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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2023년도 2분기의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2분기는 테슬라가 사상 최대의 인도량을 기록했음에도 차량 판매 가격의 인하로 인해 많은 이들이 이번 분기 실적은 좋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는데, 과연 이들의 말들이 맞았는지 실적과 함께 주요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1. 시장의 전망보다 높게 기록된 테슬라의 올해 2분기 실적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상 최대 인도량을 기록했지만, 차량 가격이 평균적으로 낮아짐에 따라 마진 등에서 지난 1분기에 못 미칠 것이라고 많은 이들이 전망했는데, 마진 등에서는 시장의 전망치보다 높았으며, 심지어 1분기 보다도 높은 마진율을 기록했습니다. 2023년도 2분기 테슬라의 주요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EPS(non-GAAP): $0.91 vs $0.80(월가 예상치)
- EPS(GAAP): $0.78 vs $0.68(월가 예상치)
- Revenue(수익): $24.93B vs $24.7B(월가 예상치)
- GAAP 순이익: $3.14 B
- GAAP 매출 총 이익률(gross Margin): 18.2%
- Operating Margin: 9.6%(YoY)
- 자동차 판매 Gross Margin: 18.14%
2. 실적 관련 주요 언급 내용
테슬라는 현재 23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록적인 현금 보유액으로 아마도 다음 대형 프로젝트를 위한 현금 보유고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번 주주서한에는 실적 관련 긍정적인 요소와 이번 2분기에 마진이 줄어든 데에 따른 사유가 기재되었습니다.
1) 긍정요소
- 2분기 총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으며, 이는 차량 배송량 증가와 다른 사업 부분에서의 성장에 따른 결과
- 낮은 원자재 비용 및 IRA 크레디트를 통해 차량당 비용이 절감
- 에너지 사업 및 서비스, 기타 부문의 총이익이 성장 중에 있음
2) 거시경제 환경 및 현금 흐름에 대한 언급
- 환율(Foreign Exchange, FX)의 영향으로 $0.6B에 달하는 금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영업이익의 경우, 24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
- 소득(income) 부분에서도 일정치가 감소했는데, 이는 4680 배터리 셀의 생산 비용 및 기타 관련 비용과 함께 사이버트럭, AI 등 기타 대형 프로젝트로 인한 운영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
3. 기가팩토리 및 사이버트럭 관련 사항
- 2분기의 기록적인 인도량 결과는 새로운 공장의 지속적인 램프 업과 함께 상하이 및 프리몬트의 강력한 생산 능력 덕분
- 분기 마지막 달에 인도되는 차량 비율을 줄이고 원활한 인도를 위해 노력: 운송 중 차량, 시승 차량 및 전시 차량 등이 총 공급 일수의 상당 부분을 차지
1) 미국
- 텍사스 공장은 모델 Y 외에도 사이버트럭을 올해 초기 배송을 하기 위해 순조롭게 진행
- 4680 배터리 셀 생산 라인의 수율이 눈에 띄게 향상 중
- 미국 내에서 양극재 생산 및 리튬 정제를 위한 Capacity를 지속적으로 구축 중
2) 중국
- 몇 달간 가동할 수 있는 최대 용량으로 차량 생산을 진행 중
- 따라서 앞으로 주간 생산 가동률이 의미 있게 증가하지는 않을 것
- 테슬라의 주요 수출 허브
3) 유럽
- 독일의 공장은 2분기에 처음으로 표준 범위(주당 7,000대 생산, 연간 375,000대)의 모델 Y를 생산
- 1분기에서는 350,000대 이상으로(>350,000) 명시되었으나, 2분기에는 375,000대로 변경
- 유럽에서는 모델 Y가 계속해서 베스트셀링카
4) 차세대 자동차 공장
- 차세대 차량(Next Gen Platform)은 멕시코 공장 및 다른 국가에서도 제조 가능. 어쩌면 또 다른 새로운 기가 팩토리?
