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12월 9일 뉴 스트리트 리서치(New Street Research)의 애널리스트인 피에르 페라구(Pierre Ferragu)는 트윗을 통해 테슬라 주식의 약세 및 앞으로의 기대감에 대한 의견을 내놓았고, 이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자 한다.
▶ 피에르 페라구는 도대체 뭐 하는 사람인가?
이 애널리스트는 애널리스트들의 랭킹이 기재되는 사이트인 ‘TIPRANKS’에서 확인하면 8,171명의 월가 애널리스트 중 2,095위에 위치하며 24,567명의 전문가 중 4,297위를 기록하는 중상위권의 애널리스트이며 이 애널리스트의 조언대로 2009년부터 투자를 진행 및 각 포지션을 유지할 경우 거래 성공확률은 61.86%, 평균 수익률은 4.6%를 기록할 수 있다고 전한다. 이 애널리스트의 메인 섹터는 기술주로서 특히 지난 2020년 5월 27일부터 7월 23일까지 테슬라 주식을 사야 한다(BUY)라는 의견을 기재했으며 이 기간 동안의 수익이 194.10% 를 기록하며 테슬라의 오랜 투자자들이라면 잘 아는 테슬라의 Bull case 진영의 애널리스트 중 한 명이다.
Pierre Ferragu | Stock Analyst Recommendations - TipRanks
▶ 피에르 페라구는 무슨 내용의 트윗을 올렸나?
지난 12월 9일 금요일 그는 자신의 트윗에 테슬라 주가가 하락한 이유와 앞으로 기대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짧게 10가지를 소개했다.
1. 약세의 2/3 요인은 장기 성장의 광범위한 수정?
‘2/3 of it is the broader correction of long-duration growth names’이라고이라고 한 이 말의 뜻은 필자가 생각하기론 장기 성장하는 성장주는 이러한 고통을 필연적으로 겪어야 한다는 고런 뜻?으로 해석된다. 대표적인 성장주인 아마존(Amazon)과 엔비디아(Nvidia)의 연간 누계 실적을 같이 기재함으로서 본인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2. 트위터 관련 우려
- #1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주식 매각 및 트위터 인수로 인한 손실 관련 사항 - 테슬라 투자자 및 뉴스 등의 매체 보도를 통해 누구나 알고 있듯,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트윗 인수 과정에서 그가 보유한 테슬라 주식을 추가 매각한 것과 함께 트위터의 손실 비율(burn rate)은 연간 $20억~$30억 달러 범위에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피에르 페라구는 트위터를 통해 $30억 달러를 재 융자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는 빠르게 개선이 가능하며 이 정도 규모는 테슬라 전체 시가총액 및 거래량을 봐선 무시할 수준이라고 전한다.
- #2 트위터를 통한 테슬라 브랜드 영향 - 트위터 관련 2번째 우려사항은 이로 인한 테슬라의 브랜드 훼손에 관한 문제인데, 이 또한 순 호감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고 일시적이라고 전한다. 특히나 테슬라를 강력히 지지하는 용어인 ‘테슬람’ 들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전한다.
- #3 더 산만해진 머스크? - 트위터 인수 전 머스크는 테슬라 및 스페이스 X, 보링 컴퍼니, 뉴럴링크, 오픈 AI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엄청 바쁜 사람인데 트위터를 통해 더 산만해진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에 대한 사항이다. 이 또한 피에구는 테슬라는 원활히 잘 돌아가고 있으니 이 위험은 존재하지 않는 부분이라고 설명한다.
3. 테슬라 수요에 대한 우려 사항
- #1 중국 수요 문제 관련 - 테슬라는 전년 대비 생산량이 50% 증가하고 상하이에서는 일부 재고 축적 및 한계 생산 조정(12월 모델 Y에 한해 20% 생산 조정에 대한 블룸버그 기사를 말하는 듯함. 이 역시 분기별 물량의 2~3%에 불과하다고 피에구는 말함)이 예상되며 이는 수요에 대한 부정적인 신호가 아님을 말한다.
- #2 미국 내 수요 문제 관련 - 구매자는 2023년 보조금을 기다리기 때문에(IRA 법안 통과로 인해 미국 내 생산 전기차 테슬라는 내년부터 대당 최대 $7,500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미국 내에서는 단기적으로는 수요 문제가 불가피하지만 임시 할인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이번 분기에서 해당 마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 수요 문제 관련 총평 - 테슬라는 수요를 늘리고 점유율 증가를 위해 점진적으로 가격을 낮추고 있으며 총마진에 손상이 가하지 않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미국의 보조금, 유럽의 현지화 생산과 함께 두 개의 기가 팩토리 증설 및 고정 비용 흡수를 들 수 있다고 전한다. 두 개의 기가 팩토리 증설에 대한 사항은 최근 일론과 윤 대통령의 화상 대화를 통해 국내에서도 핫이슈가 되었다. 물론 결과는 다 알 것이다.
4. 일론의 테슬라 CEO 사임에 관한 내용
테슬라는 스페이스 X 모델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하며, 머스크는 사임이 아닌 글로벌 운영 관련 사항을 중국 테슬라 부문 최고 경영자인 Tom Zhu에게 관리를 맡기고 일론은 직접적인 관여자가 아닌 아닌 보고를 받는 위치로 간다는 내용이다.
톰 주(Tom Zhu)는 누구인가? 그는 테슬라 차이나 최고 경영자이며 기가 상하이에서 최근 생산 라인을 업그레이드하여 연간 생산 능력을 늘리게 한 장본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노하우를 기가 텍사스에서도 적용하여 생산을 늘리기 위해 일론이 텍사스에 톰 주를 직접 초대하여 대화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경기 침체
경기 침체로 인해 불가피하게 내년 성장률(~50%) 및 총 마진(~30%)에서 10~15% 감소시킬 수 있으나 경기침체로 파산에 가까운 기존 제조업체를 인수할 수 있다는 그런 내용이다. 이는 테슬라의 경쟁력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6. 결론
결론으로 피에구는 업계 관점과 사실 확인을 제공할 뿐, 투자에 대한 추천은 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이에 대한 자료를 보거나 읽는 우리로선 업계에 능통한 애널리스트들의 자료를 통해 투자의 시야를 넓혀갈 뿐이다. 유명한 공인이 얘기하는 그 어떤 것이라도 맹목적인 따라 하기는 필패를 가져오니 언제나 본인의 관점과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투자에 임하도록 하자! 오늘도 모두들 성투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