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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가장 인기 차종 중 하나인 모델 3의 개조 작업이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017년 첫 출시 이후 가장 큰 변화를 보게 될 전망인데, 이 프로젝트의 코드명은 프로젝트 파이랜드(Project Highland)로 알려졌다. 테슬라가 몇 달 동안 비밀로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커뮤니티에서 온로드 테스트하는 모습이 공개되면서 기대감을 자아내고 있다. 오늘은 프로젝트 하이랜드로 인해 모델 3가 어떻게 변경될지에 대한 소식과 함께 모델 3가 중고 EV 가격 붕괴를 주도한다는 내용과 함께 노르웨이에서의 압도적인 판매량 소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다.
1. 프로젝트 하이랜드: 모델 3의 변화될 모습들
지난 1월 경부터 레딧의 테슬라모터스에서 온로드 테스트하는 듯한 모습의 사진이 공개되었었다. 해당 차량 사진은 레딧의 회원인 u/the_frog_said라는 아이디의 유저가 공개했는데 미국의 산타 크루즈 주차장에서 발견된 모델 3으로 보이지만 전면과 후면을 검은색 위장막으로 감싸진 모습이었다.
테슬라 전문 보도 매체인 Teslarati에 따르면 미국 북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프리몬트 공장에서 제출된 서류에 의해 모델 3을 재설계하기 위해 공장을 개선하고 있는 것을 이미 포착했었으며, 이들에 따르면 작년 중반기부터 이미 진행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한 사실이 지난 3월 투자자의 날에 자세한 사항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었다. 그러나 투자자의 날에서는 모두가 아는 바와 같이 어느 특정 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변경에 관한 건은 나오지 않았었다.
그리고 한 달 뒤인 지난 2월에는 트위터 상에서 프로젝트 하이랜드 모델 3가 다시 공개되기도 했다. @klwtts라는 아이디의 트위터리안은 자신의 트윗 계정에 거리에서 포착된 검은색 도포로 씌워진 검은색 색상의 모델 3을 공개했는데, 이전과는 달리 새로운 18인치 에어로 휠이 장착되어 있는 모습이었다.
이런 모습들에 대해 'not a tesla app'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내부자의 정보를 얻었다는 소식과 함께 독점적으로 모델 3의 바뀌게 될 모습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1) 새롭게 디자인된 헤드라이트
앞서 그림 1,2와 같이 모델 3의 앞부분에 검은색 위장막이 씌워져 있어 앞부분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감지한 상태다. 이에 대해 'not a tesla app'은 재설계된 헤드라이트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알리며, 조금 더 스포티하고 길쭉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 모델에 한해서 '매트릭스 헤드 라이트'를 제공하고 있으나 아직 소프트웨어를 통해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조만간 이 '매트릭스 헤드라이트'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이는 총 208개의 LED가 박혀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현재는 장식용에 불가하지만, FSD용 차량 인식 알고리즘이 OTA로 업데이트되면 본연의 성능을 모두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 전면 범퍼 카메라 및 후면 범퍼
새로운 모양의 헤드라이트는 프런트 범퍼가 새로워질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변경될 디자인은 기존 대비 더 부드러운 모습과 함께 자동차 전면이 변경되고 있다는 추측들이 나오지만, 테슬라는 공기 역학적 요소를 고려하여 항력 계수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개선될 사항은 범퍼 하단의 통풍구 중앙에 단일 카메라를 수용할 것이라고 'not a tesla app'은 말하고 있다. 이것은 투자자의 날 당시 공개된 사이버트럭의 모습과 매우 유사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위치한 카메라는 차량 바로 앞의 카메라 사각지대에서 물체를 감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그러나 전면부와는 달리 후면부 역시 달라지고 있지만 정확히 무엇이 바뀌는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알리고 있다. 'not a tesla app'은 후방 카메라의 위치는 바뀌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추가 카메라도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단지 비용 절감의 차원에 따른 조치가 있을 것임을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출시가 되어야 확실히 알 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추가 카메라 및 센서
변경될 모델 3에는 총 3개의 카메라가 더 추가될 것으로 알려진다. 앞서 밝혔듯 전면부 중앙에 하나와 함께 차량 측면부에 두 개가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프런트 펜더에도 각각 두 대의 카메라가 장착될 예정인데 지금처럼 하나는 뒤쪽을, 다른 하나는 다른 방향을 가리킬 것이며 이는 카메라 기반 자율 주행 시스템으로의 전환 계획인 Tesla Vision을 돕기 위해 포함될 것이라는 게 주된 관측이다.