- 로드스터 생산에 대한 사항은 계속 TBD(To be determined)
4. FSD 관련
누적된 주행 데이터가 3억 2천만 마일을 넘어섰습니다. 테슬라는 차량 자율 주행 기능을 대규모로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 4가지를 제시합니다. 이를 위해 테슬라는 Dojo 교육용 컴퓨터의 생산을 시작하면서 더 빠르고 저렴한 신경망 교육을 향한 걸음을 내디뎠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부분을 통해 하루빨리 FSD를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extremely large real-world dataset(매우 큰 실제 데이터 세트)
- Neural net training(신경망 훈련)
- Vehicle harware(차량 하드웨어)
- Vehicle software(차량 소프트웨어)
5. ESS(Energy Storage Service)
- 에너지 저장 장치는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한 3.7 GWh를 달성. 이는 캘리포니아 Lathrop에 있는 첫 번째 전용 Megapack 공장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또 다른 강력한 분기를 기록
- 많은 것 중에 첫 번째(the first of many라고 한 게 인상적!)인 40 GWh 용량의 메가펙토리의 램프 업은 전체 용량에 도달할 수 있게 만든 성공의 일등 공신
- 수요로 인해 속도에 차이는 있겠지만, 생산 속도는 2분기에 순차적으로 더욱 개선됨
6. 슈퍼차저
2023년 2분기는 슈퍼차징의 분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세계 유수의 차량 메이커 및 전기 충전 업체가 테슬라의 NACS 진영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어제는 일본기업 최초로 닛산이 테슬라의 진영에 합류한다는 소식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로써 테슬라 진영의 숫자는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NACS 합류 날짜(현지 날짜 기준) | NACS 채택 업체 |
---|---|
2023.05.26 | 포드 |
2023.06.09 | GM |
2023.06.20 | 리비안 |
2023.06.27 | 볼보 |
2023.06.29 | 폴스타 |
2023.06.29 |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 |
2023.07.08 | 메르세데스-벤츠 |
2023.07.19 | 닛산 |
7. 향후 가이던스 및 어닝 콜에서의 주요 발언
- 일론 머스크: 테슬라가 많은 공장 업그레이드로 인해 3분기 대비 2분기에 약간의 생산량 감소를 보일 것이지만, 여전히 올해 목표 인도량은 180만 대로 변함없음
- 일론 머스크: FSD 같은 경우, 라이센싱에 대해 메이저 차량 업체와 협의가 진행 중에 있음. (이는 테슬라의 플랫폼부터 생산체계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
- 메가팩은 전 세계적인 수요를 보고 있다. 계약 수준 성취. 캘리포니아의 Lathrop 역시 생산량이 계획대로 증가 중. 하와이 등 큰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 진행 중.
- 도매 시장에서 자동 입찰 계약(autobidder)을 성장시키고 있으며, 영국에서 우리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 Autobidder에는 소프트웨어 마진이 있지만 수익에 대한 기여도는 크지 않다.
- 지금 판매 중인 에너지 수명은 20년, 인식하는 매출이 20년에 나눠서 조금씩 인식되는 중
- 텍사스는 VPP가 진행 중. 테슬라의 보험처럼 VPP를 미국 전역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각 주마다의 허가를 득해야 가능
- 배터리 원가 관련: 파나소닉이랑 협업하여 IRA 인센티브를 50%씩 가져간다. 테슬라는 리튬 가격의 단기적인 변동은 무의미. 장기적인 계약을 통해서 진행되기 때문. 인도량 자체 상승, 신규 공장에서 생산량이 늘어난 점
- FSD 이전 가능성 여부: 3분기에 한 번만 이전 가능하게 해 줄 것. 과거에 주문한 사람들에게는 큰 혜택이 될 것. (일론 머스크)
- 사이버트럭은 내년에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 그러나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
- 옵티머스는 테슬라 자체적으로 설계 및 제작해서 생산될 것. (현시점에서 사람과 같은 형태의 액츄에이터를 제공하는 업체가 없기 때문)
- 올 11월에 테슬라 자체적으로 개발 및 생산한 액츄에이터가 장착된 옵티머스를 볼 수 있을 것 또한 공장에서 일하는 옵티머스를 보는 것은 내년에 볼 수 있을 것!
- 뉴럴링크와 옵티머스의 합작도 진행 중.
