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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분기 전 세계 베스트셀링카인 테슬라의 모델 Y의 기가상하이 물량이 드디어 한국에 상륙했습니다. 이제 한국에서는 모델 Y RWD의 가격은 기본 5,699만 원부터 시작하며, 정부 및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보조금을 포함하면 최소 4천만 원대에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테슬라 모델 Y, 국내에서 가격 경쟁력이 생기다!
테슬라 모델 Y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올해 1분기 베스트셀링카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전기차로의 대세 흐름과 함께 SUV를 선호하는 대중들의 니즈에 완벽히 부합하는 차량이기에 가능한 기록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모델 Y를 범접하기 힘든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가격적인 부분입니다. 한 때 모델 Y Long Range(LR) 모델의 경우 기본가가 8천만 원 가까이에 FSD 및 기타 색상 옵션등을 더하면 차량 가격이 최대 1억 원에 달했기에 대중들이 쉽게 접근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러한 걱정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제일 위 사진과 같이 테슬라 코리아에서는 모델 Y RWD 모델의 기본가를 5,699만 원에 책정한 것입니다. 물론 차량 트림이 다르긴 하지만 기존에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었던 모델 Y LR 보다 2천만 원가량 저렴해진 것입니다.
저렴한 가격의 이유는 중국 기가상하이에서 제조된 모델이기 때문
기존에 테슬라 코리아에서 판매되던 차량은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프리몬트 공장에서 수입되었습니다. 따라서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에서 가격이 시작됩니다. 현재 미국에서 모델 Y RWD의 판매가는 $47,740이며, 관세법 상 미화 $150 초과 물품에 대해서는 물품가격에 운임료와 보험료 등에 대해 과세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가격은 높을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차량이 한국으로 수출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테슬라 모델 Y RWD는 지난 5월 환경부 산하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에서 해당 차량을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이 완료된 차로 분류했기 때문인데요, 이로써 테슬라 코리아는 2017년 국내 첫 매장 오픈 이래 사상 처음으로 중국에서 생산된 차량을 판매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해당 정보는 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시스템(KENCIS)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테슬라 모델 Y RWD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탑재되어 출시되기에 리튬이온배터리 또는 현재 시판되는 테슬라의 자체 배터리인 4680 배터리보다는 가격 면에서 훨씬 저렴합니다.
실제로 중국에서도 해당 모델의 가격은 ¥263,900으로 원화로 환산하면 약 4,685만 원 정도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레 테슬라 코리아에서 판매되는 차량도 가격이 높아지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2023 전기차 국고보조금 현황
우리나라 정부는 2023년 올해도 여전히 전기차 구매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국가 중앙 정부 차원에서의 보조금과 차량을 구매하는 지역에서의 지자체 보조금 등 총 2가지의 보조금을 통해 차량 구매 가격을 더 낮출 수 있습니다.
우선 정부 보조금의 경우 전기차 원가 및 성능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 5,700만 원 이하의 차량은 680만 원의 보조금이 지급되며 8,500만 원 미만의 차량은 보조금의 50%가 지원되고 그 이상을 넘을 시에는 보조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분 | 차량가격 5,700만 원 이하 | 차량가격 8,500만 원 미만 | 8,500만 원 초과 |
---|---|---|---|
전기차 국고보조금 | 680만 원 | 340만 원 | 지원대상 제외 |
그러나 아쉽게도 차량 가격에 대한 구분은 위와 같지만, 680만 원 전액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은 국내 전기차에 한해서입니다. 주행거리 및 자동차 제조사의 직영 서비스 센터, 전산 운영 여부 등이 국고보조금 지급에 영향을 미치기에 보조금이 최대 금액에서 20%씩 차등 지급되고 있습니다. 수입차는 대부분 이보다 적게 책정이 되어 있는데, 'EV 무공해차량 통합누리집'에 따른 테슬라의 국고 보조금은 해당 차량에 한해 260만 원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제조사 | 차종 | 국고보조금 |
---|---|---|
테슬라 코리아 | 모델 3 RWD | 260만 원 |
모델 3 Long Range | ||
모델 3 Performance | ||
모델 Y RWD | ||
모델 Y Long Range | ||
모델 Y Performance |
2023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현황
여기에 지자체에서도 전기차 구매에 대한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위 정부 보조금은 지역에 상관없이 지급되지만, 지자체는 위치별로 상이합니다. 이 또한 'EV 무공해차량 통합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서울의 경우 최소 180만 원이 지급되지만 경상남도 및 경상북도 일부 지역에 한해서는 최대 1,150만 원이 지급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엄청난 혜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테슬라 모델 Y 구매 시 소비자들이 지불할 최종 가격
올해 국고보조금 및 지자체 보조금에 대한 혜택을 모두 받게 된다면 지역별 모델 Y RWD의 대략적인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 선택은 임의로 선택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아래 가격은 아무런 옵션이 없는 기본 흰색 차량에 한해서의 가격이며, 옵션 등을 추가하게 된다면 가격은 상이하게 됩니다.