테슬라는 비용 절감에 진심인데 이 비용 절감을 위해 불필요한 일부 센서는 제거될 방침이다. 온도 센서 대신 GPS를 통한 날씨 데이터와 외부 온도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진다. 테슬라는 작년 8월 다중 대역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안테나에 대한 특허를 신청한 바 있는데, 다양한 유형의 위성 및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물체의 위치를 식별할 수 있는 장치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테슬라는 차량 위치 식별이 용이하고 GPS 외에 다른 네트위크를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4) 하드웨어 4 장착 기대감
최근 테슬라에서 출시된 하드웨어 4는 자율 주행 컴퓨터의 최신 버전이다. 최근 일부 모델 S와 모델 X에 장착되어 배송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변경될 모델 3에도 적용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하드웨어 4 관련 지난 포스팅은 아래 링크 참조
5) 출시일
프로젝트 하이랜드를 통해 대대적으로 변경될 모델 3의 모습을 공개한 'not a tesla app'은 출시일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그들이 예상하는 차량 생산은 올해 3분기다. 그들은 테슬라가 항상 차량을 개선하고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것들의 특성으로 일부 항목이 변경될 수도 있다고 추가 언급하고 있다. 과연 이들이 예상하는 올 3분기에 2017년 첫 출시 이후 새로워질 모델 3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2. 테슬라 모델 3, 중고 EV 가격 선도
테슬라 모델 3가 중고 EV 부문 가격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안 그래도 이렇게 인기 있는 차종인데 위와 같이 새로 개선된다면 시장의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iSeeCars에 따르면 중고차 가격이 지난 6개월 동안 평균 4.7%, 지난 1년 동안 평균 8.7% 하락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모델 3은 지난 6개월 동안 21.5% 감소하여 이 부문 1위를 차지했으며, 1년으로 폭을 넓혀도 이 기간 19.3% 감소하여 4번째로 감가상각이 된 차량으로 조사되었다.
그런데 신기한 건 모델 3의 경우 감가상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지난 2월 $41,337 임에 따라 급격한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신형 기본 모델 3보다 더 비싼 것이다. 미국에서 가장 기본인 모델 3의 경우 $42,990인데 $7,500 크레디트를 받게 되면 $35,490으로 새 차를 살 수 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겠지만 중고차 가격이 일부 상승한 차종들도 있다. 독일의 Mercedes S-Class는 지난 6개월 동안 평균 가격이 11.8% 증가했으며, Mercedes GLS와 Porsche 911 역시 각각 11.2%, 10.9% 상승했다는 조사표가 있다. 그러나 중고 EV 부문이 지난 9월 이후 가격이 13.9% 하락했는데, 평균 중고 EV 가격은 현재 $46,353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이러한 가격은 테슬라 모델 3 가격보다 높다는 것을 고려할 때 가격이 더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TESLARATI는 미국의 선도적인 EV인 테슬라에게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아직 판단할 수 없다고 말한다. 급격한 중고 EV 가격 하락으로 인해 테슬라 차량을 사용하더라도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가격의 메리트를 통해 테슬라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과는 반대로 일부 구매자들은 중고 EV 가격이 방어가 되지 않는 이유로 차량 구매를 꺼려할 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EV 신차 가격이 테슬라의 가격 경쟁을 통해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중고 EV 가격 또한 동반 하락할 것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점을 통해 조만간 중고차 시장에서도 테슬라 모델 3가 지배할 날이 머지않아 보인다고 전망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보일 때까지 자동차 구매자가 새로운 관심을 가지고 EV로의 전환을 위해 지속적으로 인센티브가 계속 제공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소식을 전하고 있다.
