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년부터 최근까지 변동성 큰 시장 정세를 겪으면서 커버드 콜 상품들이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해당 상품은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유리한데, 특히 기초자산이 하락하면 하락폭을 방어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커버드 콜의 방식 및 투자 시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버드 콜(Covered Call)이란?
커버드 콜이란 주식에서 특정 가격에 해당 기초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인 콜 옵션(Call Option)을 판매하는 투자자가 동일한 금액의 기초 증권을 소유하는 금융 거래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소위 '커버드 콜을 실행한다'라고 하면 해당 상품중 특정 자산에서 롱 포지션(미래에 더 높은 가격으로 되팔 수 있는 기대를 가지고 매입하는 시장거래를 뜻함)을 보유한 투자자가 동일한 자산에 대해 콜 옵션을 매도하여 이에 대한 프리미엄(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커버는 콜 옵션 구매자가 옵션 행사를 하게 되면 판매자가 주식을 인도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붙여진 용어이기도 합니다.
커버드 콜 상품을 매입하는 이유와 예시
커버드 콜은 롱 포지션에 대한 단기 해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투자자들이 많이 선택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투자자가 기초 주식을 장기간 보유할 계획이지만 단기적으로는 눈에 띄는 가격 상승을 기대하지 않을 경우(횡보장일 경우) 해당 상품 군으로부터 소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초 자산 군이 콜 옵션 이상의 가격으로 급등하는 경우에는 투자자는 주식에 대한 이익을 상실하기 때문에 상승장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상품으로도 알려집니다.
예를 들어 어떤 투자자가 애플 본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투자자는 뚜렷한 장기 전망을 가지고 주식을 매입했지만 작년과 같은 하락장에서 주가가 $100 아래로는 내려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옵션 행사 가격인 $105인 콜 옵션을 매도하면 옵션 매도를 통해 프리미엄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의 상승 여력은 $105로 제한되기에 3개월 콜 옵션을 작성하여 받는 프리미엄이 $0.75(계약당 $75 또는 100주로 가정)라고 한다면 2가지의 시나리오 중 하나가 실행됩니다.
- 애플 주식이 $105 옵션 행사 가격 아래로 거래 성사됩니다. 옵션은 가치가 없이 만료가 되고 투자자는 옵션에서 프리미엄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여전히 해당 주식을 소유하고 있으며 계좌에는 프리미엄으로 $75를 얻게 됩니다.
- 애플 주가가 $105 이상으로 상승하여 옵션이 행사되어 주가 상승 여력은 $105로 제한됩니다. 주가가 옵션 행사가격에 프리미엄을 얹힌 $105.75 이상으로 올라가면 투자자는 커버드 콜 보다는 본래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더 나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105에 주식을 매도할 계획이었다면 콜 옵션을 작성하여 주당 $0.75를 추가로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커버드 콜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최대 이익은 판매된 옵션에 대해 받은 프리미엄과 현재 가격과 옵션 행사 가격 사이 주식의 잠재적 상승 여력을 합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반면, 손실도 일어날 수 있는데 주식이 잠재적으로 가격이 $0으로 수렴할 때에는 판매된 옵션에 대한 프리미엄만 받게 되는 것입니다.
커버드 콜의 장점과 단점
<장점>
① 보장된 옵션은 옵션 계약의 위험과 잠재적인 손실을 제한
② 옵션 작성자는 주가가 약간만 상승해도 안정적인 프리미엄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음
<단점>
① 옵션 작성자는 해당 가격으로 만료되는 콜 옵션에 대해 100주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함
② 시장이 매우 낙관적이거나 약세장에서는 유용하지 않음. 특히 강한 상승장일 경우 본 주의 차익거래 이익을 제한하므로 주가가 급등 시 거래 전체의 이익이 감소할 수 있음
커버드 콜은 장점과 단점의 양면성을 모두 가진 옵션 상품입니다. 특히나 콜이 만기가 되는 경우 각 계약에 대해 100주를 생산할 수 있어야 하는데, 주식이 충분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주식을 모자란 만큼 더 매입해야 하므로 더 많은 돈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장점과 단점으로 인해 커버드 콜을 매도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주가가 상승 또는 하락의 가능성이 거의 없는 횡보장일 때입니다. 이 시기에 옵션 작성자는 프리미엄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커버드 콜 전략은 본 주식이 큰 가격 변동성을 가졌을 때에는 피해야 합니다. 가격이 예상보다 높아지게 되면 행사 가격보다 높은 이익을 놓치게 되며,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면 옵션 작성자는 초기 프리미엄을 제외한 전체 유가 증권 가격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커버드 콜 전략은 수익성이 때에 따라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커버드 콜은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큰 상품은 아닙니다. 어찌 되었든 옵션 프리미엄을 통해 옵션 작성자 또는 상품 구입자는 조금이라도 수익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
지금까지 커버드 콜에 대한 의미와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커버드 콜은 투자자가 예상되는 가격 상승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옵션 거래 전략으로 위험성이 타 옵션 거래보다 낮은 만큼 횡보장이라고 생각되는 시기에는 적절히 활용한다면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수 상품부터 최근에는 특정 주가 종목에 대한 커버드 콜 ETF도 존재하기에 본인이 투자하는 종목에 대한 옵션 상품도 눈여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① 커버드 콜은 옵션 프리미엄의 형태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인기 있는 옵션 전략 중 하나
② 커버드 콜은 본 주식이 장기간 보유할 의향이 있는 장기투자자이지만 단기적으로 눈에 띄는 상승을 기대하지 못할 때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상품 중 하나
③ 단기적으로 움직이지 않다고 강하게 판단되었을 때 시행하면 좋겠지만, 강한 상승장이나 강한 하락장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상품 중 하나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 함께 아시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 ↓↓
버블 전문가 제레미 그랜섬의 올해 주식 시장 예측 및 전망
투자 포트폴리오 분산과 집중의 균형: 얼마나 많은 주식을 소유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