저렴해진 가격 비교를 위해 국내 대표 제조사인 현대/기아자동차의 전기차 SUV인 모델들도 같이 표에 넣어봤습니다. 물론 차체 크기가 상이하기에 직접적인 비교는 할 순 없겠지만 대략적인 금액만 보면 테슬라 모델 Y RWD가 얼마나 저렴해졌는지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차종 및 가격 | 차량 구매 지역 | 국고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 | 최종 지불 가격 |
---|---|---|---|---|
테슬라 모델 Y RWD 기본 차량 5,699만 원 |
서울특별시 | 260만 원 | 180만 원 | 5,259만 원 |
경기도 | 300~500만 원 | 4,939~5,139만 원 | ||
경상남도 | 600~1,150만 원 | 4,289~4,839만 원 | ||
제주특별자치도 | 400만 원 | 5,039만 원 | ||
현대자동차 GV60 스탠다드 2WD 6,839만 원 |
서울특별시 | 340만 원 | 180만 원 | 6,399만 원 |
경기도 | 300~500만 원 | 6,079~6,279만 원 | ||
경상남도 | 600~1,150만 원 | 5,429~5,979만 원 | ||
제주특별자치도 | 400만 원 | 6,179만 원 | ||
기아자동차 EV9 2WD 19인치 7,728만 원 |
서울특별시 | 330만 원 | 180만 원 | 7,288만 원 |
경기도 | 300~500만 원 | 6,968~7,168만 원 | ||
경상남도 | 600~1,150만 원 | 6,318~6,868만 원 | ||
제주특별자치도 | 400만 원 | 7,068만 원 |
GV60 스탠더드는 6839만 원부터, EV9은 가격이 7,728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이들 차량은 300만 원가량의 국고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이기에 실질적으로 테슬라와 국고보조금에서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1,000만 원에서 최대 2,000만 원 가까이 차량 가격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물론 테슬라의 모델 Y RWD의 경우 리튬인산철 배터리로 인해 주행거리는 많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명시된 주행가능거리는 350km지만 실주행거리는 400km 가까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그러나 현재 상태에서 색상 및 휠, 인테리어, 그리고 FSD까지 모두 가격에 포함한다고 해도 차량 가격은 7천만 원 정도입니다. 위 현대/기아자동차의 SUV에 옵션을 더하게 되면 차량 가격은 어떻게 책정될까요?
마치며
지금까지 올해 1분기 베스트셀링카인 모델 Y의 한국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가격을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전기차일뿐만 아니라 슈퍼차저를 통한 전기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고, FSD를 통한 자율주행까지 앞둔 시점에서 저 정도의 가격은 정말 해자스럽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차량 가격이 출시되자마자 각종 SNS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주문을 하고 있는 만큼, 조만간 올 3분기에는 한국 거리에서 지금보다 더 많은 테슬라 차량을 보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 다른 베스트셀링카에 준하는 모델 3 RWD 역시도 곧 차량 판매가 임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예비 구매자에게는 엄청난 희소식이, 테슬라에 경쟁 준비를 하나도 하지 못한 업체들에게는 재앙과도 같은 현실이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상 여기까지입니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 매수 추천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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