물론 자동차 구매는 주거하는 집 다음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소비재이다. 따라서 잠깐 반짝 탈 차량이 아닌 한번 사게 되면 상황과 구매인 개개인별 성향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5년 이상 장기간 타기 위해 구매를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한 가운데 가격이 많이 할인이 된다면 검증된 브랜드이자 FSD까지 장착될 테슬라 구매에 주저하는 사람이 있을까? 다음 소식은 테슬라 차량에 대한 수요량 불신에 대해 일축시킬 만한 소식이다.
3. 강력한 곳에서는 더 강력한 움직임. 노르웨이 EV 시장에서는 단연코 테슬라가 압도적 1위
노르웨이에서는 테슬라 판매량이 경쟁업체인 Volkswagen의 실적을 두 배이상 초과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러한 소식은 노르웨이에서 엄청난 소식임이 아닐 수가 없는데, 그 이유는 노르웨이는 유럽에서 EV 전환율이 가장 높은 나라이기 때문이다. 물론 아래 조사는 순수 전기차가 아닌 플러그 인 전기차를 모두 포함한 수치이지만, 이러한 친환경 차량에 관심이 높은 나라에서 테슬라의 순수 전기차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은 조만간 저 많은 수치가 테슬라 차량 판매량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바로미터이기도 하다.
노르웨이에서의 테슬라 판매량 수치는 트위터의 @jpr007 유저가 공개했는데, 압도적인 판매량을 자아내고 있다. 올해 상반기 판매량 수치인데 약 7,000건에 근접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앞서 공개되었던 2월 한 달간 전 유럽에서 판매된 19,249대(전년 동월 대비 49.68% 증가한 수치, 테슬라의 차량 전체 시장 점유율도 1.8%에서 2.4% 상향, EV 시장 점유율은 20%)를 판매한 것을 고려하면 엄청난 판매량이다. 스칸디나비아에서의 이러한 판매량은 테슬라가 유럽에서 출시한 완전히 새로운 테스트 드라이브 파일럿의 도입에 따른 것으로, 잠재적 고객들이 가능한 가장 쉬운 방법으로 테슬라 차량에 더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Teslarati는 말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비단 북유럽에서만 있는 것은 아니다. 파급력이 지금까지 그다지 크지 않던 남유럽 시장에서도 스페인을 필두로 서서히 테슬라의 판매량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상태다. 스페인의 판매량 데이터는 아래와 같다.
EV 시장 판매량의 막대한 파급력을 지닌 중국에서도 판매량이 집계되었다. 2023년 1월 1일부터 지난 3월 19일까지 중국에서는 총 106,915대가 판매되었으며, 이는 하루 평균 1,371대가 판매된 양이다. 아직 1분기 마감까지 약 2주가량 남은 가운데 분기 최다 판매량인 지난 4분기 판매량인 122,038대를 과연 초과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4분기에는 하루 평균 1,327대를 판매하여 이미 하루 평균 판매량은 뛰어넘은 상태다.
더더욱 고무적인 것은 통상적으로 중국에서는 첫 분기에는 차량 생산량의 대다수가 유럽 등으로 수출이 주를 이룬다. 따라서 항상 테슬라 차량 생산 프로세스를 모르는 다수의 기자들에 의해 중국에서의 판매량 및 차량 수요량 저조와 같은 가짜뉴스 남발의 원흉(?)이 되기도 했었는데, 작년부터 기가 베를린의 차량 생산 램프업으로 인해 유럽으로의 수출량을 대신하여 중국 내 내수용 차량 생산과 1월부터 차량 가격 인하로 인해 판매량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기에 전년도 4분기를 1분기가 넘어선다는 것은 굉장한 기록이 될 것이며, 이렇게 된다면 중국에서는 분기 사상 최고의 기록이 경신되는 것이다.
이상 여기까지다. 국내에서도 아직 EV는 생소할 수 있으며 테슬라는 더더욱 그렇게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런 분들이 있으시다면 이번 기회에 2023 서울 모빌리티쇼를 방문하여 직접 경험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린다. 본 행사는 일산 KINTEX에서 3월 31일부터 4월 9일까지 열리며 테슬라의 부스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 행사에서는 모델 S 및 모델 X Plaid c차량이 전시될 것으로 알려진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란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본인에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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