기적인 성장과 가치 창출을 촉진하는지 또는 단지 눈앞의 이익만을 강조하는지 평가해야 한다.
6. 투자자들이 SBC 영향을 평가하는 방법
투자자에 있어 SBC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는 방법은 주로 재무제표에 표기되는 주요 지표 및 데이터 분석과 함께 투자 해당 회사가 발표하는 SBC 계획 등이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주요 지표 및 데이터 확인
- 희석된 EPS(Diluted EPS): SBC가 발행 주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희석 EPS가 낮으면 SBC로 인한 잠재적 수익 희석을 확인할 수 있고, 높은 EPS는 회사의 성장이 희석 우려를 상쇄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 지분 오버행(Equity Overhang): 지분 오버행은 회사의 발행주식에 대한 백분율로 발행된 총 주식 기반 보상을 측정할 수 있다. 높은 지분 오버행은 희석 위험과 주주 가치 감소를 나타낼 수 있는 반면, 낮은 오버행은 주주 친화적인 접근 방식임을 나타낸다.
- 소진율(Burn Rate): 회사가 주식 기반 보상을 부여하는 속도를 나타내며 발행 주식의 백분율로 계산된다. 소진율이 높으면 공격적인 SBC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에는 주주 가치를 더 잘 보존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SBC 대비 수익 비율(SBC-to-Revenue Ratio): 이 비율을 통해 회사가 SBC를 얼마나 공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대다수의 기술 벤처 기업들은 SBC 대비 수익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이러한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비율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상세히 모니터링하고 경쟁 업체와 비교하면 해당 기업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회사의 SBC 계획의 효과 평가
- 성과 기준(Performance Criteria): 회사의 SBC 프로그램과 연결된 성과 지표를 조사한다. 성과 목표와 주식 기반 보상 간의 강력한 연결고리는 회사의 성과 목표와도 직결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의 사례가 가장 적절한 예시가 될 것이다.
- 베스팅 스케줄(Vesting Schedule): 부여된 주식 또는 옵션에 대한 일정을 분석한다. 만약 해당 기업의 베스팅 기간과 조건이 길다면, 직원들이 회사의 장기적인 성공에 계속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투자자에게 있어서는 상당한 혜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7. SBC에 대한 최근 동향 및 규제 사항
- 성과 기반 보상: 회사는 SBC를 매출 성장, 시장 점유율 또는 총 주주 수익률 등과 같은 특정 성과 지표와 점점 더 연결하여,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직원 인센티브를 회사의 탁월한 성과와 연계하여 이전보다 성과 중심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 환수 조항(Clawback provisions): 기업 스캔들과 투자자의 우려에 대응하여 많은 기업들이 환수 조항을 SBC 프로그램에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러한 조항을 통해 회사는 재무 수정, 위법 행위 또는 성과 실패 등과 같은 특정 조건에서 이전에 부여된 SBC를 회수할 수 있는 것이다.
- 규제가 더 커지고 있는 회계 기준: FASB(Financial Accounting Standards Board, 미국재무회계기준심의회)와 같은 규제 기관이 규칙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함에 따라 SBC에 대한 재무회계 기준이 엄격하게 변경될 수 있다. 기업은 최신 표준을 준수하도록 최신 정보를 유지하고 SBC 프로그램을 조정해야 할 것이다. 미국에서는 분식 회계가 상당히 큰 범죄로 인식되고 소송의 나라이기에 잘못 적용하여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될 경우 정부 기관과 함께 투자자들로부터도 소송을 통해 막대한 손실을 보존해야 할 경우가 많기에 국내 기업보다는 이 부분에 있어서는 더 확실하게 대비를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임원 보상 공개: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와 같은 규제 기관은 SBC를 포함하여 임원 보상에 대한 새로운 공개 요건을 도입하고 있다. 기업은 이제 연례 위임장(Annual Proxy Statements)에 SBC 프로그램에 대한 투명하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주 및 신규 투자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SBC를 이해하는 것은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직원 동기 부여 및 장기 성장 잠재력 파악에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기에 투자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SBC는 비용이기에 회사의 성과 평가에서 제외되어서도 안 될 것이다. 그렇기에 SBC가 수익 및 운영 비용에 포함된 GAAP 기준 재무제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며, 이러한 이유로 대다수의 기업들은 SBC가 포함된 GAAP 기준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현금 흐름 기준으로 회사의 성과를 평가하는 투자자에게 있어서는 더더욱 시간이 지남에 따른 SBC의 영향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본인에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자료 출처 및 참조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