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2년 11월 30일 서비스 공개 후 5일 만에 사용자 100만 명 돌파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은 빠르게 진화하는 분야이며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흥미로운 발전 중 하나는 OpenAI가 이 분야로 리더로 부상할 조짐을 보이는 것이다. 일론 머스크(Elon Musk)와 샘 알트만(Sam Altman)을 포함한 전문가 그룹이 2015년에 설립한 OpenAI의 사명은 인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안전한 AI를 만드는 것이다. 그들의 가장 주목할만한 업적 중 하나는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와 대화 버전 인 ChatGPT의 개발이다.
OpenAI는 인류에게 유익한 개방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강력한 AI를 구축한다는 단순한 목표로 시작되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회사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는 GPT 및 ChatGPT와 같은 최첨단 기술을 만드는 데 주력해 왔다.
이 ChatGPT는 작년 11월 30일에 출시하였으며 출시 5일 만에 사용자가 100만 명을 넘어서며 기존 이 부분 타이틀 홀더인 인스타그램을 넘어섰다. 인스타그램은 출시 당시 한 달 만에 100만 명을 넘어섰었다.
1. GPT란?
GPT는 이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AI 언어 모델의 유형이다.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에 대해 훈련되어 언어의 뉘앙스를 이해하고 자연스럽고 일관된 응답을 생성할 수 있다. GPT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사람이 작성한 텍스트와 거의 구별할 수 없는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많은 양의 쓰기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2. ChatGPT란?
현재 전 세계에 많은 사람들을 열광시킨 ChatGPT는 챗봇 및 가상 비서와 같은 대화형 AI를 위해 설계된 GPT의 변형 모델이다. 방대한 양의 대화형 텍스트 데이터에 대해 학습되어 사람이 쓰는 언어의 뉘앙스를 이해하고 자연스럽고 일관된 방식으로 응답이 가능하다.
ChatGPT의 가장 인상적인 부분 중 하나는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기존의 챗봇은 종종 사전 프로그래밍된 응답에 의존하기 때문에 엉뚱한 답변이 나오는 등 로봇과 대화하는 것 이상의 느낌을 받진 못하였지만, ChatGPT는 이러한 부분들이 개선되어 주제에 맞는 응답을 생성할 수 있고 계속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OpenAI의 잠재력과 이를 알아본 마이크로소프트
OpenAI는 위 2가지 이외에도 DALL-E 및 GPT-3와 같은 다른 획기적인 AI기술을 개발했다. DALL-E는 텍스트 설명에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AI모델이며, GPT-3는 1,750억 개의 매개 변수를 갖춘 최첨단 언어 모델이다. 이 두 모델 모두 시각적 검색, 콘텐츠 제작, 언어 번역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가질 것이라 예상된다.
이러한 획기적인 잠재력 덕분에 소프트웨어 최강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FT)는 OpenAI에 100억 달러를 투자를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이 투자는 사실상 인수 작업에 돌입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함께 나오고 있다. 협상 조건을 봐도 알 수 있다.
- OpenAI 수익의 75%를 100억 달러가 모두 상환될 때까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돌아갈 것
- 그 후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의 49%를 소유
- 또 다른 49%는 다른 투자자의 것이고 2%는 OpenAI의 비영리 단체에 속함
현재 OpenAI의 가치는 290억 달러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OpenAI 및 ChatGPT의 현시점에서의 한계
OpenAI의 접근 방식에는 아직 기술이 완성 궤도에 오르지 못한 이유로 인해 문제가 노출되고 있다. 특히 기술의 확장성과 접근성과 관련해서 그렇다. 이 분야의 많은 전문가들은 GPT-3을 훈련하는 데 필요한 막대한 계산 리소스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였으며, 이로 인해 리소스가 제한된 연구원과 개발자가 모델을 복제하기가 어렵다.
또한 OpenAI의 오픈 소스 접근 방식은 잠재적인 오용 또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한 우려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OpenAI의 창업자이기도 한 일론 머스크는 이러한 기술이 특정 회사로 소속되어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 아닌 고급 AI를 개발하는 모든 조직은 규제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한 그는 일찌감치 마이크로소프트의 OpenAI 인수를 예측도 한 것으로 보인다.
5. 마치며: OpenAI와 트위터의 연관성
AI의 발달은 좋게 사용된다면 우리의 일상에 보다 더 큰 편리함과 기업의 입장에선 생산성이 크게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AI기술이 잘못 사용되면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 또한 간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AI가 방대한 학습량을 토대로 통제력을 잃게 된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봐왔던 영화의 장면이 실제 장면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실제로 GPT-3 기술을 이용하여 미국의 변호사 시험을 치르게 한 실험이 있었는데 50%의 정답률로 통과에 필요한 60%에 단 10% 부족했다고 한다! 기술 발전이 실로 놀라운 레벨까지 올라섰다!!
이를 예측하여 일론 머스크는 OpenAI 창업 당시에도 비영리 단체임을 분명히 하였으며, 회사 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스를 모두 공개하여 특정 집단이 이를 독점하지 못하게 한 것이다. 행여나 잘못된 AI의 행동에 대비하기 위하여 일론은 그의 또 다른 사업인 뉴럴링크를 통해 인류가 인공지능으로부터 우위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사람의 뇌와 인공지능을 연결시켜 인간의 지능을 증강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인공지능을 위해서는 방대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는 모두 어디에서 데이터를 습득하는 것인가? 최근에 일론은 아래와 같은 트윗을 통해 힌트를 줬으며 그로 인해 트위터 데이터베이스를 중지시켰다고 밝혔다.
일론의 트위터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많은 이유가 관측되고 있다. 핀테크의 시초이자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팔(원래는 X닷컴, 일론의 일대기를 읽어보면 이에 대한 비하인드를 알 수 있다)을 창립한 당사자이기도 하기에 이미 많은 수의 사용자가 확보된 트위터를 통해 결재앱으로 전환을 시키는 방안도 나오고 있으며, 위와 같은 AI의 토대를 위한 데이터를 추출하여 FSD 및 옵티머스 등에 사용하기 위함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일론의 X닷컴의 비하인드 관련 포스트
2022.11.23 - [서평] - 추천도서: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by 애슐리 반스 - 2
그러나 무엇이 되었든 일론은 항상 수년 앞을 내다보는 사람이기에 우리 같은 일반인들이 알기엔 한계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은 정황을 본다면 트위터에 장단점이 명확히 있을 것이고 이를 알아본 일론이 본인에게 거의 유일하다 싶은 테슬라 및 그 브랜드 평판이 떨어질 법한 최근 몇 달간의 노이즈를 만들어내서까지 트위터를 무리하게 인수를 한 것으로 봐선 절대적으로 우리들의 삶에 무언가 필요하고 위협이 될 요소를 찾았기 때문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추측해 본다. 무엇보다도, 트위터는 일론이 인수 전에는 앱스토어 인기 7위에 랭크되어 있었으나 일론이 인수한 이후 트위터는 인기 1위의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다. 지금 트위터에서는 수많은 일들이 엄청나게 벌어지고 있다. 하루하루 이를 통해 전쟁통을 치르고 있지만 비전과 결과를 보고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본인에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