- 테슬라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수요와 생산을 실시간으로 추적 및 추론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 일론 머스크: 역사상으로 가장 가파르게 기준 금리가 올라감에 따라 자동차 구매 비용이 상승하고 있어서, 기준 금리가 오를 때 자동차 가격을 내려야 할 필요성이 있다.(차량 판매량 진작을 위해)
- 일론 머스크: 저는 소액 주주, 특히 테슬라와 함께 한 소액 주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거시적 충격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격동의 시기에 절대로 마진 대출을 권장하지 않는다!
- 일론 머스크: 장기 수준으로는 테슬라의 가치가 10배 이상 상승하는 가능성을 매우 크게 보고 있다. 그러나 도달하기까지 엄청난 변동성을 동반할 것이다. 따라서 좋은 제품을 생산해 내는 미래가 밝은 좋은 기업에 장기적으로 Buy & Hold 하라! 테슬라 이외에 그런 기업을 알고 있다면 시장이 패닉에 빠졌을 때 투자해라. 주식 시장의 변동성은 정말 높다.
- 일론 머스크: 장기적으로는 gross margin은 중요치 않다. gross margin과 수익성의 단기 차이는 장기적인 관점에 비해 미미하며, 정말 중요한 것은 자율주행! 자율주행 앞에서는 이 모든 숫자는 아무런 의미 없는 숫자일 뿐. 이러한 분석은 트위터에는 똑똑한 개정들이 많기 때문에 그들을 follow 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라. 특히 ARK Invest
- 단기적으로 영향이 있는 유일한 것은, 투자자들이 충분히 투자할 수 있는 돈을 창출해서 투자하는 것! 이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
- Dojo는 엄청나게 쌓여있는 데이터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연결하여 이러한 방대한 데이터를 비디오트레이닝을 할 수 있게 최적화되어 있다. 엔비디아가 생산하는 관련된 반도체를 테슬라에 충분히 제공할 수 있었으면 Dojo를 개발하지 않았을 것. 이처럼 자율 주행을 위한 성취와 해결하는 데 핵심은 바로 트레이닝! 이걸 더 빨리 해결해야만 가능한 문제
- 사람보다 100배, 1000배 안전한 교통수단을 만들기 위해서 개발하는 것이 FSD.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 인명 사고를 10만 명 이상 줄이는 것이 목표이자 지향점
- 자율주행이 완성되면 그 해당 차량의 가치는 최소 5배에서 10배 이상 상승하게 될 것. 현재 FSD의 가격은 그런 면에서 엄청나게 저렴하다!
- 마진을 희생하는 것은 불가피한 부분. 많은 차량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마진에 대한 부분을 감수할 수 있다.
- 가까운 미래에 테슬라 차량의 가격은 상승할 것이고, FSD가 규제에서 허가되는 순간 인류 역사상 자산 가치의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날 것
- 일론 머스크: FSD에 관련한 긍정적인 예측을 많이 내놓았던 이유는, 눈으로 확인가능한 성취를 발견해서. 로그 함수와 같은 변화. 처음에는 선형적인 변화를 예상했지만, 점차 로그 함수처럼 기하급수적인 변화를 발견했기에 긍정적인 예측을 내놓았던 것.
- 일론 머스크: 미국 기준으로, 올해 말 사람보다 더 뛰어난 운전성능을 가진 FSD가 완성될 것이라고 생각함. 그러나 과거에도 틀렸기 때문에 이번에도 정확 지는 않을 것
- 일론 머스크: xAI는 테슬라의 가치를 더 높여줄 것
- 올해 가이던스 180만 대를 달성하기 위한 테슬라 차량 가격 정책: 최근 레퍼럴 프로그램이 상당히 효과적임. 차량의 구매 환경을 위해서 차량 가격을 낮출 수밖에 없었다. 거시 경제를 우리가 조절할 수 없다. 이는 거시 환경에 달린 문제임.
- 일론 머스크: 지정학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테슬라가 할 수 있는 일은 세계 다양한 곳에 기가팩토리를 건설하는 것
- 1분기와 2분기의 원가를 비교해 보면, 베를린과 텍사스에서의 정상화가 비용 정상화에 큰 부분에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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